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학업지원비 등 혜택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0수시에서 수험생들이 주목할만한 ‘특성장학’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지원대학 결정시 학교 자체 선호도와 본인의 성적에 따라 수시 6장의 카드를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슷한 대학을 두고 고민중이라면 풍성한 장학 혜택을 제공하는 대학에 주목할 만하다. 4년 전액 장학금을 기본으로, 다양한 특전을 추가 제공하는 ‘특성장학제도’를 운영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대학에 따라 기숙사 무료제공, 학업지원비 지급, 대학원 전액장학금, 해외연수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서울지역 대학 중 2020수시요강을 통해 특성장학 운영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동덕여대 서울과기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성대 한양대 홍익대 등이다. 

특성장학은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재학기간 4년 동안 등록금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혜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방학생이라면 기숙사 제공 혜택을 노려볼 만하다. 낮은 수용률 탓에 우선선발의 혜택 자체도 유용하지만 기숙사비까지 전액 지급하는 대학도 있기 때문이다. 매월 생활비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마다 교재비(도서비) 학업장려금 학업지원비 학업보조비 등으로 표현에는 차이가 있지만 매월 30~100만원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다. 동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대학원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기도 한다. 등록금 전액까지는 아니더라도 우선선발의 혜택을 부여하거나 입학시험을 면제하는 등의 특전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해외 명문대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학업비를 지원하는 대학도 있다. 교환학생 등 해외연수도 우선선발 혜택뿐 아니라 비용 전액을 지원하는 경우도 많다. 전용 면학실이나 학내 교육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형태다. 

선발자격은 주로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대학별로 지정한 수능영역의 등급이나 백분위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수석합격자 등 입학성적을 기준으로 하거나 가정형편 등을 고려한 장학제도도 있어 본인이 노려볼만한 전형을 따져보는 지혜도 필요하다. 

지원대학을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로 대학별 장학제도를 빼놓을 수 없다. 특히 4년 전액 장학금에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특성장학'에 주목할 만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특성장학.. ‘4년 전액 장학금’ 포함, 기숙사 학업지원비 등 혜택>
특성장학은 곧 대학의 전폭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다. 4년 재학기간 동안 등록금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가장 큰 혜택이다. 특전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방학생에게 가장 실질적인 혜택은 기숙사 제공이다. 특히 서울소재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이 10% 내외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유용하다. 기숙사 우선선발의 기회만 제공하는 대학이 있는 반면 기숙사비까지 4년내내 지급하는 대학도 있다. 

매월 학업지원비/도서비 등의 명목으로 적게는 월 30만원부터 100만원까지도 제공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활비를 위한 아르바이트마저 필요 없을 정도다. 대학 교재비가 만만치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유용한 혜택으로 꼽힌다. 생활비 부담 없이 학업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한 배려다.

지원은 학부에서 그치지 않는다. 해당 대학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전액장학금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학업 연장을 고민할 때 최소한 학비 부담은 덜 수 있는 셈이다. 동대학이 아닌 해외 우수대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에도 학업비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어 고려해봄직 하다.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교환학생으로 우선선발할 뿐만 아니라 한도 내에서 학업장려금도 지원한다. 기숙사비 항공료 등을 포함해 생활비로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많아 비용부담 없이 해외 교육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부 대학의 경우 학내에서 제공하는 각종 취업관련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일대일 개인멘토교수를 배정하기도 한다. 석박사 학위를 마친 후 해당대학 교수 채용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혜택도 있다. 

선발기준은 주로 수능성적을 활용한다. 반영영역과 반영방식은 대학별 차이가 크다. 반영영역의 평균 백분위, 개별 등급, 등급합, 등급 산술평균 등으로 구별된다. 수능성적이 아닌 입학성적을 기준으로 수석합격자 등에 제공하기도 한다. 

