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 전문대학 동일전형 복수지원 가능?..경인여대 인천재능대 등 횟수제한 없어
상태바
[2020수시] 전문대학 동일전형 복수지원 가능?..경인여대 인천재능대 등 횟수제한 없어
  • 권수진 기자
  • 승인 2019.10.2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2차 접수..'동일전형 다양한 모집단위 노려볼 만'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0학년 전문대학 중 복수지원이 가능한 대학은 어디일까. 전문대학은 4년제대 수시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일 대학 내에서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 주목할 만하다. 

2,3회 등으로 횟수제한을 두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횟수 제한 없이 학과/전형 구분을 두지 않고 복수지원 가능한 경우도 있다. 단 모집단위나 전형에 따라 복수지원 가능여부가 갈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학별 요강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문대학 수시는 1,2차로 나뉜다. 1차는 지난달 이미 접수를 끝냈으며 수시2차 접수를 앞두고 있다. 2차접수는 다음달 6일부터 20일까지다. 전문대학은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2020전문대학 중 동일대학 내에서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천재능대는 횟수 제한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다. /사진=인천재능대 제공
2020전문대학 중 동일대학 내에서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천재능대는 횟수 제한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다. /사진=인천재능대 제공

 

<서울지역 4개교.. 배화여 삼육보건 서일 한양여>
배화여대는 2019학년까지는 복수지원이 불가했지만 올해부터 복수지원을 도입한 경우다. 모집시기별 2회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동일 전형에서 최대 2개학과, 또는 전형별 최대 2개학과로 복수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반고전형에서 유아교육과, 전통조리과의 2개학과에 지원하거나, 일반고전형 유아교육과, 농어촌전형 유아교육과로 다른 전형 동일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삼육보건대는 수시1차, 수시2차 각자 2개학과(전형)에 지원 가능하다. 서일대는 수시 차수별로 2개전형 학과에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1차 합격생도 수시2차에 지원할 수 있다. 

한양여대는 실기(면접)학과 여부에 따라 복수지원 가능여부가 갈린다. 실기(면접)학과끼리 복수지원 하는 것은 불가하다. 실기(면접)학과+그외학과, 또는 그외학과+그외학과 조합으로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실기(면접)을 실시하는 학과는 호텔관광과 항공과 비서인재과다. 

<인천 2개교.. 경인여 인천재능>
인천지역에서는 경인여대와 인천재능대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경인여대는 학과 간 복수지원 및 주/야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횟수 제한은 없다. 인천재능대 역시 수시에서 학과 개수 제한 없이 학과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대전/충남.. 대전보건대 신성대 혜전대>
대전/충남지역에서는 대전보건대 신성대 혜전대가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충북/세종지역에서는 복수지원을 허용한 대학이 없다. 대전보건대는 동일 모집시기에 2개학과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1차모집 합격여부에 상관없이 2차모집에도 지원 가능하다.

신성대는 차수별 2개학과에 지원 가능하다. 단 1개과 2개전형에 지원하는 것은 불가함에 유의해야 한다. 

혜전대는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에 한해서만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학종 지원자는 수시1차의 다른전형(일반 특별 정원외)으로 복수지원할 수 있다. 학종 지원자를 제외한 전형의 지원자는 복수지원을 허용하지 않는다. 

<부산/대구/울산/경남/경북.. 횟수 차이 유의>
부산지역에서는 경남정보대의 복수지원 가능횟수가 많은 편이다. 모집시기별로 최대 5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동일전형으로도 5개학과까지 복수지원할 수 있다.

대동대 부산여대는 학과별/전형별 지원 횟수에 제한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동부산대와 동의과학대는 모집시기별 3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동주대 부산경상대는 학과(계열) 전형에 관계없이 모집시기별로 2회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다. 부산과기대는 수시3회, 정시5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대구에서는 계명문화대 대구공업대 대구과학대 대구보건대 수성대 영남이공대 영진전문대 등에서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계명문화대는 모집기간 중 동일 모집단위에 한해 정원내/정원외 전형으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대구공업대 역시 모집시기별 동일한 모집계열(학과)에서 정원내/정원외 전형으로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대구과학대는 일반과정졸업자전형 전문과정졸업자전형이 모집학과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특기자, 정원외 전형은 전형별 1개 원서만 접수 가능하며 추가로 일반전형, 전문과정졸업자전형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복수지원을 허용하지 않는 전형에 이중지원한 경우 우선 접수된 원서만 인정된다.

대구보건대는 모집시기별로 학과, 전형, 주/야간에 관계없이 최대2회 지원 가능하다. 수성대는 전형에 관계없이 2회까지 지원 가능하다. 영남이공대는 학과/전형에 관계없이 2회지원 가능하다. 단 창의인재선발전형으로 지원할 경우 다른 학과(계열)/전형에 복수지원할 수 없다. 영진전문대는 전형 및 계열/학과 관계없이 최대 3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울산과학대와 춘해보건대는 2개학과 복수지원이 가능하나, 동일 학과 내 2개전형 지원은 불가하다.

경북의 대경대는 특정 모집단위에 한해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차수별 2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K-POP/공연예술, K-모델연기/모델패션아트스쿨, K-뷰티/뷰티아트스쿨, 간호/안경광학/임상병리의 유사모집단위에서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경남지역에서는 거제대 경남도립남해대 김해대 동원과기대 마산대 창원문성대 한국승강기대에서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광주/전북/전남/제주.. 복수지원 가능 모집단위 조합 확인>
광주 서영대는 수시 동일차수에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항공비서과 사회복지과(주/야) 생명화공과 자동차과 전기과 소방행정과 소프트웨어융합과 호텔조리제빵과 뷰티미용과 보건행정과에서 1회, 임상병리과 치위생과 응급구조과 물리치료과 간호학과에서 1회 가능하다. 

전북의 군산간호대는 복수지원이 가능한 전형 조합을 명시하고 있다. 일반전형과 지역고교전형, 일반전형과 어학능력우수자전형, 일반전형과 농어촌출신자전형, 일반전형과 기초생활수급권자전형, 전문대졸이상자전형과 만학도및성인재직자전형 조합으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원광보건대는 학생부종합전형(리더십글로윙) 학생부교과전형(정원내) 학생부교과전형(정원외) 간 3개전형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전주비전대는 전형/학과가 중복되지 않으면 최대3회까지 복수지원할 수 있다. 

제주관광대는 정원내전형과 정원외 전형간 복수지원을 허용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0수능] 수학 "1등급컷 가형 92점 나형 88점 예상"(비상)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7명 확인.. 외대부고 3명 하나고 1명 포함
  • [단독] ‘수시체제’ 고입잣대, 2020서울대 수시1단계 실적...하나고 69명 ‘3년연속’ 정상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9명 확인.. 늘푸른고 와부고 한영외고 각1명 추가
  • [2020수능] 국어 답지
  • [2020 수능] 영어 답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