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의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해 대학의 R&D 성과를 활용한 통합 지원 시스템 구축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성균관대는 첨단 분야 관련 교수를 중심으로 'SKKU 기술혁신자문단'을 구성해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SKKU 기술혁신자문단은 기업이 겪고 있는 글로벌 위기를 원활히 극복 할 수 있도록 대학의 R&D 성과를 최대한 활용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장비를 지원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술혁신자문단은 자연과학캠퍼스 송성진 부총장(기계공학부)을 단장으로 해 성균관대 내 기업혁신성장지원센터와 지역상생발전촉진센터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반도체/디스플레이(최병덕 교수) ▲첨단부품 및 소재(서수정 교수) ▲IoT 및 스마트팩토리(김용석 교수) ▲자동차 및 기계(석창성 교수) ▲제약바이오(정상전 교수) ▲인공지능(이지형 교수) ▲전자전기(채종서 교수) 등 총 7개 분야에 전담 교수를 두고 산하 센터와 연구소 등에서 애로기술 등에 대한 직접 지원을 하게 된다.

기술혁신자문단은 기업 애로해결과 혁신을 위한 기술/경영자문 뿐 아니라, 산학 공동으로 기술개발 과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한 긴급 기술 수요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되며, 공용장비 활용과 기업시험분석 등을 지원 할 통합행정지원 체계도 마련하기로 했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성균관대 내 산학사업팀 기술혁신자문단 원스톱 서비스 창구(031-290-5404)로 신청하면 되며, 신청이 이뤄지면 기업 요구사항을 검토해 자문교수단과 기업을 연결해주고, 자문솔루션을 제시하는 식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송성진 기술혁신 자문단장은 "성균관대는 수 년전부터 국내 대기업 뿐 아니라 지역 중소/중견기업과 연계한 기술 지원 네트워크가 탄탄하게 구축돼 있었다"라며 "성균관대의 자문단은 단순히 자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R&D기획과 신규시장 개척, 효율적 경영과 마케팅, 조직운영에 이르기 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난항을 겪는 기업을 돕는 역할을 대학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균관대 'SKKU 기술혁신자문단' 조직도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