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GIST(지스트, 총장 김기선) 신소재공학부 조병기 교수 연구팀이 2018년 국제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한 논문이 작년 한해 해당 저널의 물리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읽힌 논문 12위를 달성하였다. 

Scientific Reports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전문학술지 Nature의 자매지로 Nature Research에서 발행하는 자연 과학의 모든 영역을 다루며 최근 5년간 영향력 지수가 4.525인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저명 학술지이다. 

2018년에 Scientific Reports지의 물리 분야에 게재된 약 1,133편 이상의 논문 중 해당 논문이 1,768회의 article 리뷰수를 기록하며 “One of the top 100 read physics papers for Scientific Reports in 2018”을 차지하였다. 

해당 논문은 GIST 조병기 교수(교신저자)가 주도하고 곽원영 박사(제1저자)가 수행한 “Current-induced magnetic switching with spin-orbit torque in an interlayer-coupled junction with a Ta spacer layer(국문명: Ta 공간층을 통한 층간 교환 상호작용이 있는 구조에서 스핀 궤도 토크에 의한 자화 반전)”로, 스핀 궤도 힘을 이용하여 정보를 쓰는 자기메모리 구동에 필수 요소였던 외부 자기장을 소자 내부 구조의 변화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과 물질을 제시하였다.   

논문의 제1저자인 곽원영 박사는 “스핀 궤도 힘을 실제 소자에 적용함에 있어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것이 최근 학계의 관심 분야와 일치한 것 같다”면서 “앞으로도 의미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서잔=GIST 제공
서잔=GI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