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서강대학교(총장 박종구) 전자공학과 강석주 교수는 전기, 전자분야의 국제적인 기관인 미국전기전자학회(IEEE 회장 José M.F. Moura)와 대한전자공학회(IEIE 회장 단국대 최천원 교수)가 공동 주관하고 해동과학문화재단(이사장 김영재 대덕전자 대표이사)이 후원하는 ‘IT 젊은 공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6월 27일 오후 6시 메종글래드 제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된 서강대 강석주 교수는 영상 및 비디오 처리 시스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스템, 딥러닝 기반 하드웨어 시스템 분야 연구를 진행하여 SCI 저널논문 55편, 국제학회논문 85편, 국내/국제특허 출원 및 등록 30건의 연구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강 교수 논문은 1000회 가량 인용되는 등 학문 및 기술 발전, IEEE 국제 표준 디스플레이 그룹 의장으로 표준화에 기여, 영상 및 비디오 신호 처리 기술 이전 등을 통한 기술상용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 현실 디스플레이에서 영상 생성을 위해 필요한 경량화된 딥러닝 기반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고, 현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 시스템을 활발하게 연구 개발 중이다.  

한편 이번 수상자 선정은 기술적 실용성, 사회 및 환경에의 공헌도 및 창의성 등에 중점을 두어 심사하였으며, 미국전기전자학회(IEEE)와 공동상(Joint Award)을 설립한 국가로는 칠레, 에콰도르, 페루, 싱가포르 및 이탈리아 등 5개 국가가 있다.

강석주 교수 /사진=서강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