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뜨라: 원류와 현대적 재해석' 주제로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한국외대는 인도연구소 HK+사업단이 한국인도학회, 위덕대 밀교문화연구원과 공동으로 8일에 위덕대에서 '딴뜨라: 원류와 현대적 재해석'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인도학회의 제46차 정기학술대회와 겸해 진행된다.

이번 학술대회의 발표와 토론은 크게 세 개의 패널로 나뉘어 국내외 학자들의 토론과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1패널과 제2패널에서 각각 '딴뜨라의 불교적 전개'와 '인도의 딴뜨라 수행론'라는 주제의 연구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3패널에서는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HK+사업단이 수행 중인 연구프로젝트의 아젠다이기도 한 '인도의 대전환'라는 주제로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와 관련된 연구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인도 정치의 대전환: 2019 총선을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국 언론에서 형성된 인도 이미지 연구(2009~2019):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뉴스 이슈 변화를 중심으로', '미얀마와 스리랑카의 불교개혁운동' 등의 세부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HK+사업단은 인도와 스리랑카를 포함하는 남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학술 지역연구는 물론 지역인문학센터(간디아슈람)를 통해 인문학 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