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까지 독립 전시부스인 'KAIST관' 운영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KAIST는 리베스트/멤스룩스/그린파워 등 창업 기업 5개사와 함께 8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제품 전시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이하 CES) 2019'에 참가한다고 7일 밝혔다.

글로벌 기업들이 매년 차세대 신기술과 각종 첨단 제품을 선보이는 CES에 국내 대학이 직접 참가하고, 또 컨벤션센터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별도의 독립 전시 부스인 'KAIST관'까지 마련해 창업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지원에 나서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KAIST에서는 박희경 연구부총장을 비롯해 최경철 산학협력단장 등 산학협력단 관계자와 교수/연구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총 10개의 KAIST 혁신기술을 세계 무대에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KAIST 총동문회에서도 지난해 9월 재학생과 졸업생, 동문기업을 대상으로 개최한 'KAIST 창업 어워드 2018'에 참가한 팀 가운데 심사를 통해 선발한 예비 창업자 33명을 CES에 초청해서 전시 기간 내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KAIST가 이번 CES 2019에서 전시하는 기술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인공지능(AI) 및 바이오-IT융합 분야의 혁신기술이다. 전기및전자공학부 김문철 교수가 개발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컨볼루션 신경망을 이용해 저해상도 Full HD 영상을 고해상도 4K UHD 영상으로 실시간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과 ▲상대방의 감성에 맞춰 대화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 대화 에이전트(이수영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약물의 반응을 예측해 암세포 유형에 따른 최적의 약물 표적을 발굴하고 이를 개인별 맞춤 암 치료에 활용 가능한 기술(조광현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기존 종이 기반의 색 변화 센서보다 탁월한 감도 특성을 가진 나노 섬유 기반의 색변화 가스센서(김일두 교수/신소재공학과) 그리고 ▲근적외선을 이용한 뇌 활성도 측정(fNIRS) 기술 및 근육 피로도 측정기(배현민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를 각각 공개한다.

창업기업 중 KAIST 졸업생이 창업한 ▲리베스트(대표 김주성)는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유연한 리튬 폴리머 이차전지를, ▲멤스룩스(대표 윤준보)는 전기및전자공학부 윤준보 교수와 그의 제자가 10년 이상 연구, 개발한 아이템을 사업화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를 위한 투명 면광원 광학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어 ▲렘퍼스는 높은 안전성과 고용량, 긴 수명, 빠른 충전 및 방전 특성을 지닌 고성능 리튬이온전지 패키징 기술을, ▲그린파워(대표 조정구)에서는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친환경 무선충전시스템을 각각 전시한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대표 김용재)의 경우 자율주행 자동차와 드론/보안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3차원 영상과 속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4D 이미지 레이더 센서 기술을 전시할 계획이다.

최경철 산학협력단장은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IT 제품 전시회인 'CES 2019'에서 KAIST가 보유한 혁신기술을 전시하고, KAIST 창업기업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의 공동 연구개발/투자, 협력 및 글로벌 기술이전 계약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가 크다"라며 "대학은 교육/연구를 통해 얻은 혁신적인 기술을 창업으로 연결시켜 글로벌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KAI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