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효시에서 ‘ICT 특성화’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우수인재 30명 모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광운대는 인재상에서부터 IT인재상을 내걸 만큼 IT분야에서 강한 학교다. 국내 전자공학의 효시에서 ICT 명문대학,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도약 중이다. 올해 학종 소프트웨어우수인재로 30명을 모집해 SW특화 인재를 양성한다.

올해 전형별 모집인원과 전형방법의 큰 틀을 그대로 유지해 입시안정성을 그대로 이어간다.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고교 졸업연도 제한을 전면 폐지한 정도의 변화다. 수험생에게 기회의 폭을 넓힌 방향이다. 전형요소별 최저점도 지난해까지는 최고점의 50%였으나 올해 0점으로 바꿔 실질반영비율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수시모집 비중은 수시/정시 합산 전체 모집인원(정원내 기준) 대비 62%(1045명)로 전년과 동일하다. 수시의 중심은 학종이다. 광운참빛인재 소프트웨어우수인재 고른기회 사회배려대상자를 합산한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비중은 39.9%(672명)로 수시의 60%를 넘는 비중이다. 논술우수자 12.2%(206명), 교과성적우수자 9%(151명) 순이다. 

광운대는 국내 전자공학의 효시로, ICT 분야 특성화를 구축했다. 2017년 국내 최대규모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해 핵심인재를 양성할 경쟁력도 갖췄다./사진=광운대 제공

<’ICT광운’ 국내 전자공학 효시>

광운대는 국내 전자공학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가 설립모태로, ‘ICT광운’이라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ICT분야 특성화를 이룬 대학이다. 전자/정보통신 기업체 및 연구소들과 밀접한 교류를 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현장성을 반영해 최신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질적 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2017년 3월 국내 최대규모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해 핵심인재를 양성할 경쟁력도 갖췄다. 신입생들은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소양교육을 받아야 한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입학하는 예비 신입생들은 4박5일간 학교에서 기숙하며 ‘컴퓨팅 사고’라는 코딩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SW중심대학으로도 선정되며 SW에 재능이 있는 우수 인재선발부터 산업 현장 중심의 SW전공교육 강화,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해 SW중심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학종.. 면접 실시 단계별 전형>

학종은 전형방법이 모두 동일하다.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수능최저는 모두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전형취지적합성 인성 등으로 평가항목이 구분된다. 학업역량(20%)은 학업성취도 학업발전성 학업성실성, 전공적합성(30%)은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지적탐구역량 관심 열정, 인성(30%)은 학교생활충실도 공동체의식 등을 평가한다. 나머지 20%는 전형에 따라 광운참빛인재와 소프트웨어우수인재는 발전가능성을, 고른기회 성격의 나머지 학종은 전형취지적합성을 반영한다. 발전가능성은 미래목표 및 준비활동의 우수성 자기주도성, 전형취지적합성은 역경극복능력 자기주도성 전형취지부합도 등을 살핀다.

면접평가는 10분간 실시된다. 입학사정관 2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지원자에 대한 개별 대면 면접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원자의 평가서류를 사전 검토해 구성한 개인 적합 질문을 통해 종합평가하며, 문제 제시형 평가는 없다. 지원자의 평가서류에 대한 내용 진위 여부도 확인한다.

면접 평가항목은 발전가능성 논리적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인성 등이다. 발전가능성(40%)은 학업계획 및 진로의 타당성,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목표의식 자기개발능력을, 인성(20%)은 면접 태도, 평가 서류 내용의 진실성을 평가한다. 나머지 40%는 전형에 따라 나뉜다. 광운참빛인재와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은 논리적사고력을, 소프트웨어우수인재는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한다.

자소서 항목은 1~3번은 대교협 공통문항을 활용하며 4번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지원학과(부) 진로선택을 위한 노력과정과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내용이다.

