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학생들이 최근 개최된 여러 학회 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구대학교 무역학과 학생들은 지난 18일 서강대학교에서 열린 한국경영컨설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 논문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김도엽(4학년·23), 안재선(4학년·24), 김현우(3학년·24), 이도권(3학년·25), 임덕진(4학년·24) 학생은 'EPC 사업전략 및 플랜트 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해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학생들은 EPC(설계, 조달, 시공) 분야에 대한 최근의 사업 환경을 분석하고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 플랜트 산업 진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같은 학과의 권택형(4학년·23), 박동민(3학년·23), 이승재(4학년·24), 최동일(3학년·23), 최완재(3학년·23) 학생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 전략을 다룬 ‘모바일 메신저의 선두주자 카카오톡, 거대한 플랫폼의 시작’이란 연구 성과를 발표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의 연구 지도를 담당한 정재휘 무역학과 학과장은 “학과 전공수업의 전문지식을 공모전과 같은 외부 활동과 접목해 활용하며 학생들의 현장 경험과 비즈니스 분석 역량을 높여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석사과정) 김성우 학생(26)은 지난 18일 포항공대에서 열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베이지안(Bayesian) 분류 기반 입 모양 인식을 통한 발음 구별법에 대한 연구’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실시간 영상에서 사람의 입 모양만을 보고 한국어 모음 중 어떤 발음을 했는지를 검출해 내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김성우 학생은 “이러한 기초 연구가 쌓여 영상에 나오는 사람이 하는 말이 자동적으로 자막으로 추출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이 발전한다면, 청각장애인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18일 영남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실내건축디자인학과(석사과정) 천정현 학생(23)이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발표 논문은 ‘역사주의관점으로 본 실내공간의 복고적 성향 변화에 관한 분석’으로, 실내 공간에 나타나는 복고적 성향이 일정 주기가 있음을 착안해 역사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천정현 학생은 “겨울 방학 때부터 틈틈이 그간의 연구물을 정리한다 생각으로 연구 논문을 쓰게 됐는데 이렇게 상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면서 “앞으로 더 좋은 연구로 디자인을 통해 사회를 보는 시각을 넓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대구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