성적만이 아닌 가정형편을 고려한 장학금도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정을 고려해 선발하며 등록금 전액과 매월 학업지원비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한다. 특정 모집단위 합격자 전원에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일명 ‘특성화학과’로 불리는 모집단위에 한한 특전이다. 동일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나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하는 경우 장학생으로 우선선발하는 식이다. 

<건국대 ‘KU글로벌리더 장학’ 1급 2급>
건국대는 특성장학으로 성적우수장학 ‘KU글로벌리더 장학’을 1급/2급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입학성적이 건대가 정한 일정 점수 이상인 경우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함께 1급의 경우 4년간 학업장려비 2400만원을 지원한다. 기숙사를 4년간 무료 제공하며 기숙사 신청 시 우선선발한다. 건대 일반대학원 석사/박사과정 진학 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는 혜택도 있다. 교환학생장학금 500만원도 제공된다. 수의예과는 6년간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 3600만원, 기숙사 지원을 제공한다.

2급의 경우 구체적인 액수, 혜택기간 등이 1급과 차이가 있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함께 4년간 학업장려비 1440만원이 지급된다. 기숙사는 1년간 무료 제공 되며, 기숙사 신청 시 우선선발한다. 교환학생장학금은 1급과 동일한 500만원이다. 수의예과는 6년간 등록금 전엑과 학업장려비 2160만원이 지원된다.

등록금 및 학업장려비는 입학 후 매학기 12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점 3.6 이상을 유지해야 계속 지급한다. 기숙사는 2인실 기숙사가 지원된다.

<경희대 ‘학생맞춤형 장학’>
경희대 특성장학은 ‘학생맞춤형 장학’으로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 학생부종합(고른기회 ⅠⅡ) 학생부종합(고교연계) 입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한다. 선발기준은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 학생부종합(고른기회 ⅠⅡ)에서는 캠퍼스별 20명 내외, 학생부종합(고교연계)에서는 캠퍼스별 10명 내외로 각 전형 최초합격자 중 가정형편과 잠재력을 고려해 학생맞춤형 장학선발위원회에서 대상자로 선발된 자를 선발한다. 

8학기(의학계 12학기, 건축학과 10학기) 등록금 전액과 함께 교재비 생활비 증 학업장려금도 제공한다. 학업장려금은 소득분위에 따라 월 최대 30만원까지 개인별 차등지급한다. 소득분위 변화에 따라 학기별 학업장려금 지금금액이 변동될 수 있다. 국제캠의 경우 기숙사 입사자에게 기숙사비를 지급한다.

장학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경우 학생맞춤형장학금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대학이 지정한 학기별 최소 16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광운대 ‘참빛’ ‘비마’ 장학생>
광운대 특성장학은 참빛입학장학생과 비마입학장학생으로 나뉜다. 두 장학제도 모두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참빛입학장학생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 수(가) 영 과탐(2과목 평균) 등급합 5이내, 인문계열의 경우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선발인원은 자연 4명, 인문 3명이다.

혜택은 4년간 수업료 전액 면제와 4년간 매학기 학업지원금 300만원이다. 광운대 일반대학원(석/박사) 입학 시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고, 해외 자매결연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우선 파견한다. 

비마입학장학생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 수(가) 영 과탐(2과목 평균) 등급합 6이내, 인문계열은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등급합 6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선발인원은 자연 8명, 인문 6명이다. 4년간 수업료 전액 면제와 4년간 매학기 학업지원금 150만원을 지급한다. 

참빛/비마 입학장학생 모두 입학 후 성적을 3.5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국민대 ‘조형실기대회 입학특전장학금’>
국민대 특성장학은 국민대가 주최한 전국 고등학생 조형실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미술/조형 특기자전형으로 입학한 자에 주어진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매학기 면학보조금 100만원이 지급된다.

<동국대 ‘입학우수장학A' 논술우수자 합격자 대상>
동국대는 논술우수자 합격자 대상 특성장학인 입학우수장학A를 운영한다. 국 영 수 탐(2과목) 산술평균 등급이 인문/예체능계열은 1등급, 자연계열은 1.4등급 이내여야 한다. 8학기 수업료100% 지원하며 기숙사를 우선배정한다. 기숙사비(학비보조비)는 2년간 매월 지급한다. 

