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최우선잣대.. 올해 감포고/경기글로벌통상고/영월공업고 신설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전국 50개 마이스터고가 21일부터 2020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원서 접수기간은 학교별로 차이는 있지만 24일에서 25일까지다. 현재 전국 51개마이스터고 가운데 공군항공과학고를 제외한 일정이다. 공군항공과학고는 이미 7월26일 원서접수가 끝나 현재 3차전형까지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으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곳은 경기글로벌통상고(경기게임마이스터고), 영월공업고(한국소방마이스터고), 감포고 3개교다. 최근 마이스터고로 신설이 확정된 부산SW마이스터고는 2021학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마이스터고는 2008년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계획’에 따라 전략산업 분야에 필요한 핵심기술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산업수요 맞춤형 고교다. 특성화고나 일반고 직업반과 함께 직업계고로 분류된다. 유망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해 기술중심 교육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특성화고와 다르다. 2009년 21개교로 시작한 마이스터고는 2013년 39개교, 2015년 47개교로 늘었다. 올해부터 신입생 모집을 경기글로벌통상고, 영월공업고, 감포고와 2021학년부터 모집하는 부산SW마이스터고까지 추가돼 52개교까지 확대됐다.

마이스터고는 전국단위 모집뿐 아니라 광역단위, 기초단체 단위 선발 등 다양하게 실시한다. 수험생들은 학교별로 모집단위에 대한 비율을 꼼꼼히 따져 합격가능성을 타진해야 한다. 전형방법 역시 학교마다 달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21일부터 원서를 접수한 뒤, 내달 초에서 중순까지 최종합격자가 발표된다. 특성화고의 원서접수기간이 남아있어, 마이스터고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은 비슷한 분야의 특성화고 지원 기회가 남아 있는 셈이다. 

설립목적이 취업인 만큼 마이스터고의 평가잣대는 취업률이 최우선이다. 2019학년 전국 마이스터고 취업률 톱은 대구일마이스터고와 충북반도체고였다. 둘다 100%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서울로봇고 서울도시과학기술고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 순이었다. 대구일마이스터고는 지난해에 이어 2년째 1위를 기록했다. 독보적인 분야에 특화된 마이스터고들도 눈여겨 볼만하다. 서울로봇고는 국내유일의 로봇 마이스터고다. 미림여자정보과학고는 뉴미디어콘텐츠로 특화했고 한국경마축산고는 말 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올해 처음 신입생을 모집하는 감포고(글로벌비즈니스), 경기글로벌통상고(게임콘텐츠), 영월공업고(소방) 모두 새로운 분야의 마이스터고다.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신입생 모집 일정이 공개됐다. 모두 21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접수기간은 학교별로 차이는 있지만 24일에서 25일까지다. /사진=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신입생 모집 일정이 공개됐다. 모두 21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접수기간은 학교별로 차이는 있지만 24일에서 25일까지다. /사진=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2년연속 취업률 1위, 대구일마이스터고>
2015년 마이스터고로 전환한 대구일마이스터고는 올해와 지난해 모두 전원취업에 성공해 2년연속 취업률1위를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107명의 1회졸업생이, 올해는 99명의 졸업생이 모두 취업에 성공했다. 대구일마이스터고는 자동차산업 분야의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성 함양을 위해 오전6시 교장이 직접 학생들과 태권도를 하며 심신을 단련한다. 2학년부터 학생들이 학과를 선택하고 기업 맞춤식 교육과정을 조기 운영한다.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맞춤식 현장실습도 진행한다. 국방부 지정 군특성화 특별과정(부사관 양성)도 운영 중이다. 2018년 처음으로 시작한 해외글로벌 현장실습은 동아시아 최초 독일 최대 전력회사인 바텐팔에 2명의 학생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해외글로벌 현장실습 사업에서 2019년 5월 부총리겸교육부장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구일마이스터고는 자동차산업계열로 120명을 모집한다. 2학년 진급시 학생의 희망과 별도의 전공 선발 기준에 따라 전공학과가 배정된다. 전형별로 일반80명 특별40명이다. 전국단위 모집이며 대구에서 모집정원의 50%를 우선선발한다. 1차 서류전형을 통해 180명을 먼저 선발하고 심층면접과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미충원 인원이 발생한 경우 전형간 교차충원이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며, 최종합격자는 내달 7일 오전10시에 발표한다.

<서울로봇고, ‘국내유일’ 로봇 마이스터고>
서울로봇고는 국내에서 유일한 로봇 마이스터고다. 독보적인 분야를 개척한 만큼 취업률도 상승하고 있다. 올해는 취업률 97.9%로 100%를 기록한 대구일마이스터고와 충북반도체고 다음으로 높아 3위를 기록했다. ‘바른 인성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행복한 로봇 명장 육성’을 교육 목표로 취업 이후로도 학생들이 전문연구원이나 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과는 모두 4개다. 첨단로봇설계과 첨단로봇제어과 첨단로봇시스템과와 군특성화과정인 첨단로봇정보통신과가 있다. 1학년은 직업기초능력 함양 과정으로 실무적응형 보통교과를 운영하지만 2학년 때부터 전문 기초 교육 과정에 들어간다. 3학년은 취업 예정 회사에 맞는 실무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서울로봇고는 8학급 160명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전형은 크게 마이스터계열과 군특성화마이스터계열로 나뉜다. 남녀 구분 없이 모집하지만 군특성화전형은 남자만 지원할 수 있다. 전형별로 일반88명 특별56명 사회통합16명이다. 모든 전형이 1차에서 1.5배수를 선발해 2차 점수와 합산해 합격자를 정하는 방식이다. 특별전형과 사회통합전형의 1차 불합격자는 자동으로 일반전형 지원자로 전환된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며 최종합격자는 내달 8일 발표한다. 

