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 = 김주현 기자] 겨울철 매서운 추위와 과도한 난방 사이에서 피부가 병들고 있다. 실제로 안면홍조증이나 피부건조증 등을 앓는 환자가 급증한 것. 안면홍조증이나 피부건조증은 대부분 찬 바람과 따뜻한 공기의 반복 노출이나 오랜 시간 난방된 공기로 인해 발생하는데, 가렵거나 따가운 미약한 통증을 발생시키며 미관상 좋지 않아 은근히 신경쓰이게 만드는 겨울철 스트레스 요인이다. 이와 같은 피부질병은 특히 실내에 장시간 앉아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자주 발생, 특히 여학생에게 적지 않은 스트레스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이런 증상들은 제대로 알고, 조금만 신경쓰면 예방,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겨울철 대표 스트레스 안면홍조증과 피부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그 예방과 치료법까지 알아봤다.

‘내 이름은 미스 홍당무’ 안면홍조증의 증상과 원인은?

▲ 영화 ‘미쓰 홍당무’의 여주인공은 안면홍조증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사진=미쓰 홍당무 포스터
안면홍조증은 외부의 자극 또는 신경변화에 의해 피부속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색이 붉어지는 증상을 말하며, 실내외 온도차가 큰 겨울이나 여름철 많이 발생한다. 홍조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피부노화에 원인이 되기도 하고, 모공 확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안면홍조증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감정변화, 알콜섭취, 지루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제재의 남용, 과도한 햇빛 노출 등이 있으며, 특히 과도한 감정 변화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안면홍조증은 마인드 컨트롤이 우선, 생활 속 실천법도 알아야

원인을 알면 치료법이 보인다고 했다. 만약 자신이 과도한 감정 변화로 인해 안면홍조증을 겪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먼저 감정을 다스리는 일에 주력하는 것이 안면홍조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겠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과감한 도전을 시도해 보고, 좋아하는 일이나 취미를 찾아 즐거운 마음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이외에도 목표를 세워 자신감을 기르거나 칭찬을 주고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인드 컨트롤을 시도하였다면, 생활 속에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여 안면홍조증을 관리하도록 하자.
실내로 들어오기 전에 손을 비벼 얼굴을 대어 얼굴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 커피, 음주, 흡연, 과로를 피하고 보습제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찜질방이나 사우나, 난로 앞 등은 피하도록 하고, 야외 활동시에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자.
각질이 일어난다고 해서 무리한 각질제거를 하면 안되고, 겨울철에도 자외선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도록 하여야 한다.

‘하얀 각질 때문에 스트레스’ 피부건조증 증상과 원인은?

피부건조증은 대표적인 겨울철 피부질병 중 하나로, 피부의 수분이 10% 이하로 떨어졌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가 하얗게 트거나 갈라짐, 극심한 가려움이나 빨갛고 우둘투둘하게 올라오는 것 등이다. 피부건조증이 심해지면 밤에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가려움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피부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건조한 실내환경과 수분 부족,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면역력 저하 등이 있다.

피부건조증, 수분 공급 우선, 히터 피해야

피부건조증에는 히터를 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히터와 같은 열기구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 두고,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자.

다음으로는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 주자. 커피나 차 등을 마시기 보다 깨끗한 물 한 잔이 오히려 더 효과적이다. 물을 많이 마셔 몸 속 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준 후, 비타민, 미네랄 등 공급을 해 주는 것이 순서다.

각질 제거는 지나치지 않게 해야 하고, 때 타올로 얼굴을 미는 등 자극을 주는 것은 피해야 하겠다. 샤워 시 클렌징 제품은 중성타입으로 선택하고, 지나친 스크럽은 자제해야 한다. 화학적 클렌징도 피지와 각질층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샤워를 다한 후 물기를 제거할 때에도 힘을 주어 닦기 보다, 살짝 살짝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자. 보습제 사용 역시 필수. 각질층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각질층에 수분을 공급, 유지함으로써 피부건조증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학 성분이 많이 든 보습제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천연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건조증이 심해져 가려울 경우에는, 긁지 말고 얼음 주머니를 이용, 가려운 부분에 대서 진정시키는 방법을 쓰자. 진정이 되었다면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줘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주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