-  광운참빛인재 523명 모집

광운대 대표학종인 광운참빛인재는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한 523명을 모집한다.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로, 모집단위 분야에 대한 재능과 열정을 가진 자를 지원자격으로 한다. 3학기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검정고시 출신자 및 외국고교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우수인재 30명 모집

소프트웨어우수인재는 컴퓨터정보공학부 소프트웨어학부 정보융합학부에서 각 10명, 총 30명을 모집하는 전형이다. 지원자격은 광운참빛인재와 동일하되,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재능과 열정을 가진 자가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 고른기회 86명, 사회배려대상자 33명

약자배려 성격의 고른기회 전형의 경우 농어촌 학생,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만학도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사회배려대상자는 군인(군무원 제외),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중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 된 자의 자녀(동일 직종에서 10년 이상 계속 근무 중인 자에 한함), 자치단체(시군구)의 환경미화원으로서 10년 이상 재직하고 있는 자의 자녀, 다자녀(3자녀) 가정의 자녀, 장애인 부모 자녀, 다문화 가구 자녀 등이 지원할 수 있다.

<교과성적우수자.. 학년별 반영비율 차등 적용>

교과성적우수자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로, 세부적으로는 교과80%+비교과20%으로 나뉜다. 학년별 반영비율이 나뉜다.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1학기 40%로 반영한다.

반영교과는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스포츠융합과학과를 제외한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스포츠융합과학과는 국어 영어 사회 과학을 반영한다.

학종과 달리 교과성적우수자는 졸업연도 제한이 있다. 2018년 2월 이후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까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일반고/종합고의 특성화(전문계) 과정 이수자, 대안교육 특성화고 포함), 마이스터고 예고 체고 방송통신고,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력인정학교, 대안학교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논술우수자.. 논술고사 120분간 2문제 출제>

논술우수자는 206명을 모집한다. 논술고사60%와 학생부40%로 합산하며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논술고사는 인문/자연으로 나뉜다. 고사시간은 인문/자연 모두 120분이다.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논술로 2문제 출제한다. 각 문제당 700~1000자로 작성해야 한다. 복수 제시문을 상호 관련시켜 통합형으로 출제하는 방식이다. 출제 대상 교과목은 국어Ⅰ 국어Ⅱ 화법과작문 독서와문법 문학 고전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사회 경제 법과정치 사회/문화다.

자연계열은 수리논술 2문제로 출제한다. 문제당 5개 내외의 소문제가 출제된다. 고교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용어와 개념을 활용해 기술한 제시문과 함께 출제한다. 출제 대상 교과목은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벡터다.

<체육특기자.. 축구9명 아이스하키7명>

체육특기자전형의 경우 스포츠융합과학과에서 축구9명 아이스하키7명으로 총 16명을 모집한다. 경기실적40%+학생부10%+실기고사50%로 합산하며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경기실적은 축구의 경우 전국규모 대회 단체 성적, 고교리그 대회 단체성적을, 아이스하키는 대표팀 선발기록, 개인성적, 단체성적을 반영한다.

실기고사의 경우 축구는 미니게임을 실시해 패싱 능력, 드리블 능력, 슈팅/킥 능력, 경기운영 능력을, 아이스하키는 게임테스트를 통해 스케이팅, 스틱핸드링, 터닝 등의 기술을 평가한다.

<원서접수 9월6일부터 10일까지>

수시 원서접수는 9월6일부터 10일 오후5시까지다. 자소서는 9월6일부터 11일 오후5시까지 입력할 수 있다.

광운참빛인재전형은 1단계 합격자를 10월30일 발표한 후 수능이전인 11월2일 또는 3일로 나눠 면접을 실시한다. 소프트웨어우수인재 고른기회 사회배려대상자는 10월30일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한 후 수능 이후인 11월16일 면접을 실시한다. 논술우수자 논술고사는 11월23일(자연) 24일(인문)으로 구분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체육특기자 실기고사는 10월19일부터 20일까지다.

최초합격자는 광운참빛인재 교과성적우수자 체육특기자는 11월8일, 소프트웨어우수인재 고른기회 사회배려대상자 논술우수자는 12월10일 발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