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시사이슈, 사회문제 망라.. 교양문항 대비 필수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교대 2020수시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교대 면접을 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각 교대가 공개한 2019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선행학습보고서는 지난해 면접 기출, 평가항목 등을 상세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예비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교대는 일반대 면접보다 심층적인 면접을 실시하기 때문에 어떤 질문이 나왔는지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직업 특성을 반영해 교사로서의 자질과 적성/인성을 고루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다.

교대 면접은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별면접은 일반대와 마찬가지로 학생부 자소서 등 제출서류 기반 면접을 진행한다. 서류의 진위를 확인하고, 학생부나 자소서에 드러난 교직 적성과 인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에서 개발한 공통문항이 출제되지만 교과지식을 묻진 않는다. 교직 관련 문항만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교사는 다방면에 교양을 두루 갖춰야 하는 만큼 교양을 평가하기도 한다. 

집단면접은 토론/토의 형태로 진행된다. 제시문과 문제를 주고 각자 의견을 발표한 뒤 토론하는 방식이다. 토론 후에는 면접위원이 지원자에게 추가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3~6인의 지원자가 한 조가 된다. 여러 수험생이 함께 평가받는 만큼 의사소통능력과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올해 교대 면접을 대비중인 수험생은 각 교대가 공개한 2019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면접의 형태를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사진=서울교대 제공

<경인교대.. ‘초등생 언어폭력’ ‘저출산/고령화’>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경인교대 수시는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이 대표적이다. 면접은 개인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인면접은 학생부 자소서의 기재내용을 확인하며 교직인성/교직적성을 평가한다. 개인면접은 선행학습영향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집단면접은 대학이 자체 개발한 면접문항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다수 수험생이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해 배려하고 토의하며, 합리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가는 공감토의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교직인성과 교직적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난해 기출을 살펴보면 문제1은 초등학생들의 욕설이나 비속어 사용에 대한 언어폭력 문제를 인식해 욕설이나 비속어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지, 이와 연계해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였다. 

문제2는 출제 당시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빠른 속도의 학생수 감소에 대응하고 과도한 사교육을 줄이고 아동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대안으로서 ‘더 놀이학교’ 도입을 제안한 점을 소재로 활용했다. ‘더 놀이학교’ 정책대안의 긍정적/부정적 기대효과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고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문제, 일상생활과 사회제도의 문제, 사회공동체의 이해와 관련돼 종합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이 가능한지 평가하는 문제였다. 

<공주교대.. 학종 개별면접+집단면접>
공주교대 수시는 지난해 교과성적우수자와 지역인재선발로 크게 구분했지만 올해부터는 학종에 교직적성인재를 신설했다. 교직적성인재 전형방법은 지역인재선발과 동일하다. 지난해 교과성적우수자는 개별면접을, 지역인재선발은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이었다. 선행학습보고서에서 문항카드는 따로 공개하지 않았고 면접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에 해당하는 지역인재선발의 경우 교직관 교양 의사소통능력 표현력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집단토론은 3~5명의 수험생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찬반 의견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이다. 개별면접은 교양 관련 면접 문항을 무작위로 수험생이 1문제 선택해 3분간 준비하고 답변한다. 교양 면접 선택 문항 번호에 대응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해 추가 답변해야 한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에 관한 추가 질문도 이어진다.

학생부교과에 해당하는 고교성적우수자는 학생부종합과 마찬가지로 교양 관련 면접 문항을 무작위로 수험생이 1문제 선택해 3분간 준비하고 답변한다. 교양 면접 선택 문항 번호에 대응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추가 답변해야 한다. 반면 자소서 등을 제출하지 않기 때문에 제출서류 기반 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광주교대 학생부/자소서 기반 평가>
광주교대 수시는 교직적성우수자 전남학교장추천 광주인재 전남인재 등으로 모집한다. 면접은 면접평가위원 3명이 수험생 1명을 대상으로 15분 내외로 진행하는 개별 심층면접 방식이었다. 서류평가 내용과 학생부/자소서를 토대로 교직관련 관심 정도, 기초 소양, 인성 종합평가를 진행한다. 

수시 면접 예시를 살펴보면 △진로희망이 00에서 초등교사로 바뀌게 된 계기와 자신의 어떤 부분이 가장 초등교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라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살아가는데 소통은 아주 중요하다. 교사가 된다면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재 초등교육 현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진로에 많은 도움을 준 독서활동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이야기해보라 △앞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육현장에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자신이 초등교사로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얘기해보라 △예비교사로서 체육수업(몸으로 하는 수업, 운동 등)에 참여를 잘 못하는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지도하고 싶은가 등이었다.

