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 학종면접 어떤 질문 나올까.. 대학별 예시 문항 확인 필요
상태바
[2020수시] 학종면접 어떤 질문 나올까.. 대학별 예시 문항 확인 필요
  • 권수진 기자
  • 승인 2019.07.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교연 ‘주요대학 면접 질문 예시’.. 제출서류 기반면접 중심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학종에서 면접평가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학생부가 중심이 되는 특성상, 학생부 내용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제출서류의 진실성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은 대학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수시에서도 상위16개대 중 12개교가 학종에서 면접을 실시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공교육 대표 교육기관인 서율교육연구정보원은 최근 발간한 ‘2020대입 수시전형 진학지도 길잡이’를 통해 대학별 면접개요와 면접 질문 예시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기출을 확인해 본인의 학생부/자소서에 맞는 예상질문을 토대로 면접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제시문기반 면접을 제외하고 서류기반 면접 유형을 중심으로 질문 예시를 살펴봤다. 

학종 서류기반 면접을 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예시문항을 토대로 본인의 서류에 대입해 예상질문을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사진=건국대 제공

<가톨릭대.. 10분 내외 개별면접>
가톨릭대는 학종에서 잠재능력우수자 가톨릭지도자추천 학교장추천 등의 전형으로 모집한다.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교장추천의 의예/간호를 제외하면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학생부 자소서를 토대로 한 10분내외 개별면접이다. 

질문 예시는 크게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평가영역에 따라 구분 제시됐다. 인성 관련 △무단결석이 3회 있는데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칭찬상을 두 번 수상했는데 어떤 상황에서 받게 된 상이며 수상 전후 마음가짐이나 행동에 바뀐 점이 있는가, 전공적합성에서는 △2학년 때 진로희망을 바꾸면서 가장 고민한 점은 무엇이며, 바뀐 이후에 가장 역점을 두고 노력한 활동은 무엇인가 △과학 상상 창의력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는데 본인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발전가능성에서는 △반장에 입후보한 이유는 무엇인가. 반장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혹은 본인의 한계라고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 △선생님이 지원자를 자기주도성이 강하다고 평가했는데, 본인의 어떤 점에 대해 그렇게 평가했다고 생각하나 등이 있었다.

<건국대.. KU자기추천 면접 실시>
건국대 학종은 KU자기추천과 KU학교추천으로 크게 나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종은 KU자기추천으로,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성적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면접은 제출서류 기반의 10분 개별면접이다. 

질문 예시는 △우리나라 경제 코스피 지수 수치가 현재 얼마인지 알고 있는가 △수학을 잘한다고 학생부에 기록돼있는데, 사이값 정리에 대해 아는 만큼 대답해달라 △자소서의 프레이밍 효과의 뜻이 무엇인가 △경제 연구원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맥도날드보다 점유율이 높은 프랜차이즈 회사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고 조사를 했다는데 그 회사는 어디인가 등이다.

<광운대.. 대표학종 광운참빛인재>
광운대 대표학종인 광운참빛인재는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10분 이내로 실시하며 평가서류 사전 검토를 통해 구성된 개인 적합 질문으로 나온다. 

질문 예시는 △경영이란 무엇인가 △고교 재학시절 가장 기억나는 활동은 △자신의 성격 장/단점은 무엇인가 △물리 파트 중 전자기장과 관련해 설명하라 △1학년때 비교적 성적이 좋고 2학년 때 성적이 떨어졌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이 나왔다. 

<국민대.. 국민프런티어 면접 실시>
국민대학종은 크게 국민프런티어와 학교장추천으로 나뉜다. 이 중 면접을 실시하는 학종은 국민프런티어다. 1단계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은 10분 이내로 실시하며 학생부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다. 

질문 예시로는 △OO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 말해보라 △OO활동이 특별히 본인에게 의미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라 △OO전공과 관련해 자신의 가장 우수한(뛰어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떤 활동들을 통해 그 역량을 키워왔는지 말하라 △주위친구들과 협력해 좋은 결과를 얻어낸 적이 있다면 본인이 한 역할에 대해 말해보라는 질문이 있었다. 

<동국대.. DoDream 면접 실시>
동국대 학종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대표적인 전형은 DoDream인재다. 서류100%로 일정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하며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전공/전형취지 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사회성에 대해 평가한다.

면접 예시는 △꿈이 기자인데 행정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상 깊었던 책과 그 이유는 △동국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에 비해 성적이 낮은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1학년 때 해서 기억이 잘 안날 것 같지만 ‘법과 정치’ 과목에서 기억나는 내용을 말해보라 △동국대 인재상과 자신은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 등이었다. 

