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운영자 모두의 편의 위해 대학 최초로 개발
온라인 홍보 플랫폼 '노티지(Notice+Knowledge)'도 큰 호응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숭실대는 대학 최초로 개설한 비교과통합시스템(이하 펀시스템)에 등록된 누적 비교과 프로그램 수가 운영 2년6개월 만에 1000개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7년부터 운영중인 '펀시스템'은 숭실대가 학생들의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과 학과 및 행정부서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의 편의를 위해 업체와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이다.

펀시스템 내 등록된 비교과 프로그램은 핵심역량, 운영부서, 운영형태 등 다양하게 자동으로 분류돼, 학생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참여하는 과정에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부서 운영자들에게는 홍보, 접수 등의 부가업무를 경감시켜 비교과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숭실대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매년 400개 내외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누적 참여 학생수는 1만7000명에 이른다.

'펀시스템' 내에서 학생들은 핵심역량진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진단결과로 본인의 역량이 매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핵심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기능이 탑재돼 학생들의 핵심역량 증진을 돕고 있다.

펀시스템의 기능 중 온라인 홍보 플랫폼인 '노티지'도 많은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Notice와 Knowledge의 합성어인 '노티지'로 명명된 이 시스템은 행정부서 뿐만 아니라, 학과, 동아리, 학생 개인이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해 활용할 수 있다. 이예은 학생(경제학과 2학년)은 "학과 행사를 위해 현수막과 포스터를 붙이는 등 홍보에 시간을 많이 소모했는데, 이제는 모바일이 완벽히 지원되는 온라인상에서 모든 것이 이뤄져 편리하다"고 말했다.

장경남 대학교육혁신원장은 "프로그램을 개설한 운영자와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오랜 노력 끝에 개발한 이 시스템은 양측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숭실대의 학생지원 체계는 펀시스템 도입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을 만큼 획기적이다. 펀시스템의 오픈 플랫폼을 교수, 직원, 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기웅 교육과정혁신센터장은 "대학 최초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모바일로도 비교과 프로그램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펀시스템을 개설해 많은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라며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의 제공과 대학의 교육성과 관점에서 환류되는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숭실대는 교육부 주관의 2주기 기관인증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은 바 있으며, '구성원 모두에게 이로운 혁신, 숭실 利노베이션'을 모토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는 평가다.

사진=숭실대 제공
사진=숭실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