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사편입학 종료..내년부터 치대치전원 투트랙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서울대가 치전원 석사 수시모집 요강을 26일 공개했다. 올해 서울대 치전원은 일반전형 43명 이상, 특별전형 2명 이내로 선발할 예정이다. 현재 치대 진학통로는 치전원 외에도 학부, 학사편입 등의 방식이 있다. 하지만 2020학년을 마지막으로 학사편입제도는 사라지기 때문에 이후부터는 학부와 치전원 투트랙으로 변화한다. 

현재 전국 치대 중 치전원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곳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의 3개교다. 치전원은 2005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학부에서 4년간 전공 공부를 마친 학생들이 의사양성기관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치전원 진학을 위해서는 MDEET((Medical&Dent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의/치학교육입문검사)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학부성적 면접 자소서 등과 함께 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치전원이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의사양성시스템을 보다 개방적으로 개선한다는 취지였지만, 취지와 달리 이공계 인재들이 치전원 진학에 쏠리는 부작용이 지적되면서 대학에 따라 학부전환이 추진돼왔다. 정부는 치전원 진학을 준비했던 학생들의 신뢰보호를 위해 한시적으로 학사편입학을 운영했지만 올해로서 학사편입학은 종료된다.

서울대가 2020학년 치전원 수시요강을 공개했다. 치전원 석사모집은 학부에서 4년간 전공 공부를 마친 학생들이 의사양성기관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사진=서울대 제공

<MDEET 필수 응시.. 국어/영어 관련 시험 성적 요구>
서울대 치전원은 2014학년부터 정시모집을 폐지하고 수시에서 전원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43명 이상, 특별전형 2명 이내다. 일반전형은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법령에 의해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전형요소로 활용하는 MDEET시험에 응시해 성적도 취득해야 한다. 

그 외에도 지원서 접수 마감일 2년 이내 기준, 국어/영어 관련 성적 취득을 요구한다. 국어의 경우 국가공인국어능력시험(국어능력인증시험(ToKL) 또는 KBS한국어능력시험)이며, 영어는 개정TEPS 419점(기존TEPS 750점), TOEFL iBT 103점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이수과목 제한도 있다. 학사 또는 대학원 과정에서 생물학및실습 3학점, 화학및실습 3학점, 물리학 3학점, 수학(또는 통계학) 1과목 3학점으로 총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특별전형의 경우 북한이탈주민이나 군위탁자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국어/영어 관련 성적 취득을 요구하나 성적제한은 따로 두지 않고 있다. 이수과목 기준도 일반전형보다는 완화됐다. 화학및실습 3학점, 물리학 3학점, 수학(또는 통계학) 1과목 3학점으로 총 9학점 이상 이수하면 된다. 일반전형과 비교하면 생물학및실습 3학점 이수기준이 필요 없는 셈이다. 

<면접및구술고사 면접실 3개 30분>
전형방법은 1단계 영어10점+국어능력10점+학업성적30점+정성평가20점으로 합산 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성적70점+MDEET10점+면접및구술고사20점으로 합산한다. 영어 성적은 기존TEPS 개정TEPS TOEFL 중 해당하는 성적에 따라 2점부터 10점까지로 환산한다. 국어능력성적은 ToKL 또는 KBS한국어능력시험 점수에 따라 5점부터 10점까지로 환산한다. 학업성적은 학사학위 수여대학 성적표에 기재된 평점평균의 백점환산점수를 그대로 반영한다. 정성평가는 학업수행능력과 잠재적/사회적역량의 두 부분으로 나눠 평가한다. 학업수행능력 측면에서는 예비치의학도로서 학업수행능력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잠재적/사회적역량은 잠재성, 역량발전가능성, 사회적 책임감, 리더십 등을 평가한다. 

MDEET 성적은 2단계 전형 대상자의 MDEET평균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를 100점으로 만점으로 해 각각의 점수를 환산해 반영한다. 면접및구술고사는 치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 인성과 적성을 종합평가한다. 단 치의학 지식은 평가하지 않는다.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는 면접실 2개(각10분)와 제출서류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실 1개(10분)로 운영한다. 

원서접수는 7월17일부터 7월19일까지다. 1단계 합격자를 8월23일 발표하며 2단계 면접및구술고사를 8월31일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0월10일 오전10시 서울대 입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12월23일부터 24일 사이에 등록을 마쳐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