<대구교대.. 개별면접+집단면접>
대구교대는 참스승인재 지역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실시하는 개별면접과, 자체 면접문항으로 실시하는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별면접은 제출서류를 통해 교직능력/적성/인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개별화된 면접문항으로 1인 10분 내외 실시한다. 질문 예시로는 △2학년1학기 수학성적이 향상된 이유는 무엇인가? 어떤 방법으로 공부했는가 △A독서활동을 통해 교사로서 어떤 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가 △자소서 4번항목에 적은 교사로서의 강점이 교직 수행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자소서 3번항목에서 갈등관리경험이 교직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등이었다. 

집단면접은 지원자 3인에 대해 15분 내외로 진행했다. 교직상황을 상정한 대학의 자체문항과 추가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교직 적성과 인성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출제된 문제를 살펴보면 제시된 상황은 ‘담임선생님이 매주 1인당 한 권씩 대출해 독후감을 쓸 것을 지시했다. 처음 2,3주는 잘 지켜졌지만 금세 참여율이 떨어졌다. 그러던 어느 날 대출기록을 보니 대부분 학생들이 그 주 한 권씩 대출해 간 것을 알게 됐다. 참여율이 너무 낮아 학생들이 긴급회의를 실시해 한 번 대출하지 않으면 천 원, 두 번 대출하지 않으면 이천 원씩 벌금을 내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이었다. 이 이야기 속 담임선생님이라면 어떻게 대처할지 말하도록 한 문제였다. 

<부산교대.. 집단면접 ‘학생인권 조례’>
부산교대는 초등교직적성자와 지역인재로 나뉜다. 초등교직적성자는 집단면접과 교직 적/인성 면접을, 지역인재는 교직 적/인성면접만을 실시하는 차이다. 집단면접은 6인내외로 조를 구성해 34분 내외로 실시한다. 개별 발표와 상호토론으로 구성된다. 

기출은 학생인권 조례를 소재로 출제됐다. 학생훈육의 어려움과 교실붕괴 등을 이유로 조례 폐지를 주장하는 견해가 있는 반면, 학생들의 존엄성 보장과 민주시민으로의 성장에 도움이 되므로 조례 확산을 주장하는 견해가 있다고 소개한 후 두 견해 중 하나를 선택해 이유를 설명하도록 했다. 

교직 적인성면접으로는 문항 예시가 공개됐다. △초등 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 덕목 세 가지와 그 이유 △친구들과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을 물었다.

<서울교대.. 사향인재추천 개별심층+과제발표>
서울교대는 교직인성우수자 학교장추천 사향인재추천 등으로 선발한다. 사향인재추천 외 나머지 전형은 개별 심층면접으로 진행됐다. 제시문을 읽고 답변하는 문항 기반 면접이었다. 교직교양 문항은 2문항 중 1문항을 선택해 답하고, 교직 적인성문항은 지문이 제시되고 이와 관련된 2개 하위문항이 제시돼 응답하도록 했다.

사향인재추천의 경우 개별심층면접 4문항과 과제발표면접 1문항으로 구성됐다. 오전 심층면접의 경우 △가치관(교내 대회나 조별 과제 수행 등에서 개인 기여도가 현저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평가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와 그 이유를 말하라) △갈등조정(학급 내 갈등을 조정했던 경험 중 가장 어렵게 느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동일한 상황에 다시 처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하라) △자기계발(자기계발을 위해 가장 노력할 필요가 있는 점을 한 가지 제시하고, 어떤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지 말하라) △도전의식(자신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것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말하라 등으로 출제됐다. 

오후에 실시한 과제발표면접의 경우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를 제작해 발표하는 면접이었다. 프로그램의 성격은 △청소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하나의 대상을 정해 그 대상에 대한 청소년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 그 대상의 종류와 범위에는 제한이 없음 △기술적 제약은 전혀 없다고 가정한다 등이 조건이 제시됐다. 

나머지 전형에서 실시한 개별심층면접의 경우 교양문항으로는 임금근로자의 소득별 분포를 남녀간 구분해 제시하고 그 함의를 묻는 문제였다. 자료 해석 능력, 추론 능력, 성역할 고정관념과 사회적 차별 등 사회적 현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적인성면접 문항의 경우 그래프로 제시된 자료를 비교분석해 신체활동량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점과 위험성이라는 양가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1, 규칙적인 신체활동 및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신체적 측면뿐 아니라 정서적 건강, 인지적 발달, 사회적 건강 측면에서 평가하는 문제2로 구분해 출제했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제출서류기반>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모집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고교추천전형이다. 제출서류기반면접으로 진행한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에 나타난 일부 예시를 살펴보면 △이화여대 00학과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지원학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학교 활동을 소개해보라 △이수교과목 중 지원학과에서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등으로 출제됐다. 

