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2020수시 원서접수 일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대입은 학령인구 감소의 배경 속에, 대학별고사의 일정, 자소서 점검, 9월모평 가채점 점수를 통한 수능최저 충족여부의 변수와 정시 지원전략 수립의 과제가 남아있다. 종로학원 김명찬 평가연구소장이 수시지원 직전 점검할 사항을 전한다.

- 학령인구 감소
올해 고 3 학생 수가 전년 대비 6만여 명 감소, 대입경쟁이 전년 대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시에서는 상향지원의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의 경우 여전히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지만, 중하위권 대학의 경쟁률은 전년 대비 상당 폭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내신 기준 수시합격선도 전년 대비 상위권은 0.1등급, 중위권은 0.3등급 내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 수능최저 충족여부
6월모평 성적은 물론이고 수능 원서접수 직전 실시되는 9월모평 성적까지 고려해 수능최저 충족 가능성을 냉정히 따져 보아야 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수시 전형의 경우, 수능최저 충족여부가 수시합격의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경우, 수능최저의 수준을 물론이고 적용과목 수, 필수적용 과목여부, 탐구과목 적용 방식 등이 대학별 계열별 전형별로 다르므로 이에 대한 꼼꼼한 분석을 토대로 충족 가능성이 높은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절대평가를 적용하는 영어의 경우,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 시뮬레이션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2020수시박람회 /사진=베리타스알파DB

- 대학별고사 일정확인
논술 구술면접 적성고사 등 대학별고사가 있는 경우에는 대학별고사의 일정을 확인해 일정이 중복되어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수 없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대학별고사의 기출문제는 대학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대학별고사의 유형과 난이도를 고려해 자신에게 적절한 대학과 전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논술전형의 경우, 전년도 기출문제는 물론이고 올해 5~6월에 실시된 대학별 모의논술을 통해 올해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세대의 경우 올해 수능최저를 폐지하면서 인문계열에서는 출제유형에 상당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대비가 중요하다. 

- 자소서, 학생부 보완 접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자소서의 중요 평가요소인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 경험의 다양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도록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미사여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현학적인 내용을 나열하는 것은 오히려 진정성이 훼손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자기주도적인 학습 및 활동의 동기와 과정,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 어떤 배움을 얻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 9월모평 가채점
9평 직후 가채점 성적을 토대로 정시합격 가능 대학 및 학과를 예상해 보고, 이를 고려해 수시지원 대학 및 학과의 범위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9평 직후 종로학원을 비롯한 입시업체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합격예측서비스를 활용하면 대략적인 정시합격 가능성 예측이 가능하다. 정시합격 가능대학 및 학과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6회 지원 카드를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좋다. 정시합격 가능대학과 비슷한 수준 혹은 약간 높은 수준에서 수시 지원을 할 경우, 9평보다 수능성적이 상승할 경우 수시납치의 가능성도 있다. 수시에서 합격할 경우, 정시지원이 불가능한 것다. 그러나 대학별고사가 수능이후에 있는 경우, 대학별고사를 포기해 수시에서 불합격하고 정시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시에서 안전지원을 할 경우, 대학별고사가 수능이후에 있는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 원서접수 마감시각 확인
2020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6일부터 10일까지 대학별로 3일 동안 진행된다. 대학별로 마감시각이 다르므로 이점에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자소서 추천서 등 서류 제출도 대학별 전형별로 일정이 다르므로 일정에 맞춘 준비가 필요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