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내 수시 1차 958명, 2차 237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작업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작업치료과는 작업치료사를 배출하는 학과다.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또는 발달과정에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제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보건의료 전문분야다. 졸업 후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을 통해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종합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복지관 보건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올해 작업치료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30개교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 958명, 2차 237명으로 총 1195명 규모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경복대 동남보건대 두원공대 여주대의 4개교가 선발을 실시한다. 졸업 고교의 유형에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유형에 따라 구분하는 특별전형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지원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수도권 4개대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모두 작업치료과에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을 실시하는 곳은 경복대가 유일하다. 동남보건대는 교과80%+출결20%로 합산하며 두원공대와 여주대는 교과100%로 선발한다.

2020수시 전문대학에서 작업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규모는 30개교 1195명이다. 사진은 작업치료과 선발을 실시하는 두원공대 작업치료과 홍보사진. /사진=두원공대 2020수시 요강

<경복대 99명.. 면접20%+학생부80%>
경복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작업치료과 99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1명 특별84명, 2차는 일반1명 특별13명이다. 특별전형은 일반고 특성화고 사회지역배려자로 세분화된다. 지원자격에 차이가 있지만 전형방법은 면접20%+교과80%로 동일하다.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의 전과목을 반영한다. 사회/과학은 둘 중 우수한 과목을 반영한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해당 반영교과목의 성적을 학년/학기 구분없이 산출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은 일반고졸업자 특성화고졸업자 특기자 사회지역배려자로 나뉜다. 일반고졸업자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일반 인문사회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검정고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특성화(전문계)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는 지원 불가다.

특성화고졸업자는 특성화(전문계)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실업(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일반고 졸업(예정)자로 1개월 이상 직업과정 또는 대안교육위탁기관 이수가자 지원할 수 있다. 

사회지역배려자는 경복대와 관학협력이 된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해당지역은 서울 강동구/강북구/광진구/노원구/도봉구/동대문구/성동구/성북구/송파구/중랑구, 경기 고양시/구리시/남양주시/의정부시/연천군/포천시다.

<동남보건대 47명.. 교과80%+출결20%>
동남보건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작업치료과 47명을 모집한다. 모두 특별전형이다. 수시1차는 일반과정30명 전문과정2명, 2차는 일반과정13명 전문과정2명이다. 모두 면접 없는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일반과정은 일반고 대상, 전문과정은 특성화고 대상의 전형이다. 일반과정은 일반고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외고 과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 등도 지원 가능하다. 고교 졸업학력 겁정고시 합격자에게도 문호를 열고 있다. 전문과정은 특성화고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전문과정(특성화과정) 이수자면 지원 가능하다.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두원공대 38명.. 교과100%>
두원공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작업치료과 38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23명 특별2명, 2차는 일반12명 특별1명이다. 특별전형은 특성화고로만 모집하는 특징이다. 전형방법은 일반 특별 모두 교과100%다. 교과성적은 1,2학년 4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내신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에 관계없이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검정고시 출신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계)고교 출신자이거나 일반(인문계) 고교 출신자로서 재학시에 1년 이상의 직업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여주대 50명.. 교과100%>
여주대는 수시 정원내 기준 작업치료과 50명을 모집한다. 모두 일반전형이다. 수시1차 30명, 2차 20명이다.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