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5번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2019 9월 모의고사(9월모평) 수학영역은 가형 21번이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타원의 방정식을 세우고, 타원 위의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이용해 풀이하는 문항이다. 21번 문항은 작년 수능과 올해 6월 모평에서는 미적분Ⅱ 과목에서 출제됐으나 9월모평에서는 기하와벡터 과목에서 출제됐다는 점에서 특이성이 있다. 

입시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9월모평의 수학 가형, 나형의 난이도는 모두 작년수능, 올해 6월모평과 비슷하거나 쉽게 출제됐다. 다만 킬러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의 난이도가 약간 올라간 것으로 봤다. 상위권에게는 부담이 없었을 수 있으나, 중간권 문제는 어느 정도 난이도 있게 출제돼 변별력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가형과 나형 모두 각 단원의 정의와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묻는 쉬운 이해력의 문항이 다수 출제돼 전체적으로 평이했다. 다만 가형은 일부 문항에서 기존 난이도보다 조금 어렵게 출제됐다.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고난도 문항으로 가형은 21번 29번 30번, 나형은 20번 21번 29번 30번이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