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파장 감안해 모두 입건"

[베리타스알파 = 김민서 기자] 국제 해커 집단인 '어나니머스'를 자처하며 14일 한국 정부에 대한 해킹 공격을 예고했던 장본인은 해킹 실력도 없는 철부지 중고생들로 밝혀졌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16일 어나니머스를 빙자해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등 정부 기관을 해킹하겠다고 위협하고 정부통합전산센터에 해킹을 시도한 혐의(공무집행방해) 등으로 강모(17.고3), 배모(14.중3)군과 대학생 우모(23)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과 함께 해킹 공격을 준비한 필리핀인 J군(15)을 추적하기 위해 필리핀에 공조수사 요청을 했다.

경찰에 따르면 강군은 지난 3월 1일 한국 정부에 대해 해킹을 하기로 결심하고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배군 등을 끌어들였다. 이후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해킹을 예고하는 글을 올렸고 3월 16일에는 유튜브에 해킹 예고 동영상을 띄웠다.

동영상 제작은 막내인 배군이 맡았다. 동영상은 어나니머스 가면을 쓴 외국인이 영어로 "한국 정부가 세금을 낭비하고 언론을 통제하며 국민을 억압하고 있어 4월 14일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겠다"고 말하는 장면으로 구성돼 있다. 이 장면은 배군이 영어 문장을 입력하면 영어 발음을 해주는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 음성을 확보하고 나서 이를 온라인상에 떠도는 어나니머스 관련 동영상에 입혀 만든 것으로 파악됐다.
대학생 졸업반인 우씨는 고3 학생인 강군의 지시에 따라 외국 사이트에 해킹 관련 홈페이지를 만든 '단순가담' 혐의로 입건됐다. 이들은 SNS 상에서 닉네임으로만 대화했기에 우씨는 자신이 나이가 한참 어린 학생들과 함께 해킹을 모의했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J군은 3월 18일 어떤 해킹이 통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부통합전산센터에 등록된 모 기관 홈페이지에 해킹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J군은 한국 정부 기관 홈페이지의 URL이 '~go.kr'이라는 것을 알지 못해 'go'를 빼먹어 엉뚱한 사이트를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해킹 공격 일을 4월 14일로 정한 정확한 이유는 없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다만 이들이 공격을 모의할 때 "블랙데이(짜장면을 먹는다는 4월 14일)에 하자"는 언급이 있었다.

이들은 3월 22일 자신들의 공격 예고가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다른 어나니머스를 자처하는 이들이 공격을 부인하고 나서자 부담을 느꼈고 다음날 공격 계획을 철회했다.

강군은 경찰에서 "나는 어나니머스가 맞다"고 진술했지만 J군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해킹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 학생이 어리고 모두 초범이지만 사회적으로 큰 불안감을 조성해 행정력을 낭비하게 한 점 등을 고려해 모두 입건했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