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과 함께 제주4‧3과 광주5‧18을 연계한 ‘평화‧인권교육’방안을 모색하고, 전국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과 광주시교육청은 4월 10일 도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4‧3과 5‧18, 평화・인권교육으로 전국을 잇다’를 주제로 <2019 제주-광주 공동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4‧3과 5‧18 기간에 맞춰 서로의 지역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총 2번 열리며, 1차는 제주, 2차는 5월 중 광주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에는 제주에서 이석문 교육감과 교육청 관계자, 4‧3관련 단체 등이 참석한다. 광주에서는 장휘국 교육감과 광주교육청 관계자,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한다.  

포럼은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는 데, 주제발표는 △4・3교육 전국화 현황과 추진과제(고경수 제주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 △5・18교육 전국화 현황과 추진과제(오경미 광주광역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이며, 토론에서는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이 지정 토론자로 나선다.

포럼이 끝난 후 광주 교육청 관계자들은 4월 12일(금) 오전 세화중학교를 찾아 4.3명예교사 수업을 참관할 예정이다. 

고경수 민주시민교육과장은“이번 포럼은 4‧3과 5‧18을 전국화하고, 교육청간 협력을 통한 통합적인 평화인권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이를 시작으로 다른 교육청과도 협력을 강화해 4‧3 전국화의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