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아이비 4건.. 브라운1 콜럼비아2 코넬1

[베리타스알파=김경숙 기자] 2014학년 대입에 국제과 2기를 배출한 북일고는 지난해 1기에 이어 올 2기에서도 화려한 성과를 냈다. 고작 22명에 불과한 북일고 국제과 학생들이 119건의 해외대학 합격실적을 낸 것. 지난해엔 1기 25명이 102건의 성과를 낸 바 있다. 지난해보다 학생수는 줄었지만 합격건수는 오히려 늘어난 것. 아이비리그 역시 지난해 4건의 실적을 유지했다. 지난해 코넬 2건, 다트머스 1건, 예일 1건 등 총 4건에 이어 올해는  브라운 1건, 콜럼비아 2건, 코넬 1건 등 4건이다. 한편 4월말까지 해외대학 합격발표가 이어지지만, 현재 주요대학의 발표는 마친 상황이다. 북일고의 이번 실적결과는 4월11일 기준자료다.

2010년 전국단위 자사고로 전환하며 전국의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1개반 30명을 모집하는 북일고 국제과는 전교생 기숙사체제로 외국인교사들로부터 해외교육 그대로 수업을 듣고 진학준비를 하는 강점이 있다. 방과후체제가 아닌 정규과정으로 운영하며 교사 대 학생비율은 1대 6에 불과하다. 수능을 치를 수 없는 과정이라 국내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겐 아쉬움이 짙지만, 해외대학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겐 유리한 체제를 갖추고 있다.

▲ 북일고 국제과는 2014학년 대입에 2기를 배출하며 1기의 돌풍을 이어갔다. 25명의 1기가 102건의 해외대학 합격실적을 낸 데 이어 22명에 불과한 2기 학생들은 더 늘어난 119건의 성과를 낸 것. 아이비리그 역시 지난해 4건에 이어 올해도 4건의 성과를 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 1기보다 좋은 2기 실적.. '장학금 수령자 많아.. 18건'

2014학년 대입을 치른 북일고 국제과는 2기 학생들이다. 북일고 국제과는 지난해 1기를 배출하며 이미 전국적 관심을 이끈 바 있다. 25명에 불과한 졸업생들이 해외대학 102건의 합격이라는 '사고'를 친 덕이다. 중복합격을 포함한 수치로, 졸업생 1명당 4건 합격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첫 실적으로 '대박'이라 할만한 것. 올해 졸업한 2기의 실적은 더욱 화려하다. 불과 23명의 학생들이 119건의 합격실적을 냈다.

아이비리그엔 3개교에 4명의 실적이다. 브라운 1건, 콜럼비아 2건, 코넬 1건이다. 지난해엔 코넬 2건, 다트머스 1건, 예일 1건 등 역시 총 4건의 아이비 합격실적을 낸 바 있다.

'작은 아이비'라 불리는 리버럴 아트 컬리지엔 20개교에 26건의 실적이다. 리버럴 아트 컬리지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어학 등 교양과목에 중점을 둔 학부중심의 4년제 대학. 폭넓은 교양향상을 위해 학문분야를 전공에 국한시키지 않고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실속 있는 대학유형으로 꼽히며, 대학원 진학률도 높은 편이다.

미국 사립대엔 22개교에 46건의 실적이다. 에모리와 노스웨스턴에 각 6건의 실적이 두드러진다. 존스홉킨스 3건, 스탠포드 1건, 라이스 1건 등도 눈에 띈다. 주립대엔 펜실베니아 1건, 퍼듀 1건, 뉴욕 1건, UC버클리 5건 등 15개교에 41건의 실적이다. 아시아권엔 홍콩대 1건과 도쿄대 1건의 성과다.

"올해의 경우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해 대학의 네임밸류를 좇기보다는 장학금수령이 가능한 대학에 대거 지원, 성과를 냈다"는 학교측 전언이다. 북일고는 지난해 1기의 경우 북일고가 지정한 아이비리그 등 대학에 진학할 경우 4년 학비를 장학금으로 지급한 바 있다. 하지만 2기부터 해당사항은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 학생들은 해외대학들로부터 대규모 장학금을 약속한 합격증을 받았다. 듀크, 라이스, 조지워싱턴, 웨슬리언, 퍼듀 등 18개 대학으로부터 총 55만4000달러(미화) 규모다.

북일고 국제과는? '해외교육 그대로 정규과정에서 소화'

국제과는 북일고가 전국단위 자사고로 전환한 2010학년에 신설됐다. ‘스쿨 인 스쿨’ 형식으로 해외대학 진학을 목표하는 학생들을 별도 선발해 교육하고 있으며 1기 25명의 102곳이라는 화려한 합격실적으로 전국적 관심을 모은 바 있다.

