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접수 내달6일부터.. 계원예대 마산대 부산경상대 삼육보건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전문대학 수시2차모집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아직 어느 대학에 지원할지 결정하지 못한 수험생이라면 비교과 전형에도 주목할 만하다. 전문대학 수시전형 대부분은 비율의 차이일 뿐 교과성적을 반영하고 있지만, 비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를 일체 반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내신에 자신 없는 수험생이 지원을 고려해볼만하다. 

전문대학 비교과전형은 대부분 수시1차에서 모집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 접수를 시작하지 않은 수시2차에서 모집하는 경우도 있다. 계원예대 마산대 부산경상대 삼육보건대가 해당된다. 면접과 서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서류보다 면접의 비중이 더 높다.

전문대학 수시는 1,2차로 나뉜다. 1차는 지난달 이미 접수를 끝냈으며 수시2차 접수를 앞두고 있다. 2차접수는 다음달 6일부터 20일까지다. 전문대학은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2020수시2차에서 비교과전형을 운영하는 곳은 계원예대 마산대 부산경상대 삼육보건대 등이 있다. 사진은 삼육보건대 실습장면.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20수시2차에서 비교과전형을 운영하는 곳은 계원예대 마산대 부산경상대 삼육보건대 등이 있다. 사진은 삼육보건대 실습장면. /사진=베리타스알파DB

<계원예대 비교과전형.. 게임미디어/애니메이션>
계원예대는 예술 디자인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 국내 유일 독립예술 디자인 대학이다. 정원내 특별전형에서 비교과전형을 운영한다. 게임미디어과30명 애니메이션과26명을 모집한다. 게임미디어과는 면접80%+서류20%로 합산해 선발한다. 서류는 수학계획서를 반영한다. 면접은 산업체 인사가 참여한 심층면접으로 진행한다. 면접참고자료를 작성하고 학과 적성검사 후 면접을 실시한다. 

애니메이션과는 면접40%와 서류60%를 합산해 서류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서류는 포트폴리오40%+수학계획서20%로 합산한다. 면접은 지원자 인성, 적성 평가를 위한 심층면접과 산업체 전문가가 참여한 전공 적합성 면접으로 구성된다. 

<마산대 비교과전형 48명.. 면접70%>
마산대는 수시2차 비교과전형에서 48명을 모집한다. 응급구조5명 언어치료5명 재활4명 아동놀이방송심리4명 유통경영4명 사회복지2명 의료관광중국어6명 호텔관광바리스타4명 기계자동차공학5명 드론로봇공학4명 뷰티케어5명이다. 별도의 지원자격 제한 없이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학력이 있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비교과전형은 면접70%와 학생부 비교과부분을 30%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비교과 항목은 출결 진로희망사항 봉사활동실적 부분만 반영한다. 

마산대가 지난해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 수시2차 비교과전형 면접예상질문지를 살펴보면 유통경영과의 경우 인성적영역의 예상질문으로는 △지원동기 △간단한 자기소개 △대학 기간 내 자신의 목표, 자신의 꿈 △자신의 장/단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포부 등이 제시됐다. 전문적영역의 경우 △매장관리자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라 △사무행정원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라 △매장관리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 △사무행정원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 △10년 후 본인은 어떤 모습일지 말해보라 등이었다. 사회적영역에서는 △자신의 삶과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누구인가 △학우 간을 비롯해 대인관계에 분쟁이 생길 경우 어떻게 대처할지 말해보라 △본인이 가지고 있는 리더십에 관해 말해보라 △학교를 비롯한 각종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본인의 고교시절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점을 말해보라 등이었다.

응급구조과의 경우 인성적영역에서 △응급구조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학과를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것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포부 △자신 간략 소개(3분 이내) △봉사활동과 봉사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신의 목표는 무엇이며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는가 △응급구조과에 입학하게 되면 학과전공과 관련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이유를 설명하라 등이었다. 

전문적영역에서는 △응급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응급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간단히 말하라 △응급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향후 어떤 노력을 할 계획인가 △10년 후 본인이 어떤 모습일지 말하라 △응급구조사가 가져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 △응급처치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라 △응급구조사가 어떤 직종인가 △응급상황을 접해 본 경험이 있는가. 있으면 어떻게 대처했는가 등이었다. 

사회적영역에서는 △고등학교 때 아쉬웠던 점이 무엇이고 대학생활에서 이를 어떻게 보완할지 말하라 △봉사활동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하라 △동아리 활동시 불협화음이 생긴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라 △리더의 중요성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금까지 리더로서의 활동 경험이 있다면 간단히 말하라 △학교를 비롯한 단체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등이었다. 

<부산경상대 비교과.. 1차 이월인원 모집>
부산경상대는 1차모집에서 지원인원이 미달할 경우 수시2차로 이월해 모집한다. 비교과전형 전형방법은 면접60%+서류40%다. 지원자격에 제한 없이 고교 졸업(예정)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중 지원계열/학과와 관련된 소질이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서류에서는 자소서를 활용한다. 지원동기,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봉사활동 사례 등), 장래희망진로 등을 평가요소로 한다. 면접은 심층면접 형태로, 3개 평가항목을 토대로 진행한다. 인성/적성, 전공직업 기초능력, 전공취업 잠재력 평가로 구성된다.

<삼육보건대 해외취업희망자 전형.. 의료미용/의료정보/뷰티헤어>
삼육보건대는 수시2차에서 해외취업 희망자(비교과전형)전형을 운영한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지원 분야의 학업 성취 잠재능력을 갖추고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자가 지원 가능하다. 의료미용2명 뷰티헤어5명 의료정보3명으로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서류20%+출결20%+면접60%다. 출결은 20점만점에 결석1일마다 1점이 차감된다. 20일 이상 결석한 경우 0점이다. 서류평가에서는 자기추천서, 봉사활동 성적, 어학능력, 지원 전공학과 관련 자격증이 각5점 반영된다. 자기추천서는 진로에 대한 열정 및 일관성 기술여부를 평가한다. 봉사활동은 80시간 이상인 경우 5점 만점이며 61~79시간 4점, 41~60시간 3점, 21~40시간 2점, 1~20시간 1점이다. 

어학능력은 TOEIC800점이상 TEPS700점이상 TOEFL94점이상인 경우 5점 만점이 부여된다. 600점/450점/70점이상은 4점, 450점/350점/50점이상은 3점, 450점/350점/50점이상은 2점이다. 지원 전공학과 관련 자격증은 국내 국가 및 민간자격증 취득 자격증 당 1점씩 반영한다. 해외에서 취득한 자격증은 인정하지 않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