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연세대학교 원주(미래)캠퍼스는 철학과의 박정순 교수가 최근 그의 저서 「존 롤즈의 정의론: 전개와 변천」을 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던 현대 정의론의 선구자인 존 롤즈는 20세기 후반기에 가장 중요한 윤리학자 및 정치철학자로 숭앙을 받아왔다. 롤즈의 정의론의 3부작은 '정의론'(1971), '정치적 자유주의'(1993), '만민법'(1999)으로 간주된다. 이 책은 이러한 롤즈의 정의론의 전개와 변천을 엄밀하게 추적하고 있다. 그의 권리준거적이고 의무론적인 자유주의적 정의론은 자유주의 대 공동체주의 논쟁을 비롯한 다양한 논쟁들을 촉발시켰다. 이 책은 이러한 논쟁들을 제1부와 제2부에 걸쳐 철저하게 해명하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13편의 논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제1부는 「롤즈의 정의론과 그 전개와 변천」으로 제하에 5개의 논문들이 있다. 제2부는 「롤즈의 정의론과 자유주의 대 공동체주의 논쟁」으로 제하에 3개의 논문들이 있다. 제3부는 「롤즈의 자유주의적 정의론의 분야별 적용」으로 제하에 5개의 논문들이 있다. 분야별 적용은 사유재산권, 개인이익과 공익, 여성주의적 자유주의 정의론, 인권의 이념, 자유주의적 환경 보호에 이르고 있다. 

이상으로 볼 때, 이 책은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종합적이며 최고차적인 탐구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