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은 전문학사취득 가능, 전문학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베리타스알파=이경진 기자]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과 비교적 뚜렷하게 비교돼 학생들의 헷갈리는 정도가 낮지만 반대로 전문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정확한 개념 인식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흔히 전문학교를 학원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전문학교는 학원과 전혀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전문대학은 교육부 소속으로 고등교육법에 의해 졸업 시 교육부장관 명의의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반면 전문학교는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이 아닌 고용노동부 등에서 전문직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업교육훈련기관이다.

다만 학점은행제에 의거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평가인정기관으로 지정된 전문학교라면 일정 기준을 만족할 경우 전문학사학위를 수여 받을 수 있다. 전문학사의 경우에는 80학점, 4년제학사는 140학점 및 자격증 3개가 필요하다.

 

▲ 전문대학은 교육부 소속으로 졸업 시 교육부장관 명의의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지만 전문학교는 고용노동부 소속으로 직업교육훈련기관이다. 다만 학점은행제에 의거해 전문학교에서도 전문/4년제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 DB

전문학교에서 전문학사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다니는 학교가 평가인정기관으로 지정된 학교인 지 여부를 따져야 한다. 인정받는 경우엔 학교를 통해 취득한 학점이 학점은행에 적립된다. 적립된 학점이 학점은행에서 정한 표준교육과정의 소정학점(전공+교양 80학점 이상)을 취득했을 경우 해당 학점은행에서 교육과정을 평가해 교육부 장관 명의의 전문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전문대학은 학생 선발 시 4년제 대학과 마찬가지로 수능과 내신 중심이며 전문학교는 면접을 중심으로 내신 및 수능 성적은 거의 반영되지 않는다. 전문대학은 전공과 관련해 이론 및 실습을 가르치며 전문학교는 학생들이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하지만 학생이 노력만 한다면 학사학위 취득도 가능하기 때문에 실전 경험과 학위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전문대학과 전문학교 비교표
구분 전문대학 전문학교 비고
소속 교육부 고용노동부  
편입 일반편입가능 전문학사 취득시 일반편입가능/ 4년제 학사 취득시 학사편입가능  
캠퍼스 있음 없음  
학위취득 전문학사취득 학점은행제(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학사취득 가능 전문학사(80학점)/4년제학사(140학점, 자격증 3개)
학생선발방법 수능/내신 중심 면접 중심  
교육과정 이론 및 실습 현장 실무 능력, 전문 직업인력 양성  
*자료=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