<상명대.. 상명인재 학생부/자소서 활용>
상명대 학종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대표적인 전형은 상명인재다.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학생부와 자소서를 활용한다. 질의/응답과정에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에 따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면접 예시문항은 △우리학과에 지원한 이유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무엇인지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목은 무엇이며, 왜 그 과목을 좋아하는지 △매년 독서상을 수상했는데, 어떤 책을 읽고 상을 받았으며, 그 작품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모습은 무엇인지 △친구와 함께 목표를 달성한 활동을 말하라 △교육봉사를 통해 성장했다고 했는데 어떤 것을 깨닫고 어떻게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등이다.

<서울대 지균.. 학생부/자소서/추천서 토대>
서울대 지균은 서류기반면접으로만 진행한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 제출 서류를 토대로 서류 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미대 음대를 제외하면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하며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면접 예시로는 경제학부의 경우 △지원동기를 1분 정도 말하라 △학생부를 보니 ‘FTA 체결이 청소년의 소비패턴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했는데 그래서 어떤 상관관계를 찾았는가 △지금 빅데이터나 데이터마이닝 언급이 많은데 빅데이터와 데이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등이었다. 수리과학부는 △수리과학부에 지원했다면 수학에 대해 엄청난 호감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 수학이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등이다. 의예과는 △자신의 장점에 대해 말해보라 △‘은행나무 열매의 벌레 퇴치효과’ 실험을 했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진행했는지 말해보라 등이다.

<서울시립대.. 면접50%반영>
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100%로 일정배수를 통과시킨뒤 서류50%와 면접50%를 합산한다. 면접의 비중이 비교적 높은 셈이다.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공적윤리의식, 제출서류의 진실성 등을 약 15분간 평가한다.

면접 예시는 △진로희망사항에 꿈이 브랜드매니저라고 되어 있는데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가. 브랜드매니저가 가져야 할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 △자소서에 언급한 마리몬드 회사에 대해 말해보라 △학교생활 중 힘들었던 사례가 있나 △이 학교에 오게 된다면 어떤 학생이 될 것인가 등이다.

<숙명여대.. 숙명인재Ⅱ(면접형)>
숙대는 숙명인재Ⅱ(면접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40%와 면접60%를 합산해 면접의 비중이 높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10~15분 내외로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 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인성 등에 대해 종합 평가할 수 있는 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예시 질문은 △어떻게 일본어를 배우게 됐는가. 일본에서 살다 왔는가 △왜 숙명여대를 선택했는가 △연호에 대해서 발표한 적이 있는데, 연호 순서가 어떻게 되는가 우리 학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등이다. 

<인하대.. 면접 2단계 30% 적용>
인하대 인하미래인재는 서류100%로 3배수 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2~3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개별면접을 실시한다.

예시 문항은 △성장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영향력을 미친 사람은 누구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자신에게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언제였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임원으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무엇을 배웠다고 생각하는가 △고교 재학 중 좋은 성적을 유지한 자신만의 공부방법은 무엇인가. 대학에 입학하면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성적이 많이 향상됐다고 했는데, 그 계기는 무엇이며 성적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특별한 전략이나 방법이 있었는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시간관리를 했는가 등이다.

<한국외대..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등 평가>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은 1단계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토대로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측면에서 종합 평가한다. 

예시 문항은 헝가리어과의 경우 △지원동기가 독특한데 헝가리에 대해 어떻게 알아갔는가 △소수(특수)어는 다른 언어도 있다. 헝가리어를 배우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 △미래에 하고 싶은 직종이 무엇인가 △독서를 많이 한 것 같은데, 자신이 책을 읽은 흐름, 독서 여행을 말해달라 등의 질문이 나왔다. Global Business/Technology에서는 △AI가 경영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 같은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런 것은 학생의 어떤 경험에서 나온 것인가 △GBT 학부에 관련한 책을 읽은 것이 있나 등의 질문이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0수능] 수학 "1등급컷 가형 92점 나형 88점 예상"(비상)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7명 확인.. 외대부고 3명 하나고 1명 포함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9명 확인.. 늘푸른고 와부고 한영외고 각1명 추가
  • [단독] ‘수시체제’ 고입잣대, 2020서울대 수시1단계 실적...하나고 69명 ‘3년연속’ 정상
  • [2020수능] 국어 답지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1명 확인.. 서울대 지원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