<동덕여대 ‘DDLP 동덕리더십’>
동덕여대는 DDLP 동덕리더십 장학금을 A B C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2020수시요강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2019학년 기준을 살펴보면 A형의 경우 수능 국 영 수 탐(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 1% 이내인 자에 지급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며, 도서비를 월 100만원 지원한다. 재학중 해외 자매결연 대학에 어학 연수 시 경비를 1회에 한해 총 10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동덕여대 석/박사 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할 경우 등록금도 전액 지원한다. 

B형은 국 수 영 탐(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가 2%이내인 자에 지급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며 도서비는 월 50만원 지원한다. 재학 중 해외 자매결연 대학에 어학 연수 시 1회에 한해 총 8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동덕여대 석/박사 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할 경우 등록금도 전액 지원한다. 

C형은 국 수 영 탐(2과목 이상) 전 영역 백분위가 4% 이내인 자에 지급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에 도서비 월 30만원 지원의 혜택이다. 재학 중 해외 자매결연 대학에 어학 연수 시 1회에 한해 총 6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A B형과 마찬가지로 동덕여대 석/박사 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할 경우 등록금도 전액 지원한다. 

재학 중 직전학기 평균평점이 4.0이상, 또는 학과 상위 10% 이내일 경우에만 계속 지급한다. 

<서울과기대 ‘수능성적 최우수자’>
서울과기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우수장학금 중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최우수자 장학그을 특성장학으로 운영한다. 수시/정시 통합선발이며 계열별 선발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자연계열은 수(가) 영 국 탐(2과목 평균) 각 2등급 이내, 4개영역 등급합 5이내, 인문계열(문예창작학과 제외)는 수(나) 영 국 탐(2과목 평균) 각 2등급 이내, 4개영역 등급합 5이내, 문예창작학과 스포츠과학과는 국 영 탐(2과목 평균) 모두 1등급, 조형대학은 국 영 탐(2과목 평균) 모두 1등급이거나 국 영 수 모두 1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선발인원은 자연 2명, 인문 1명, 예체능 1명이다. 

수업료 전액과 함께 생활관비를 지원하며 생활보조금 30만원도 지급한다.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5학점 이상, 학기당 평점평균이 3.75이상, F학점이 없는 경우 계속지급받을 수 있다. 

<성신여대 ‘운정’ ‘수정’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성신여대는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중 특성장학으로 운정 수정 장학금을 운영한다. 운정장학금은 학교생활우수자/자기주도인재전형 각 1명, 정시 최우수자 5명을 대상으로 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매월 50만원의 도서구입비/학업보조비, 방학 중 외국대학 어학연수 1회의 혜택을 제공한다. 전 학기 장학생 자격을 유지한 경우 성신여대 대학원 진학 시 석/박사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매학기 최소 이수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직전학기 평점평균이 과락없이 4.0 이상이어야 한다. 6학기때부터 토익 800점 이상 취득자에 한해 지급한다.

수정장학금은 학교생활우수자/자기주도인재전형 각 2명(전형별 인문1명 자연1명), 논술우수자 전형 인문/자연계열 각 1명, 교과우수자 전형 2명, 정시 우수자 10명에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도서구입비/학업보조비 매월 20만원, 방학 중 외국 대학 어학연수 1회를 지원한다. 매학기 최소 이수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직전학기 평균평점이 과락없이 3.6 이상이어야 한다. 6학기 때부터 토익 800점 이상 취득자에 한해 지급한다.

