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소통’ 직업 두각.. 워터 소믈리에, 강아지 변호사까지

[베리타스알파=김주현 기자] 내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는? 궁금하다면 지금 생겨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을 알아보자. 시대에 따라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자연스레 없어지기도 하는 것이 직업이다. ‘시대의 흐름을 알고 싶다면, 그 시대 뜨는 직업을 살펴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직업은 흐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렇다면 요즘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평생 직장이 없다는 요즘, 나의 미래를 위해서도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 두는 것은 나쁘지 않을 터다.

건강해지고 싶다면, 물을 가려 마시자 - 워터 소믈리에

‘건강하고 싶다면, 물을 자주 마셔라’라는 말이 ‘건강해지고 싶다면, 물을 바꿔 마셔라’라는 말로 변하고 있다. 건강에 물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나, 물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이다. 특히 요즘처럼 공기가 좋지 않을 때에는 질 좋은 물 한 잔은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물도 가려 마시자는 광고도 있지 않은가.

몸에 좋은 물이라는 미네랄 워터, 코코넛 워터 등 질 높은 물의 종류도 다양해지는 요즘, ‘워터 소믈리에’는 건강을 위해 물을 가려 마시는 고객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다양한 물의 종류와 성분, 특징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물을 추천하는 업무가 주된 일의 내용. 이 때, 고객이 원하는 물이란 고객의 체질과 취향을 고려한 물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미각이 필수가 된다. 물을 마셔보고, 미묘한 차이를 알고 종류를 판별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영화에 나오는 소리, 들어 봤어? – 폴리 아티스트

‘영화를 몰입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나?’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당신은 가장 먼저 무엇을 떠올릴 것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리’를 꼽는다고 한다. 희미한 소리로 시작해 점점 커지는 소리로 이어져 관객의 긴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등장 인물의 인기척으로 심리를 묘사하는 방법 등 효과음은 이미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이런 효과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이들이 있다. 바로 ‘폴리 아티스트’.

할리우드 효과음의 전설이라 불리는 잭 폴리(Jack Foley)로부터 유래되었다는 폴리 아티스트는 2000년대 해외 기술의 도입과 동시에 전문적인 분야로 확장되면서 이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전까지는 효과맨, 음향 효과라고 불리었던 직업. 진짜 같은 소리로 모든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들의 일이다.

폴리 아티스트에게 좋은 소리는 상황을 전달할 수 있는 소리여야 한다. 감정과 상황을 분석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 그렇기에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분석력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이다. 소리를 창조하는 일을 하기에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를 경험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들은 대부분 소리를 녹음하는 폴리 부스에서 일한다. 영화나 드라마 산업의 전망이 밝기에, 지금은 소수인 폴리 아티스트들의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기 ‘변’ 상태로 건강상태 체크 – 아기 변성 진단가

아기 엄마들에게 가장 민감한 것은 ‘아기의 변’이다. 겉으로 어디가 아픈지 잘 드러나지 않는 아기들의 건강 체크를 대부분 변으로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급할 때는 소아과에 아기의 기저귀를 들고 가기도 한다는 웃지 못할 소리도 있다. 아기 엄마들에게 아기의 변에 대해 상세한 정보가 나와 있는 앱은 필수로 하나씩 깔려 있을 정도로, 아기의 변은 질병 판별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아기의 변을 보고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전문가는 소아과 의사만이 아니라는 것을 아시는가. 실제로 아기 ‘변’ 전문가가 존재한단다. 그 정확한 명칭은 ‘아기 변성 진단가’. 아기 변의 사진을 보고 건강상태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다. 변의 상태를 파악하여 질병 노출 정도와 정상적인 발육 상태에 대해 체크해주며,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아기가 섭취하는 식품에 따라 변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식품영양학이나 의학 전공이 유리하다고 한다.

이혼부모들이 겪는 아이와의 갈등, 해결안 제시 - 이혼부모 코디네이터

예전에는 ‘이혼’ 하면 청천벽력처럼 여겨졌지만, 요즘 ‘이혼’은 안타깝게도 비일비재한 사회현상 중 하나다. 이혼을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문제임으로, 당사자에게 맡겨둔다 하더라도 남은 자녀들에게는 최대한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할 것이다. 특히 유년 시절 겪는 부모의 헤어짐은 성격의 형성 등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더욱 조심스럽다.

이혼 가정의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필요한 전문가가 있다. 바로 ‘이혼부모 코디네이터’. 이혼을 할 예정이거나, 이미 이혼을 한 부모들이 자녀 문제로 겪게 되는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중간자적 입장에서 부모에게 양육에 관한 조언을 하고, 이혼 가정의 자식들을 최대한 배려하여 상처받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녀와 관련된 갈등에 대한 상담, 법원에서 자녀와 관련 판결을 내리는 데 관한 상담, 자녀가 필요로 하는 부모의 역할, 그리고 부재시 발생 문제 등 이혼 부모와 그 자녀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에 도움을 준다.

재미있고 유익한 놀이 교육을 원한다면 - 놀이지도 전문가

아이들의 교육은 ‘놀이’로부터 시작된다. 강압적으로 진행되는 주입식 교육은 이제 옛날 이야기이다.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놀이를 이용하여 교육을 하는 것은 특히 어린 아이들의 엄마들에게 인기. 실제로 영유아가 참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 ‘놀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요즘 엄마들에게 놀이 교육은 영유아에게 있어 의사 소통 능력을 배우고 사회성을 길러주게 하는 ‘첫 번째 교육’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놀이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막상 집에서 놀아주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어떤 것을 이용하여 재미를 유발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그럴 때면 놀이지도 전문가를 찾아보자. 놀이지도 전문가는 놀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일을 하는 역할을 한다. 내 아이 첫 놀이에 막막한 엄마들에게도, 맞벌이 부부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놀이지도 전문가는 아이들 외에도 복지관, 요양병원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내 강아지는 소중하니까! - 애완동물 전문변호사

강아지를 자식처럼 생각하고 기르는 독신, 아이 대신 강아지를 선택하는 신혼부부, 자식들을 출가시킨 후 강아지로 눈길을 돌리는 노년 부부. 강아지를 애지중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에게 강아지는 애완견의 의미를 넘어서, 가족 구성원이다. ‘애완’이 아닌 ‘반려’의 의미로 자리한 상황. 실제로 외국에서는 자신이 사망한 뒤 유산을 받는 이로, 강아지를 지정하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만약 가족의 의미를 지니는 강아지에게 무슨 일이 생긴다면? 그럴 때는 애완동물 전문변호사를 찾아보자. 애완동물과 관련한 소송부터 증거물제출, 애완동물의 주인이 사망하였을 때 누가 애완동물을 맡을 것인지까지 애완동물과 관련된 모든 법적 문제를 처리해 주는 역할을 한다. 지금 이 시대가 아니라면, 이런 직업을 상상이나 했을까. 그러나 애완동물 전문변호사는 현재, 그리고 미래에 촉망 받는 유망 직종 중 하나라는 사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엔 이 사람을 찾아라 - 분노조절 상담전문가

화를 참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스트레스가 쌓인 사람들은 어느 순간 화가 폭발하게 되고, 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여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분노 조절에 실패하여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이에게 해를 끼치기도 하는 ‘묻지마’ 범죄가 대두되고 있기도 한데, 이와 같은 범죄는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분노조절 상담전문가는 분노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을 상담해 주는 일을 한다. 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일이 분노조절 상담전문가의 업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