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순천대는 한약자원개발학과 박종철 교수가 이달 11일부터 내년 3월까지 5개월간 허준박물관(서울 강서구)에서 세계의 약초, 약초 책자와 사진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세계의 약초 특별전'을 연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약초 특별전에는 박 교수가 15년간 아시아/유럽/아메리카/아프리카의 37개 나라에서 수집한 450여 점의 전시품이 전시된다.

1부는 세계의 약초와 희귀 약재 전시로 대표적 보양(補陽) 한약인 육종용, 열당, 쇄양의 원형 약재와 유향, 침향, 몰약, 혈갈, 아위, 용뇌, 호동루, 안식향의 주요 수지(樹脂/식물체의 분비물 또는 상처로부터의 유출물) 한약을 선보인다. 한국의 참당귀, 일본의 일당귀, 중국의 중국고본은 물론, 인도네시아의 육두구/갈랑갈, 라오스의 모링가, 방글라데시의 가자/여감자/모가자, 인도의 인도사목, 키르기스스탄의 쇄양, 터키의 사프란, 유럽의 아티초크/히페리시초 등 세계 주요 약초를 실물과 사진으로 소개해 관람객들에게 유익한 한약 정보를 제공한다.

2부에는 약초를 활용한 의약품과 식품이 전시된다. 흰무늬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으로 만든 한국/크로아티아/러시아의 간장 질환 치료제 그리고 아르주나 약초를 활용한 아유베르다 의약품인 인도의 심장약 등 많은 약초 의약품을 볼 수 있다.

3부에서는 한국의 인삼과 중국/일본/캐나다의 삼, 양귀비가 좋아했던 열대과일인 여지, '하멜표류기'와 '열하일기' 속의 약초 그리고 인도네시아/인도/방글라데시의 전통의약과 약초가 소개된다. 특히 25개국에서 수집한 170종 약초 책자는 외국 약초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박 교수는 "그동안 국내/외 약초와 관련 제품, 도서를 꾸준히 구입하고 약초 사진도 촬영해 왔다"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약초의 흥미로운 세계를 접하고 유익한 약효 정보도 얻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공립박물관인 허준박물관은 허준 선생의 학문적 업적과 생애를 널리 기리고자 2005년 설립됐다. 허준 선생의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