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건네는 위로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글 쓰는 순간을 가장 행복해하는 저자 김현태가 전하는 힐링의 시간.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쉴 새 없이 치열한 시간을 이어간다. 자신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는 삶은 가끔 길을 잃고 살아가는 이유를 찾고 싶도록 만든다. 저자는 한시도 쉴 틈 없는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잠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갖는 것이 때로는 큰 위안이 된다는 사실을 말하고자 한다. 지친 마음을 어루만지듯 따뜻한 작품을 읽어나가다 보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주는 여유와 편안함에 위로받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세상도, 사랑도 나를 지치게 할 때 잠시 멈춰 돌아보자
흔히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말을 한다. 목적지에 빠르게 다다르는 것보다 제대로 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제대로 따라잡지 못할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사는 만큼, 속도를 내지 않으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속도전은 인터넷 세상에서 더 치열하다. 단 몇 시간이라도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않으면 세상의 변화를 놓칠까 두려워 늘 어딘가에 연결되어 시간을 보내곤 한다. 그러다 보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온전히 휴식을 취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만 간다. 휴대폰과 컴퓨터를 끄고 잠시라도 접속을 끊는 ‘디지털 디톡스’ 처방이 나올 정도다. 그런 강박 속에서는 인간관계 또한 관리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위안을 주고받아야 할 사람과의 관계가 피로감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자신을 돌아볼 새도 없이 앞만 보며 달리기를 강요받는 사람들은 진정한 사랑의 의미도 모른 채, 어디에서도 위로받지 못한 채 지치고 공허한 감정을 느낀다.

사색과 쉼으로 위로받는 시간
‘소확행’, ‘욜로’, ‘워라밸’ 등 요즘 떠오른 키워드는 이렇듯 사랑마저 힘겹게 느껴지는 시간에서 벗어나 삶에서 소중한 것을 찾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때로는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사실 자체가 피로를 몰고 오는 일인지도 모른다.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더 힘들게 다가올 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작품을 통해 ‘더 격렬하게’ 휴식의 시간을 갖고 잠시 멈출 것을 권한다. 그리고 지나치게 애쓰지 말라고 말한다. 반복되는 일상과 삶의 무게로 지친 마음은 사색과 쉼을 통해 달래야 한다고,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는 것도, 커다란 의미를 찾아 실현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자신만의 삶을 살아내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그러다 보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여유가 생기고, 주위 사람을 재발견하는 새로운 시선을 갖추게 된다는 것을, 여전히 우리에겐 사랑과 희망이 남아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것을 따뜻한 언어로 가만히 속삭인다. (김현태, 1만4000원, 레몬북스)

<책 속으로>
애쓰지 마라
굳이 잊으려고 흔들지 마라
어차피 상처란
바람에 감싸여 아물기 마련인 것을
더 이상 소리 내어 울지 마라
소쩍새도,
천 년의 서러움을 참다가
끝내 한 번의 울음을 토해내거늘
그립다고 그렇게
심장의 끝자락에 눈물을 매달지 마라
겨울비는 소리도 없이 내린다
만남만으로도 아름답다면
이른 새벽에 핀 이슬처럼
안으로 안으로 삭이며 피어나라
흔들리는 것들은 소리마저 눈물겹다 –11p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