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적경제와 커뮤니티케어 연계 성공 전략' 주제로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삼육대는 10일 학내 다목적관 이종순기념홀에서 '지역 사회적경제와 커뮤니티케어 연계 성공 전략'이라는 주제로 '2019 커뮤니티케어와 사회적경제 포럼'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커뮤니티케어는 사회적 약자를 별도의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돌보는 사회서비스체계다. 영국 미국 일본 등에서 시행 중인 제도로, 우리나라는 정부가 6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커뮤니티케어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함께 커뮤니티케어와 사회적경제가 결합된 선진국 모델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포럼 첫 발제자로는 삼육대 정종화 보건복지대학장이 나섰다. 정 학장은 '커뮤니티케어와 지역사회경제 활성화 방향: 남양주시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발제에서 남양주시 사회적경제의 현황을 분석하고, 커뮤니티케어 접목 사례를 살피는 한편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김창진 교수와 크리스 도브로잔스키 캐나다 벤시티 전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단에 올라 각각 '사회적경제와 커뮤니티케어: 북유럽 사례' '캐나다 커뮤니티케어와 사회적금융'을 주제로 발제했다.

정종화 학장은 "오늘의 학술적 논의가 미래 한국사회의 커뮤니티케어와 사회적경제를 한층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삼육대, 협동조합교육네트워크 사회적협동조합,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삼육대 사회복지학과,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사회적기업협의회, 남양주시협동조합연합회, 그린스퀘어협동조합이 주관했다.

사진=삼육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