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내 수시 1차 2902명, 2차 700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치위생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치위생과는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구강건강 증진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한다. 치과위생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부여하는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졸업 후 치과대학병원, 종합병원 치과, 보건소 구강보건실, 학교구강보건실, 건강보험관련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올해 치위생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54개교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 2902명, 2차 700명으로 총 3602명 규모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서울의 삼육보건대 한양여대, 경기의 경복대 동남보건대 수원과학대 수원여대 신구대 여주대의 8개교가 선발을 실시한다. 졸업 고교의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유형에 따라 구분하는 특별전형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지원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수도권 8개대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삼육보건대 일반고전형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특징이다. 종교추천성격의 전형을 제외하면 대부분 면접을 실시하지 않지만 경복대는 면접을 20% 반영하고 있다. 동남보건대는 교과 외에 출결을 20%로 반영한다. 

2020수시 전문대학에서 치위생과를 모집하는 규모는 54개교 3602명이다. 정원내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다. /사진=대구보건대 제공

<삼육보건대 46명.. 일반고 수능최저 적용>
삼육보건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46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고18명 특성화고1명 SDA추천5명, 수시2차는 일반고18명 특성화고1명 SDA추천3명이다. 

일반고와 특성화고는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2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3개학기 중 우수학기 2개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일반고의 경우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국수영 중 2개 등급합 10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SDA추천은 교과70%와 면접30%로 합산하는 전형이다. 교과는 2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3개학기 중 우수학기 2개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일반고는 일반고, 일반고 위탁과정(직업교육과정위탁, 대안학교위탁) 졸업(예정)자, 자율고 과과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자도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 전문(실어)계 고교 및 예체능계 고교 졸업(예정)자, 종합고 전문(실업)과정 졸업(예정)자, 평생교육 시설에 따른 고교 전문(실업)과정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SDA추천 전형은 2019년 3월 1일 이전에 침례를 받고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정기적으로 출석하는 자로서 담임목회자의 추천서를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한양여대 38명.. 교과100%>
한양여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38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이다. 수시1차는 인문계고17명 전문계고2명, 수시2차는 인문계고17명 전문계고2명이다. 전형방법은 모두 교과100%다. 2학년 1,2학기, 3학년1학기 전 과목 중 석차등급 과목만 적용한다. 

인문계고는 인문계 고교 졸업(예정)자 및 검정고시 출신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전문계고는 전문계고, 산업체부설고교, 예체능고, 종합고 전문과정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경복대 152명.. 면접20%+교과80%>
경복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152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1명 특별127명, 2차는 일반1명 특별23명이다.  특별전형은 일반고 특성화고 특기자 사회지역배려자로 세분화된다. 지원자격에 차이가 있지만 전형방법은 면접20%+교과80%로 동일하다.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의 전과목을 반영한다. 사회/과학은 둘 중 우수한 과목을 반영한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해당 반영교과목의 성적을 학년/학기 구분없이 산출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은 일반고졸업자 특성화고졸업자 특기자 사회지역배려자로 나뉜다. 일반고졸업자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일반 인문사회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검정고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특성화(전문계)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는 지원 불가다.

특성화고졸업자는 특성화(전문계)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실업(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일반고 졸업(예정)자로 1개월 이상 직업과정 또는 대안교육위탁기관 이수가자 지원할 수 있다. 특기자는 학과별 지원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물리치료과는 TOEIC 700점, 토플 PBT 520점, CBT 190점, IBT 70점, TEPS 530점, JPT 500점, JLPT N2 이상자여야 한다. 

사회지역배려자는 경복대와 관학협력이 된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해당지역은 서울 강동구/강북구/광진구/노원구/도봉구/동대문구/성동구/성북구/송파구/중랑구, 경기 고양시/구리시/남양주시/의정부시/연천군/포천시다.

<동남보건대 32명.. 교과80%+출결20%>
동남보건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32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과정20명 전문과정2명, 2차는 일반과정8명 전문과정2명이다. 모두 면접 없는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일반과정은 일반고 대상, 전문과정은 특성화고 대상의 전형이다. 일반과정은 일반고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외고 과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 등도 지원 가능하다. 고교 졸업학력 겁정고시 합격자에게도 문호를 열고 있다. 전문과정은 특성화고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전문과정(특성화과정) 이수자면 지원 가능하다.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수원과학대 56명.. 교과100%>
수원과학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56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이다. 수시1차는 일반고33명 특성화고1명, 수시2차는 일반고21명 특성화고1명이다. 전형방법은 모두 교과100%로 동일하다. 교과성적은 3학년은 반영하지 않는다. 1~2학년 4개학기 중 지원자가 선택한 1학기를 100% 반영한다. 

일반고는 일반(일반과정) 고교, 종합고 인문계열(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의한 고교 중 일반계열 교육과정 이수(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도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과정) 고교, 전문계열(전문계, 실업계, 종합고 전문과정 등) 고교 졸업(예정)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의한 고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예정)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수원여대 128명.. 주간/야간 포함>
수원여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128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이다. 수시1차는 주간 일반과정36명 전문과정24명, 야간 일반과정12명 전문과정6명 경력자2명, 수시2차는 주간 일반과정22명 전문과정14명, 야간 일반과정7명 전문과정3명 경력자2명이다. 전형방법은 모두 교과100%다. 

일반과정은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계반(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졸업(예정)자인 경우,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도 가능하다.

전문과정은 특성화고 또는 종합고 실업계반(전문과정)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도 지원 가능하다. 

경력자는 병원 의원 재직경력 2년 이상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신구대 59명.. 교과100%, 특기자 어학100%>
신구대는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59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이다. 수시1차는 29명, 2차는 30명이다. 일반고 특성화고는 교과100%로, 특기자(어학)은 어학100%로 선발한다. 교과는 고1,2 전체 성적을 반영하며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특기자 지원자격은 TOEIC 500점 이상, JPT 500점 이상, 신HSK 4급 이상 합격자다. 일반고전형은 일반(인문계, 자연계, 일반고 직업과정 포함) 교육과정을 이수했거나 외고 과고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도 가능하다. 특성화고 전형은 전문계(특성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예고 체고 졸업(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다.

<여주대 74명.. 일반전형 교과100%>
여주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치위생과 74명을 모집한다. 모두 일반전형이다. 수시1차 46명, 2차 28명이다.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