<전주교대 교양문항 교직문항 등>
전주교대는 고교성적우수자와 지역인재선발로 선발한다. 고교성적우수자 면접은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반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등을 종합평가한다. 일반교양문항의 경우 △국내 최저임금은 최근 2년 동안 10% 이상 지속적으로 올랐다.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말하라 △미용/성형을 제외한 모든 비급여 의료행위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점진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건강보험의 적용 확대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말하라 등의 문제가 나왔다.

교직문항의 경우 △최근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컴퓨터의 의료계, 법조계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앞으로 인공 지능을 탑재한 스피커가 초등학교 수업 시간에 활용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말하라 △교육부는 고등학교에서 교사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배치되는 것을 방지하는 ‘상피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등의 문제가 나왔다. 

지역인재선발 면접은 심층면접고사로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해 학업적성 및 일반교양 ,교직적성, 자기소개를 통한 우수교사로서의 잠재능력, 제출서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구상형문항, 구상형 관련 후속질문, 일반교양, 교직, 제출서류 문항 등으로 구분된다. 일반교양 문항의 경우 △탄력적 근로시간제란 일정한 기간의 근무시간을 평균해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연장근로수당 등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제도다. 이 제도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말하라는 문제였다. 교직문항은 △일상생활에서 휴대전화 사용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초등학교 수업 중 휴대전화 소지를 허용하는 것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를 말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제주대.. 일반학생2 제출서류기반 면접>
제주대 초등교육과 모집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일반학생2다.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1단계평가자료 확인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상 기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요강상 서술된 면접방법을 살펴보면 다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당 15분 내외로 실시하는 개별면접의 형태였다. 전공적합성/학업역량/인성 등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역량을 심층 파악하도록 했다. 

<진주교대.. 집단면접 ‘학생인권조례’ ‘학령기 인구감소’>
진주교대는 21세기형교직적성자와 지역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적성/인성검사와 더불어 개별면접 집단면접으로 구성된다. 개별면접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의 내용 및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교직 적성/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었다. 

선행학습보고서에 공개된 예시는 △00 봉사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00동아리 활동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부분은 무엇인가 △아이들에게 지원자는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가 등이었다.

집단면접의 경우 6명 내외로 조를 구성해 주어진 의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를 진행하는 내용이었다. 기출을 살펴보면 4개 제시문이 주어진 후 제시문을 바탕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히도록 했다. 오전반은 학생인권조례 제정, 오후반은 학령기 인구감소가 주제였다.

<청주교대.. 개인과제발표 ‘공유경제’>
청주교대는 배움나눔인재와 충북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개별면접과 개별과제발표로 구분된다. 개별면접은 제출서류 기반으로 진행한다. 선행학습보고서 상 따로 예시는 공개하지 않았다.

개별과제발표의 경우 일부 예시를 공개했다. 특정 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 그 자료를 분석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기출로는 공유경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 자료에 나타는 문제를 분석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문제였다. 

<춘천교대.. 교직적성+교직인성>
춘천교대는 교직적/인성인재와 강원교육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교직적성과 교직인성으로 나뉜다. 교직적성은 교직과 관련된 본질적 문제나 현실적 쟁점, 교직 수행과 관련된 문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가치관,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등 교직 적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기출문제는 (가)문제에서 초등 교육과 관련해 로봇 활용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나)문제는 예산 편성안을 보고 분배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한 예산 편성과 관련된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논거와 함께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였다. 

교직인성은 학교생활의 경험사례를 통해 교직 수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책임/성실, 배려/존중, 협동/참여 등 교직 인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평생을 함께 하고 싶은 친구는 누구이며, 그 친구와 평생 함께 하고 싶은 이유를 말해보시오 △자신의 단점이 자신의 인생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던 사례를 말해보시오 등의 질문이 나왔다, 그 외에도 학종 서류평가에 근거해 면접위원들이 선택한 교직인성문제가 출제됐다.

<한국교원대.. 교직적인성 문항>
한국교원대는 큰스승인재와 학생부종합우수자로 선발한다. 면접은 개별면접 방식으로, 교직 적인성 문항 및 개방형 질문으로 이뤄진다. 선행학습보고서 상 공개한 기출을 살펴보면 문항1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대학 입학의 기회를 더 넓게 보장해줘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였다. 대학이라는 존재가 우리 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고려할 때 공정한 경쟁과 진정한 기회 균등이라는 관점에서 고려해볼 수 있다. 사회적 배경의 문제가 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다고 인식하는지, 만약 영향이 있다면 그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평가하고자 했다.

문항2는 ‘2017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 조사’에서 초중고를 막론하고 11년째 교사가 희망직업 1위를 차지한 점과, 같은 기간 동안 현직 유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원 인식 설문 조사에서 교직에 관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교사 비율이 두배로 증가한 점을 보여줬다. 이에 대한 질문으로는 △우리의 교육 상황을 고려할 때 교사의 만족도가 낮아지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설명하라 △교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극복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지 예비 교사로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도록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