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알파=조익수기자] 서울 주요 대학들은 23일 교육부의 대입개판안에 따라 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한 수시 모집과 논술 전형에 제동이 걸리자 "변별력 약화가 우려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학들의 우려는 만점이 나오는 ‘쉬운 수능’ 상황에서 수시의 변별력을 수능최저와 논술을 동시에 축소하라는 교육부 방침으로 인해 학생선발이 어려워 진다는 것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5학년도 대입개선안은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기준의 백분위 사용을 지양하고 논술 전형을 비롯해 구술 적성고사등 대학별 고사를 가급적 시행하지 않도록 권고한 것이 골자. 상위권 대학들은 서울대가 사정관제로 수시를 선발하면서 확대해 온 특기자 전형역시 축소방침으로 제동이 걸린 것도 아쉬운 모습이다.

한국외대의 한 관계자는 "대학들은 학생부 전형의 수시 모집을 늘리거나 정시 모집을 늘리는 2가지 방향 밖에 없다고 본다"며 "하지만 정시 모집이 늘어날 경우 상위권 학생들이 대폭 정시로 몰려 '합격' 또는 '재수'의 갈림길에 놓이게 되면서 재수생을 양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논술고사에 대해서는 "논술고사 축소가 권장사항이라지만 재정 지원과 맞물려 있어 대학들은 외면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추이를 지켜보면서 교육부의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동국대 입학처 관계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백분위가 아닌 등급으로 설정한다면 우수 학생을 변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우수한 학생이 억울하게 불합격할 수도 있고 운이 좋아서 합격하는 학생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책이 논술시험이었는데 논술 비중마저 축소하라는 것은 엎친 데 덮친 상황"이라며 "내부적으로 조금씩 논술 비중을 줄이자고 의견을 모으고 있었지만 큰 변화를 한 번에 진행하면 학생들이 더 큰 혼란을 겪을 것이다"고 우려했다.

건국대 관계자는 "수능을 자격시험 정도로 쉽게 내면서 대학의 자율권을 제약하면 난감하다"며 "교육부가 이것을 관철시키려면 대체 무엇으로 변별력을 갖출 것인지 기준을 정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대학들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백분위 사용 자제 방침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논술 전형을 당장 없애기는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앙대 관계자는 "백분위 기준을 쓰지 말라고 한 취지에 공감한다"며 "공교육 정상화라는 수시 모집의 취지에서 볼 때 (백분위가 아닌) 등급을 활용해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논술은 학생의 통합적 사고 능력에 대한 평가이고 대학에서는 15년 간 개발한 논술을 하루아침에 놓을 수는 없다"며 "대학 차원에서 더 깊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백분위를 사용하지 말라고 지침을 내렸으니 하지 않겠다"면서도 논술 전형에 대해서는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논술 전형을 없앨 수는 없다"며 "수시 전형 중 논술은 일단 내년에는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