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테마는 '화해와 회복, 그리고 동아시아 지역의 정세'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서강대는 아시아지역 가톨릭대학 연합(이하 ASEACCU)의 2019년 총회가 19일부터 23일까지 서강대에서 열린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27회째를 맞은 ASEACCU 총회는 매년 개최하는 대학교가 그 나라와 해당 시점에 가장 부합하는 테마를 주제로 정하고, 관련된 발표와 토의를 포함해 인적, 학술, 문화 교류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2019 ASEACCU' 총회의 테마는 '화해와 회복, 그리고 동아시아 지역의 정세'다. '전후 상황에서 최빈국이었던 한국이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며, OECD에서도 손꼽히는 성장세를 달성하고 급성장한 변화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춰 토론과 문화체험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분단국가의 현실을 직시하고 화해와 회복에 초점을 맞춰 과거와 현재를 풀어낼 예정이다.

1993년에 창설된 ASEACCU에는 현재 9개국 82개 대학과 기관이 회원교로 가입돼 있다. 매년 8월 셋째 주에 연차 총회가 열리며, 아시아 가톨릭계 대학들이 대학/교수/직원/학생 차원에서 학술/문화를 교류하는 장이다.

서강대에서 열리는 이번 '2019 ASEACCU'에는 2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해당 홈페이지(2019 ASEACCU)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서강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