<1회 졸업생 취업률 97.52%.. 서울도시과학기술고>
서울성북에 위치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는 2016년 개교해 올해 처음 맞은 원년에서 취업률 4위 97.52%라는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서울도시과학기술고는 국토교육부가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해외건설/플랜트 마이스터고다. ‘자기주도적학습역량’, ‘창의적 능력을 갖춘 인재’ ‘도덕적 인간’ ‘조화로운 인간’을 교육목표로 삼아, 국내외 건설 산업에 종사할 기술과 지식을 겸비한 글로벌 영마이스터 육성을 목표로 산업현장 직무에 맞춘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NCS기반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연구학교’ ‘진로체험관’ ‘발명교실’ 등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서울도시과학기술고는 7학급 140명을 남녀 구분없이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서울 외 지역은 모집정원의 20% 이내로 선발한다. 지원자가 모집정원보다 적을 경우 타지역에서 추가 선발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98명 특별42명(마이스터인재28명/기회균등10명/사회다양성4명)이다. 모든 전형이 1차에서 교과/출석/봉사활동성적을 통해 300점 만점으로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한다. 2차에서는 마이스터적성/소양검사와 심층면접 점수를 통해 1차점수와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다. 최종합격자는 내달 8일 발표한다.

<유일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 감포고>
경북경주에 위치한 감포고는 1953년 개교 이후 2020학년부터 국내 유일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 마이스터고인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로 전환된다. 글로벌 비즈니스 산업의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마이스터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미 2018년 한국공항공사, 독일자를란트 상공회의소, 서희건설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졸업 후 수출입 관련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금융권 회사, 무역업관련 공무원/공기업, 무역사무원, 해외 영업원, 자동차부품 기술영업원, 종합무역중개인, 수출입 기업, 무역/물류회사 관련 협회 등으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감포고는 국제무역과 3학급 60명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42명 특별18명(사회통합3명/다문화3명/지역인재 경주6명,감포6명)이다. 모든 전형이 1차에서 교과/출석/봉사활동성적과 가산점을 부여하는 자격증 등을 통해 정원의 1.3배수를 선발한다. 무역영어3급 이상, 컴활2급 이상은 가산점을 부여한다. 동점자 발생 시 모두 선발한다. 1차 합격자에 한해 신체검사를 받고, 2차에서는 인적성검사와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다. 최종합격자는 내달 6일 발표한다.

<게임 콘텐츠 분야, 경기게임마이스터고.. 경기글로벌통상고>
경기안양에 있는 경기글로벌통상고는 2020학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게임 콘텐츠 분야를 다루는 경기게임마이스터고로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게임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게임콘텐츠 분야 영마이스터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두고, 게임 기획과 개발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춘 게임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창의인’ ‘기술인’ ‘성장인’으로 3분야로 나눠 인성, 열정, 도전 정신을 갖춘 게임 산업인력 수요에 특화된 실무능력을 갖춘 게임 개발 전문인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협약기업 직무분석에 기초한 훈련과정, 프로젝트 중심 맞춤 교육, 협약기업 파견 현장실습 등을 통해 취업을 도울 예정이다.

경기글로벌통상고는 남녀공학 체제로, 게임개발과 4학급 72명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선발 시 안양과 경기도지역은 정원 각 21%, 29%를 우선선발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44명 특별28명(마이스터인재24명/사회배려대상4명)이다. 모든 전형이 1차에서 교과/출결/봉사/학교활동 점수를 통해 정원의 2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차 성적과 심층면접/적성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2차 게임분석 평가는 마이스터인재전형에만 해당된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다. 최종합격자는 내달 4일 발표한다.

<국내 유일 소방분야, 한국소방마이스터고.. 영월공업고>
강원영월에 위치한 영월공업고는 1946년 개교 이후, 2020학년부터 국내 유일 소방 분야 마이스터고인 한국소방마이스터고(가칭)로 전환된다. 소방안전의 선제적 대응을 주도할 특화된 영마이스터 양성을 목표로 소방공무원, 소방기술인력, 소방관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 항목으로는 소방설계, 소방시공, 소방감리, 소방안전으로 나눠 전문소방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현재 2018년12월31일 기준, 소방청을 포함한 12개기관/단체(협회)와 90개업체와 MOU를 체결해 교육과 취업을 연계할 예정이다.

영월공업고는 소방안전관리과 4학급 80명의 신입생을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72명(전국48명/광역24명) 특별8명이다. 강원소재 중학교 출신 학생은 광역(강원) 또는 전국 중 1곳에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 미달 시 일반전형에서 충원하고, 일반전형 미달 시엔 특별전형에서 충원해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모든전형이 2단계다. 1단계에서 교과/출결/봉사활동 점수를 통해 정원의 1.3배수를 선발한다. 2차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접수기간은 21일부터 24일 오후5시까지다. 최종합격자는 내달 6일 발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