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본격적인 상반기 공채시즌을 맞아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달라지는 채용트렌드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14일 전했다. 

질문은 "최근의 채용트렌드 변화를 비추어 볼 때, 귀하는 다음 중 입사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1가지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로, 집계결과 ▲'직무 관련 경험'(경력직의 경우 경력사항)이 무려 43%의 지지를 받으며 1위에 꼽혔다. 기존의 스펙 위주의 선발에서 블라인드 채용이 자리를 잡으며 갈수록 지원직무에서의 적합성이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2, 3위에는 근소한 차이로▲'직무 관련 자격증'(12%)과 ▲'면접스킬'(11%)이 각각 선택됐다. 이 외에도 ▲'학력'(7%) ▲'자기소개서' '전공'(5%) ▲'나이' '외모/인상'(4%) 순으로 입사를 당락 짓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꼴찌는 ▲'학점(1%)이 차지했다.

교차분석 결과 흥미로운 사실도 발견됐다. ▲'직무경험'에 대해 신입 구직자(45%), 경력 구직자(39%), 그리고 인사담당자(52%) 3자가 공통으로 1위에 꼽아 그 중요성을 입증했다. 그중에서도 인사담당자가 가장 높은 비율로 직무경험을 선택해 눈길을 끈다. 인사담당자가 후순위로 중요하게 생각한 항목은 ▲'자격증'(17%)이었다. 경력 구직자 역시 2순위로 자격증(15%)을 꼽았다. 하지만 신입 구직자만 유일하게 ▲'면접스킬'(13%)을 입사에서 두 번째로 중요하게 여긴다고 선택했다. 인사담당자와 경력직 구직자는 지원직무에서의 관심과 적합도를 객관적으로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장치로 '자격증'을 꼽은 데 비해, 신입 구직자는 면접 및 면접에서의 활동사항을 좀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인사담당자는 직무경험>자격증에 이어 ▲'나이' '외모/인상' 그리고 '면접스킬'(각 5%로 동률)을 중요하게 본다고 꼽은 점이 특기할 만하다. 특히 '나이'와 ''외모/인상'을 선택한 비율 역시 신입 및 경력직 구직자보다 인사담당자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구직자 6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뜨는 스펙. 지는 스펙' 설문조사 결과와 일치한다. 갈수록 중요성이 높아지는 일명 뜨는 스펙에 ▲'직무 관련 경험'(29%)과 ▲'직무/전공 자격증'(21%)이, 반대로 준비에 소홀해지는 스펙에는 ▲'학점'(18%)과 ▲'봉사활동'(13%)이 각각 1, 2위에 꼽힌 것과 일맥상통한다.

*자료=인크루트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