내년 2월부터 19대 총장 취임.. '송도국제캠 주도'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신임 연세대 총장에 서승환(63·사진) 경제학부 교수(전 국토교통부 장관)가 28일 선출됐다. 연세대에 따르면 법인 이사회는 이날 서 교수를 19대 총장으로 선출했다. 서 교수는 김용학 현 총장의 뒤를 이어 내년 2월1일부터 2024년 1월31일까지 4년간 총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앞서 지난 19일 연세대 총장추천위원회 정책평가단은 서 교수와 이병석 의과대학 교수(세브란스병원장), 이경태 경영학과 교수(국제캠퍼스 부총장) 등 3명을 이사회에 추천했다. 교수와 직원 외 개교 이래 처음으로 학생이 포함된 정책평가단의 평가에서 서 교수는 3명 중 이병석 교수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나, 법인 이사회가 연 임시 이사회 표결에서 순위가 바뀌었다.

서 교수는 1979년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6년부터 모교 상경대학의 경제학부 교수로 강의를시작했고 경제학과장과 기획실 실장, 경제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냈고 한국지역학회 회장,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서 교수는 2011년 문을 연 인천 송도의 연세대 국제캠퍼스 사업을 추진한 주역으로 꼽힌다. 당시 서교수는 착동 단계부터 송도건설추진단 건설추진단장을 맡아 활동했고 이후 국제캠퍼스 총괄본부장을 지냈다. 이번 총장선거에서 서 교수는 임기 내 5000억원의 기부금 확보, 1000억원 이상의 순수연구기금 조성, 국제캠퍼스 교육기반 확충, 취업 지원센터 기능 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서승환 연세대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전 국토부 장관) /사진=연세대 제공
서승환 연세대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전 국토부 장관) /사진=연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