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입 대학뉴스
한예종, VR 영상콘텐츠 공모대전 석권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3.04 12:21
  • 호수 0
  • 댓글 0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봉렬)는 ‘2018 VR 영상콘텐츠 공모대전 VRound’(이하 ‘VRound’)에서 영상원 학생 중심의 3개팀이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월 20일 서울 학동 플랫폼엘컨템포러리 아트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가상현실 게임형 전시콘텐츠 영상원 멀티미디어영상과 이혜리의 'Empty Your Brain'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영상원 수업에서 제작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Shake up!'이 최우수상을,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호랑이와 곰과 나'가 우수상을 각각 차지했다. 

대상작 'Empty Your Brain'은 이혜리 감독을 비롯한 영상원 멀티미디어영상과 예술사 재학생들로 구성된 팀이 제작했으며, 실제 삶에서 경험하는 것처럼 그림을 이야기해주면 일반 사람들이 빠르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도로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을 VR의 인터랙션 기능을 활용하여 친근감과 흥미를 더했다

최우수작 'Shake up!'와 우수작 '호랑이와 곰과 나'는 영상원에 개설된 수업에서 수강생들이 직접 기획, 제작을 한 작품이다. 'Shake up!'은 멀티미디어영상과 예술전문사과정 수업인 ‘캡쳐영상스튜디오’의 반성훈 강사와 수강생들이 함께 힘을 모아 만든 작품으로 가상현실 속 군중에게 체험자의 캐릭터를 투영하여 그 안에서 사회적 경험 감각을 확장하고자 VR의 몰입감과 현장감을 활용했다. 

또한 '호랑이와 곰과 나'는 영화과 예술사과정 수업인 ‘매체통합워크샵’에서 수강생들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이루어진 작품으로 거대한 팝업 속에서 단군신화 속의 호랑이와 곰을 만나 우정을 나누고 호랑이와 곰과 내가 함께 그린 그림들이 벽화가 되어 환웅설화로 기억된다는 설정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주완수(애니메이션과 교수) 영상원장은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처음 수여하는 VR 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영상원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은 스토리텔링 미디어로서 VR의 가능성을 교육과정에 접목해서 탐색한 교수분과 학생들의 값진 노력의 결실이다.”라면서 “이번 수상으로 전통적으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의 기획력과 창의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영상원이 첨단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영상콘텐츠 제작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Empty Your Brain/사진=한예종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여백

김하연 기자  hayeon@veritas-a.com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