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29일 사관학교31일까지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경찰대학과 4개 사관학교가 27일 실시한 1차시험에 대한 문제/답안을 공개하고 이의신청을 받고있다. 현재 경찰대학과 육/해/공사, 국간사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는 올해 1차시험 국어 영어 수학 문제지와 답안을 확인할 수 있다. 특수대학(경찰대학/사관학교)은 수요자 배려 조치 차원에서, 매년 1차시험 직후 문제/답안을 공개해 이의신청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각 학교의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기준에 따르면 경찰대학은 2012학년, 사관학교에서는 2016학년부터 1차시험 기출/답안과 이의신청 공지를 지속해왔다. 이의신청 기간이 끝난 뒤 답안이 최종 확정되면, 올해 1차시험 합격자는 경찰대학의 경우 내달5일, 사관학교는 6일 발표한다.

경찰대학은 홈페이지 내 입학 입시알림터에 1차시험 임시답안과 문제를 공지하고 입시상담 페이지를 통해 29일 오후6시까지 이의신청을 받고 있다. 게시글로 시험 과목과 문항을 적은 뒤 오답이라 생각하는 이유를 적는 방식이다. 답변은 같은 문제를 질문한 작성자들을 묶어 게시글을 통해 이의제기에 대한 답변을 남겨놓는다. 

사관학교는 31일 오후5시까지 홈페이지에 공지된 양식을 인쇄해 이의 내용을 작성한 후 이메일이나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시험문제는 각 사관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됐다. 제출된 이의신청 내용은 공동출제위원회에서 검토 후 신청 당사자에게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2차시험은 일정은 ▲경찰대 1차시험 합격자 발표 이후부터 10월18일 ▲육사 내달 26일부터 9월27일 조별 1박2일 ▲해사 내달부터 9월 사이 조별 2박3일 ▲공사 내달 21일부터 10월11일 개인별 1박2일 ▲국간사 9월16일부터 27일까지 개인별 2박3일간 실시한다.

경찰대학과 4개 사관학교가 27일 1차시험에 대한 문제와 답안을 공개하고 이의신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특수대학(경찰대학/사관학교) 제공

<2020 특수대학 2차시험 어떻게 나올까>
경찰대학은 수능반영 전형으로만 선발을 진행하지만 사관학교 입시에서는 수능미반영 전형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공사의 경우 2017학년 신입생 전원을 수능미반영전형으로 선발하는 대대적 변화를 감행한 이후 올해까지 기조를 이어갔다. 해사 역시 2017학년부터 수능미반영 수시선발을 실시하고 있다. ‘우선선발’의 개념으로 일반전형 전체 지원자 중 1차시험과 2차시험 성적이 우수한 인재를 미리 선발하는 전형이다. 육사 역시 수능미반영전형인 일반 우선선발을 2017학년 도입해 운영 중이다. 경찰대학의 경우 1차시험/2차시험 등의 반영비율이 50%이내이지만 사관학교는 100%의 경우도 존재하는 만큼, 수험생들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 경찰대학 2차시험
2차시험은 신체검사 체력시험 인적성검사 면접시험을 각각 진행하는 방식이다. 신체검사는 합불을 결정하는 요소로 쓰이며 인적성검사결과는 면접자료로 활용된다. 체력시험과 면접시험은 진행 단계에 따라 합격 불합격을 결정한 후 최종 입학사정에도 반영한다. 면접시험은 인성/적격성, 창의성/논리성, 집단토론 면접과 생활태도평가로 세분화된다. 지난해부터 단일 개별면접이 인성/적격성 면접과 창의성/논리성 면접으로 구분됐다. 배점은 인성/적격성 면접 40점, 창의성/논리성면접 30점, 집단토론 면접 30점이다. 생활태도 평가는 감점제로 적용한다. 감점상한은 최대10점이며 감점사유는 면접시험 안내시 별도로 설명한다. 면접시험 총점은 100점으로 60점 미만인 경우 불합격 처리한다. 단 인성/적격성 면접에서 만점의 4할(16점) 미만자는 전체 평가 원점수가 60점 이상인 경우에도 불합격된다.

- 사관학교 2차시험
육사 2차시험은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시험으로 구성된다. 1차합격자를 대상으로 8월26일부터 9월27일 사이에 1박2일 일정으로 육사에서 실시된다. 면접분야는 집단토론 구술면접 학교생활 자기소개 외적자세 심리검사 종합판정 등 총7개로 나뉜다. 인성과 가치관, 태도, 리더십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심층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올해의 구체적인 절차와 내용은 추후 공개될 ‘2020학년 육군사관생도 선발 2차시험계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사 2차시험은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을 공통으로 실시하며 신체검사는 합불만을 판정한다. 고교학교장추천 지원자는 잠재역량평가를, 어학우수자 지원자는 구술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 1차합격자를 대상으로 8월과 9월 사이에 2박3일간 실시한다. 개인별 정확한 일정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면접은 국가관/역사관/안보관, 군인기본자세, 주제발표/토론, 적응력 등에 대해 심층면접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공사 2차시험은 신체검사 역사/안보관논술 체력검정 면접으로 나눠 진행한다. 1차합격자에 한해 8월21일부터 10월11일 사이에 1박2일 일정으로 실시한다. 면접은 2차시험에서 배점이 가장 높은 요소다. 품성 가치관 책임감 국가/안보관 학교생활 자소서 가정/성장환경 지원동기 용모/태도 등 9개 평가항목 및 심리/인성검사를 실시한다.

국간사 2차시험은 1차합격자를 대상으로 9월16일부터 9월27일 사이에 2박3일간 이뤄진다.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으로 진행된다. 신체검사는 합불기준으로만 활용하며 배점으로 활용되는 항목은 체력검정과 면접이다. 면접은 내/외적영역 대인관계영역 역사/안보관 등으로 나눠 평가한다. 면접 영역에서 한 영역이라도 40% 미만 득점하거나 면접 총 점수의 60% 미만으로 득점하는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