<세종대 ‘세종대양’ ‘글로벌’ 등>
세종대는 특성장학으로 세종대양인재 글로벌인재 최우수인재장학금 법학부특별장학금 등을 운영한다. 세종대양인재는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함께 매년 학업장려금 4800만원, 교환학생 우선 선발 및 총 2000만원 한도 내에서 교환학생 학업장려금 지원, 졸업 후 세종대 일반 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전액 지원, 해외명문대 대학원 진학 시 학업장려금 1억5000만원 지급 등의 혜택이 있다. 선발기준을 2019학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문/예체능계열은 수능 국 수(나) 영 사탐(2과목) 각 1등급(탐구는 2과목 모두 1등급), 자연계열은 국 수(가) 영 과탐(2과목) 각 1등급(탐구는 2과목 모두 1등급)을 적용했다. 

글로벌인재는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와, 4년간 매년 학업장려금 3000만원 지원, 교환학생 우선 선발 및 총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교환학생 학업장려금 지원, 졸업 후 세종대 일반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전액 지원, 해외 명문대 대학원 진학 시 학업장려금 1억원 지급 등의 혜택이다. 2019학년 선발기준의 경우 인문/예체능계열은 국 수(나) 영 각 1등급, 자연계열은 국 수(가) 영 과탐(2과목) 각 1등급(탐구는 2과목 모두 1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최우수인재장학금과 법학부 특별장학금은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혜택이 있다. 2019학년 기준 선발기준의 경우 인문/예체능계열은 국 수(나) 영 사탐 등급합 5이내(탐구는 2과목 평균), 자연계열은 수(가) 영 과탐 등급합 3.5 이내(탐구는 2과목 평균)을 적용한다. 법학부는 국 수(나) 영 사탐 등급합 6이내 또는 국 영 사탐 등급합 3.5이내(탐구는 2과목 평균)을 적용한다. 

<숙명여대 ‘순헌’ ‘청송’>
숙명여대 특성장학은 순헌과 청송으로 나뉜다. 두 장학금 모두 수능성적을 활용한다. 인문계와 통계학과 컴퓨터과학전공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의류학과 인문계형은 국 수(가/나) 영 사/과탐, 화학과 생명시스템학부 수학과 화공생명공학부 IT공학전공 전자공학전공 응용물리전공 기계시스템학부 기초공학부 식품영양학과와 통계학과 컴퓨터과학전공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의류학과 자연계형은 국 수(가) 영 과탐을 반영한다.

순헌장학금은 계열별 수능반영영역 성적이 인문계열은 평균 98.5점 이상, 자연계열은 수(나) 응시자의 경우 98.5점 이상, 수(가) 응시자의 경우 97점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8학기 수업료 전액이 면제되며 기숙사 우선배정, 학업지원비(기숙사비 포함) 매달 100만원, 복수학위 경비지원, 해외대학 교환학생 경비 지원, 일대일 개인멘토 교수 배정, 숙명고시반 우선 입실 혜택, 숙대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과정 진학 시 입학금 및 전 학기 수업료 전액 지원, 외국 명문대학원 박사 진학 시 왕복 항공료, 4학기 등록금 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청송장학금은 계열별 수능반영영역 성적이 인문계열은 평균 97점 이상, 자연계열은 수(나) 응시자의 경우 97점 이상, 수(가) 응시자의 경우 95.5점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8학기 수업료 전액, 해외대 교환학생 경비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숭실대 ‘베어드 입학우수’ 1 2>
숭실대 특성장학은 베어드 입학우수 1,2로 나뉜다. 두 장학금 모두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지급한다. 입학우수1은 4년간 등록금 전액, 학업지원비(월40만원), 기숙사 4년 제공, 해외대 교환학생 우선 선발(학기당 최대 1000만원 지급), 세계최우수대학 박사 진학 시 2년간 매년 2000만원 지급, 세계최우수대학 박사학위 후 숭실대 교수채용 우선배려, 단기 국외 유학 프로그램 우선 선발 등의 혜택이 있다. 입학우수2는 4년간 등록금 전액, 학업지원비(월40만원), 기숙사 4년 제공, 해외대 교환학생 우선선발, 단기 국외 유학 프로그램 우선 선발 등의 혜택이다.

