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이하 UST)는 카자흐스탄 국제프로그램센터(이하 CIP)와 23일 교육 및 연구 분야 교류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1993년 설립된 'CIP'는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산하 해외연수 운영기관이다. 카자흐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비 인재양성 사업인 '볼라샥(Bolashak/미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우수 인력의 해외연수를 전담 지원하고 있다.

UST는 국가연구소대학원으로서 정부의 신북방 정책 등 국제화 전략과 연계하기 위해 지난해 4월 CIP 등 카자흐스탄 교육기관에 직접 방문, 연구 협력과 학술 교류방안 등을 사전 논의했다. 이를 계기로 23일 CIP와 서면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과정 개발 방법 및 경험 교류 ▲공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카자흐스탄 현지 대학들과의 협력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IP의 추천을 통해 UST에 입학한 카자흐스탄 학생들은 석/박사 학위 기간 동안 대한민국 국가연구소가 보유한 지식과 기술, 첨단 연구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해 현장 중심 교육을 받게 된다.

문길주 UST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프라를 공유하고 실질적 교류협력을 확대해 동반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U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