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AI과목 교양필수 예정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포스텍이 이달부터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을 본격화한 것은 물론, 2학기부터는 AI(인공지능)과목 이수를 의무화하기 위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국내 이공계인재양성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시대의 두 핵심 기술에 대한 경험과 교육을 선도적으로 제공한다는 취지다. 포스텍 관계자는 "캠퍼스 운영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국내 최초의 시도"라며 "학생들이 일상에서 간단하게 기술을 활용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확장성을 고민해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현재 블록체인과 AI분야는 미래 최대 성장 동력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교육/성장의 기반을 마련, 시대를 선도해 나갈 인재를 육성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포스텍이 이달부터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을 본격화한 것은 물론, 2학기부터는 AI(인공지능)과목 이수를 의무화하기 위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사진=포스텍 제공

포스텍은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을 위해, 이달 우선적으로 지식콘텐츠 공유시스템인 ‘엔그램(Engram)’과 투표 설문 시스템 ‘보팅(Voting)’을 공개했다. '엔그램'은 포스텍 재학생과 졸업생이 창업한 학생-동문기업 브레인즈(Brains)가 개발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만든 지식 콘텐츠를 공개하고, 우수한 지식 콘텐츠는 가상화폐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식콘텐츠 공유 시스템이다. 학생들은 여기에서 얻은 가상화폐 ‘뉴런’으로 대학 내 식당에서 식사를 하거나 문구류, 생필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1뉴런은 1000원 가량의 화폐가치를 지닌다는 설명이다. '보팅'은 투표/설문 시스템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투표 결과를 분산 저장/공유해 투명성과 무결성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포스텍은 두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학생증/증명서 발급은 물론 기부금 관리 시스템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AI관련 과목들은 2학기부터 본격 개설된다. 내년 교양필수 지정에 앞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는 설명이다. 특히 포스텍은 학생들이 AI과목을 12~18학점 이상 이수할 시, 졸업장과 함께 AI수료증도 함께 발급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고려대와 한양대 등이 AI관련 학부를 신설하고 서울대가 AI융합센터를 설립 중이지만, AI과목 이수에 따른 수료증 제공 시도는 포스텍이 처음이다. 보다 구체적인 AI과목이수 설계안은 2학기 시범운영 기간을 마친 뒤,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포스텍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은 지난해 3월 연세대와 함께 공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추진됐다. 학생 수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포스텍은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연대는 보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대비해 올해 하반기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두 대학은 △학생/동문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의 구축과 도입 △블록체인 연구센터 개설과 교육 커리큘럼 구성 등을 통한 연구/교육 기반 마련 △대학 교육과 창업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한 블록체인 분야 예비 창업자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연대의 경우는 하반기 블록체인 서비스인 '백팩(Backpack)'과 '전자출석부'에 대한 PoC를 진행한다. 학부생 단체인 ‘연세대 블록체인 학회’가 기획하고 개발에 참여한 '백팩'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평가한 정보의 기여도에 따라 장학금을 분배하는 시스템이다. 기부자는 장학금의 용도를 정해 기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부금이 어느 곳에 사용됐는지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전자출석부는 앱 설치시, 자동적으로 출석여부가 확인되는 시스템이다. 출석여부는 중앙서버와의 통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앱 사이에서 P2P(Peer To Peer)방식으로 확인되고 기록된다. '백팩'과 '전자출석부'는 기본적으로 포스텍과 협력을 위해 개발/진행된 것이며 추후 필요로 하는 전국 대학에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