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팡 ICAO 사무총장, 한서대 태안캠퍼스 방문
상태바
류팡 ICAO 사무총장, 한서대 태안캠퍼스 방문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7.1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서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류팡(Dr. Fang LIU) 사무총장이 7월 19일 한서대 태안항공캠퍼스를 찾았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아침 10시 류팡 사무총장의 첫 일정은 한서대학교가 아시아 최초로 도입한 신형 디젤 엔진 세스나 교육용 항공기의 명명식이었다. 이 비행기는 이날부터 “Dr. Fang LIU”로 불리게 되었다. 이어 Fang LIU 사무총장은 비행교육원, 관제교육원, 기술교육원을 비롯한 다양한 한서대의 항공교육인프라를 점검하고 세계의 차세대 항공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특히 류 사무총장은 한서대가 보유하고 있는 활주로(1.2km)와 관제탑, 보잉737을 비롯한 48대의 교육용 항공기 등 첨단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개발도상국의 항공인력 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와 관심을 표했다. 이에 따라 한서대는 세계로 향한 항공 특성화 교육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질적,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고 있는 글로벌 항공산업에 종사할 항공인력을 양산할 수 있는 허브 포인트를 한서대와 같이 첨단 항공교육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갖춘 대학에 마련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미 몽골항공청은 2017년 한서대의 항공교육기관들을 자국의 항공교육기관으로 공식인정한 바 있다.

한편, 류 사무총장은 하루 전인 7월 18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진행된 한서대학교 주최 국제항공컨퍼런스에서 “ICAO의 미래항공정책과 차세대항공종사자제도의 추진 방향”에 대한 기조연설을 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가 후원한 이 행사에는 류팡 사무총장을 비롯하여 보잉사의 아담 코혼(Mr. Adam Cohorn) 부사장, 홍문표 국회의원, 후원기관인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정책관, 양 국제공항공사의 사장, 엄태훈 세계항공교통학회장을 비롯한 학자와 전문가와 등 300여 명이 참가했다. 본 행사에 앞서 한서대는 류 사무총장이 이룩한 국제민간항공의 안전과 국제간 협력, 교육 분야에서의 공로에 감사하는 뜻에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명예박사학위 수락 연설과 국제항공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Fang LIU 사무총장은 한서대 항공교육의 수월성을 치하하고 미래 항공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962년 중국에서 출생한 류 사무총장은 여성으로는 최초로 2015년 임기 3년의 제12대 ICAO 사무총장이 되었고, 탁월한 경력과 업적 등을 인정받아 올해 재선됨으로써 2021년 7월까지 임기가 계속된다. 류 사무총장은 20년 동안 중국 민간항공총국(CAAC)를 총괄하면서 ICAO와 WTO 등을 비롯한 많은 국제기구와의 관계에서 중국 정부의 수석 협상가로 임무를 수행했다. ICAO 부임하여 행정서비스국 이사로 8년간 고위 경영위원회를 통해 ICAO 조직관리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방대학이 주최한 국제항공컨퍼런스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사무총장이 직접 참가하여 기조연설을 하고 태안까지 내려와 항공캠퍼스를 직접 찾았다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사건이다. 특히 그녀의 3년간 업적이 높은 평가를 받았고, 그로 인해 올해 연임되어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수장으로서 새로운 3년을 시작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다. 글로벌 항공 특성화 교육을 확대하고 있는 한서대학교는 류팡 ICAO 사무총장의 이번 방문으로 세계 항공산업을 이끌어나가는 주역들과의 적극적인 상호교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한서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9명 확인.. 늘푸른고 와부고 한영외고 각1명 추가
  • [단독] ‘수시체제’ 고입잣대, 2020서울대 수시1단계 실적...하나고 69명 ‘3년연속’ 정상
  • [단독] 2020서울대 수시 톱50.. 하나고 톱 55명
  • [단독] 2020 서울대 수시 톱100, 하나고 톱 55명.. 대원외 외대부 톱3
  • [단독] 서울대 정시 지원가능 수능만점자 7명.. ‘5명 수시합격’
  • [단독] 2020수능 만점자 표점수석 하나고 전호연군.. 전체 15명중 ‘최고’ 42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