<연세대 ‘연세우수학생’ ‘연세한마음’>
연세대 특성장학은 연세우수학생프로그램장학금과 연세한마음장학금 등이 있다. 연세우수학생프로그램장학금은 등록금 전액을 8학기 지원하며 기숙사 입사시 기숙사비 지원, 개인별 지도교수 배정 등의 혜택이 있다. 입학성적 상위 3% 이내인 자 중 선발하며 이공계 70%, 인문사회계 30%로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의예과 치의예과 간호학과 언더우드국제대학 소속학과는 제외된다.

연세한마음장학금은 가계상황을 기준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등록금 전액과 함께 매학기 교재비/생활비를 지원한다. 

<이화여대 ‘스크랜튼학부 뇌인지전공’ 등>
이화여대 특성장학은 H스크랜튼학부4 H뇌인지전공4 H이화미래인재 등이 있다. H스크랜튼학부4는 최초합격자 중 수시 각 전형 스크랜튼학부 상위50%이내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해외연수프로그램 참여 시 장학금 지원의 혜택이 있다.

H뇌인지전공4는 최초합격자 중 수시 각 전형 뇌인지과학전공 상위50%이내 합격자에 제공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해외연수프로그램 참여 시 장학금 지원의 혜택이 있다. 

H이화미래인재는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며 신청장학금으로 운영한다. 우수 학업역량과 미래 여성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우수 능력을 갖춘 인재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신입생에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월 50만원의 생활비,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 우선 배정 등의 혜택이 있다.

<한성대 ‘진리’ ‘지선’>
한성대는 특성장학으로 진리장학금과 지선장학금을 운영한다. 진리장학금은 정시/수시 입학전형에서 수능 국 수 영 탐(2과목 평균) 중 3개 1등급, 1개 3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입학금 전액과 교재비 월 30만원을 지급한다. 유학시 3년 학비도 지원한다. 

지선장학금은 정시/수시 입학전형에서 국 수 영 등급합 5 이내, 탐구(2과목 평균) 2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입학금 전액과 교재비 월 30만원을 제공한다.

<한양대 ‘다이아몬드7’ 동일계열 대학원 진학 시 우대>
한대 ‘다이아몬드7’은 행정학과 정책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 에너지공학과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의 7개학과 합격자 전원에 제공하는 장학혜택이다. 전액장학금에 더해 기타 특전이 풍부하다. 

행정학과 정책학과의 경우 행정고시 준비, 로스쿨 진학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행정고시반, 로스쿨 준비생 전용 연구실도 운영한다. 고위공직자나 법조인 동문 멘토링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파이낸스경영학과는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고시반 입반 우선권을 부여한다. 금융자격증 CPA CFA 금융국가고시 외국MBA 미국금융공학석사과정 맞춤형 교육과정인 금융 특성화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한대 동일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진학할 경우 장학생으로 우선선발하는 혜택도 있다.

에너지공학과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산학협력기업 취업이 연계되며 한대 동일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장학생 우선 선발의 혜택도 부여한다. 단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 해당된다. 에너지공학과는 3, 4학년 재학 중 연구활동비도 지급하며 해외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를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단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의 경우 1,2학년은 합격자 전원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되, 3,4학년은 산학 장학생 선발자에 한해 산학장학금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차이다. 장학금 유지 조건은 직전학기 성적 3.5 이상이다. 

<홍익대 ‘신입생 특별장학금’ A B>
홍익대는 신입생 특별장학금을 A와 B로 구분해 운영한다. 교과우수자 학교생활우수자 미술우수자 학생부적성 논술전형 최초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며 캠퍼스별, 계열별 선발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A유형에 선발된 경우 4년간 수업료가 면제되며 학업지원장려금이 연1000만원 주어진다. 방문학생장학금도 추가 지급된다. B유형은 4년간 수업료 면제와 학업지원장려금 연 1000만원의 혜택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