교사진과 커리큘럼에 남다른 자부심이다. 방과후학습 체제로 유학반을 운영하는 타 학교들과는 달리 15명의 외국인교사들과 별도 카운슬러가 학교에서 정규과정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한다. 교사 1인당 학생수는 6명에 불과하다.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9명. 교육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철저한 개별지도가 가능한 셈이다. 게다가 외국인교사들은 모두 석사 이상의 학위소지자로 대부분 미국 상위 20위 내에 드는 대학을 졸업한 전문가들이다. 특히 카운슬러가 10학년부터 고교 3년 간 진행하는 진학지도는 11학년부터 진행하는 다른 학교들과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무학년제 운영도 특색이다. 규모가 작아 학생의 학업능력에 따른 교과선택이 가능하다. 학생들의 진로에 수준에 맞게 개별 맞춤형 운영이 특징이다. 졸업자격 취득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교과목 및 AP교과, Post AP교과를 운영하는데, 학생들은 36개의 선택교과를 선택하기 전 테스트를 통해 수준에 맞는 최적화된 교과선택을 할 수 있다. 1학년 학생들도 해당교과목에 대한 수학능력이 인정될 경우 2~3학년 학생들과 함께 수강할 수 있어 수월성 및 속진교육도 가능하다.

AP교과과정의 정규수업 운영은 타 학교 국제과와 크게 차별화된 부분이다. 현재 국제과에서는 미국 칼리지보드로부터 공식승인을 받은 20개의 AP 교과(영어, 수학, 사회, 과학)를 개설하고 있으며 모두 정규수업으로 해당교과 외국인교사가 진행하고 있다. 피승호 북일고 국제과 디렉터는 "학생 개개인의 특징을 살려 대학이 아닌 전공을 선택해서 진학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대학 진학 후에도 성공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게 돕고 있다"며 "AP시험성적만을 위한 교과운영이 아닌 실질적인 AP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론 국내학교 중 유일하다"고 말했다.

해외교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현재 미국(Westlake High School), 싱가포르(Hwa Chong Institution), 인도네시아(Binus International School), 호주(Brisbane Grammar School), 중국(Suzhou Foreign Language School)의 교육기관과 매년 정기적인 교류협력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15학년 증원 움직임.. 경쟁률은 높지 않은 편

한편 북일고 국제과 입시는 자기주도학습전형 형태다. 전국단위로 남녀학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엔 1단계에서 내신(240점)과 자기소개서(100점)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340점)과 면접(200점)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했다. 출결은 감점요소로 1단계에서 진행했다. 서류가 지난해 60점에서 100점으로 배점이 오른 것, 면접에 인성집단면접이 추가된 것이 지난해 국제과 입시의 특징이었다. 영어면접은 치르지 않았다.

올해 입시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모집인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현재 1개반 30명의 모집인원은 2015학년 2개반 60명으로 추진중에 있다. 해외대학실적을 내고 있는 타 고교들이 해당인원을 축소하는 움직임인 데 반해 북일고는 확대일로인 것. 자신감의 표출 의향도 읽을 수 있다.

2014학년 입학경쟁률은 1.4대 1(30명 모집/42명 지원)로, 2013학년 1.27대 1(30명 모집/38명 지원)보다 소폭 상승한 바 있지만 그리 높지는 않다. 지원 전 사전상담 등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과 진로를 꼼꼼히 살핀 지원자가 많았다. 북일고 국제과는 국내대학 진학준비는 하지 않고, 순전히 해외대학 진학희망자를 대상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2014 북일고 국제과 2기 해외대학 합격현황
(학생수 22명, 2014년 4월11일 기준)
Ivy League University 합격자수
Brown University 1
Columbia University 2
Cornell University 1
Liberal Arts Colleges 합격자수
Babson College 1
Bates Colleg 1
Beloit College 1
Bowdoin College 2
Brandeis University 1
Bryn Mawr College 1
Carleton College 1
Case Western 5
Colgate College 1
College of William & Mary 1
Cooper Union 1
Denison University 1
Furman University 2
Kalamazoo College 1
Kings College 1
Macalester College 1
Mt. Holyoke College 1
Reed College 1
Vassar College 1
Wesleyan University 1
Private Universities 합격자수
Boston College 1
Carnegie Mellon University 2
Duke University  3
Emory University 6
Georgetown University  1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1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
Johns Hopkins University 3
Lehigh University 1
New York University 5
Northeastern University 1
Northwestern University 6
Rice University 1
Stanford University 1
Syracuse University 1
Tufts University 1
Tulane University 1
University of Chicago 1
University of Rochester 1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3
Vanderbilt University 2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2
State Universities 합격자수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
Purdue University 1
Rutgers University 1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5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3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3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7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6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1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3
University of Miami 1
University of Michigan 3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3
University of Virginia 2
Non U.S Universities 합격자수
Tokyo University 1
University of Hong Kong - Full tuition 1
총 62개 대학 119건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