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호남대학교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사업단(단장 정대원)은 9월 17일 낮 12시 학술정보원 3층 VOD룸에서 블록체인 전문가 이건우 이사를 초청, ‘블록체인이 무엇인가?‘를 주제로 2시간여동안 세미나를 가졌다.

이건우 이사는 이날 세미나 서두에서 신기술이 산업현장에 도입된 배경설명에 이어 적용사례와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했으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두된 AI기술(AI 비서) 개발 과정과 데이터수집 및 분석 응용사례를 자세히 제시했다.

이어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블록체인기술 발전 과정과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 흐름도, 알고리즘의 흐름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산업현장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흥미롭게 소개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SW분야의 응용영역, 금융 분야의 활용방향, 부동산시장에서의 부동산 구입자의 활용방법 외에도 축산업 유통시장의 안정 및 품질 보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새로운 관점도 제시했다.

이건우(Edward Lee)이사는 미국 보스턴 CIRCLE(블록체인)회사의 PRODUCT 이사, 미국변리사로 국내 최초의 메신저 m&Talk 개발과 국내 첫 이모티콘 앱을 개발했고, VCNC 글로벌 총괄책임자, 라인(Naver 자회사)의 블록체인-이사를 역임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블록체인 알고리즘에 관심이 있는 교직원과 학생들이 참석했는데, 이재복(컴퓨터 공학과)씨는 “공개암호화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블록체인의 알고리즘 구성과 구현에 대해서 궁금증을 해소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호남대학교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사업단은 블록체인에 이어 3D프린팅 교육을 비롯한 신기술 세미나를 순차적으로 2학기에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사진=호남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