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인문학 진로 오딧세이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인생은 끊임없이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진로에 대한 고민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우리는 한 분야에서 평생 일하기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으므로 진로를 찾고 직업을 정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자기가 잘할 수 있고, 재미있는 일을 찾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며, 나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계속해야 한다. 나에 대한 연구는 책이나 미디어, 현장에서 쌓는 경험을 통해 더욱 잘할 수 있으며, 경험을 쌓다 보면 관심 분야와 내게 맞는 분야를 더 잘 찾을 수 있다. 우연한 기회에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흘러도 좀처럼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여유를 갖고 천천히 가다보면 결국 나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세상으로 나가기 전에 청소년들의 직업과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했다. 여러 문학 작품을 읽고 진로와 관련된 생각들을 뽑아서 정리했으며, 저자가 직접 이야기 형식으로 정리한 것도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더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진로 활동을 첨부하였다. 작품의 줄거리를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다 보면 진로에 대한 어지러웠던 생각들이 정리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교육 전문가인 저자 정형권씨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해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열이 높은 중국 학부모들의 큰 지지를 받고있다. 저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열정과 비전을 교육자와 부모들과 나누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창의 융합 시대에 걸맞는 교육 대안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거꾸로 교실’의 원리를 학습 코칭과 접목한 ‘거꾸로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끌어내는 새로운 학습법인 ‘몰입 공부법’을 체계화하여 전파하고 있다. 진로와 학습, 책쓰기를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드림트리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거꾸로 학습 코칭' '인생 고전'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나를 대신하는 책쓰기' '학습 코칭 다이어리' 등이 있다. '학습 코칭 다이어리'는 중국에서 《我的孩子我來敎》로 출간되어 10대 가정교육 도서에 선정되기도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