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수능60% 학생부40%.. 학생부 실질반영비율 8.8%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경기 화성에 위치한 사립 전문대학 장안대는 올해 정시에서 지난해보다 3명 늘은 125명을 모집한다. 주간122명 야간3명이다. 장안대는 2,3년제 학제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 식품영양과 환경보건과 게임컨텐츠과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인터넷정보통신과 등 7개 모집단위는 3년제 학제를 운영한다. 나머지 24개학과는 2년제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유사하다.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일부 모집단위의 성적반영비율이 변경된 것 이외에는 모두 동일하다. 면접을 실시하는 항공관광과와 부사관과는 수능40%+면접60%, 실기고사를 치르는 실용음악과는 실기로만 100% 반영한다. 면접/실기고사를 치르지 않는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모두 수능60%+학생부40%를 반영한다. 

<모집인원 125명.. 지원학과 학제 ‘유의’>
올해 장안대는 정시모집에서 125명을 모집한다. 주간122명 야간3명이다. 지난해에는 주간118명 야간4명으로 122명을 모집했었다. 모집인원의 큰 변동은 없었다. 일부 모집단위에서 소규모 인원의 증감만 나타났다. 주간에서는 호텔경영과가 지난해보다 3명이 늘어 가장 큰 변동폭을 보였다. 부사관과와 바이오동물보호과는 각각 1명씩 인원이 증가했다. 반면 관광비즈니스일어과는 지난해 2명에서 올해 1명으로 모집인원이 줄었다. 야간의 경우 세무회계가가 지난해 1명을 모집했지만 올해는 선발하지 않는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항공관광과와 사회복지학과다. 주간5명 야간1명으로 각각 6명씩 모집한다. 프랜차이즈경영과 물류경영과 세무회계과 호텔경영과 생활체육과 실용음악과(보컬)는 5명을 선발한다. 유통경영과 호텔조리과 행정법률과 유아교육과 식품영양과 실용음악과(리듬) 실용음악과(뮤지컬)는 4명을 선발하는 모집단위다. 식품영양과만 주간3명 야간1명 모집하고 나머지는 야간 모집인원이 없다.  

이어 게임컨텐츠과 관광비즈니스중국어과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서비스경영과 스타일리스트과 시각디자인과 실용음악과(싱어송라이터) 외식산업과 인터넷정보통신과 쥬얼리디자인과 패션디자인과 환경보건과는 3명, 관광경영과 관광비즈니스영어과 부사관과(육군) 부사관과(해군) 뷰티케어과 바이오동물보호과 미디어스토리텔링과 실용음악과(피아노) 실용음악과(기타)는 2명을 선발하는 모집단위다. 관광비즈니스일어과는 유일하게 1명을 선발하는 모집단위다. 

모집인원은 수시이월인원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정시 모집인원은 요강상 모집인원에 당해 수시에서 선발하지 않아 이월된 인원이 반영되면서 계획된 모집인원보다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집단위마다 학제가 다른 것도 유의해야 한다.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 식품영양과 환경보건과 게임컨텐츠과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인터넷정보통신과 등 7개 모집단위는 3년제 학과다. 나머지 모집단위는 모두 2년제로 학제를 운영하고 있다.

<전형방법.. 수능 백분위 최상위 2개영역 반영>
장안대는 지난해와 전형방법의 큰 차이는 없다.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일부 모집단위의 성적반영비율이 변경된 것 이외에는 모두 동일하다. 지난해 수능20%+학생부30%+면접50%로 성적을 반영했던 항공관광과와 부사관과는 올해 학생부를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40%+면접6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한다. 실용음악과 역시 지난해 학생부가 20% 반영됐지만 올해는 실기로만 100% 평가한다.

면접/실기고사를 치르지 않는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모두 수능60%+학생부40%를 반영한다. 지난해와 동일하다. 수험생의 수능 성적에서 백분위가 가장 우수한 2개영역을 추출해 각 50%씩 반영한다. 탐구영역의 성적은 응시과목 가운데 1개과목만 적용한다. 제2외국어/한문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어영역은 등급별로 백분위점수를 부여한다. 1등급에 100점 만점을 부여하고 2등급96점 3등급89점 4등급77점 5등급60점 6등급40점 7등급23점 8등급11점 9등급4점이다. 영역이나 선택유형에 대한 가산점은 없다. 수능최저 역시 활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의 경우 전형에서 영향력이 크지는 않다. 전형총점 100점 중 400점이지만 기본점수가 312점이다. 실질반영비율은 8.8%다. 정시 지원자의 학생부 성적은 1,2,3학년 교과목 성적 중 본인이 선택한 1개학기만 반영한다. 3학년 선택이 불가능한 공업계2+1출신자나 일반고 직업교육과정 위탁생의 경우 1,2학년 교과목 성적 가운데 1개학기를 택하면 된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검정고시 과목별 취득점수 평균을 학생부로 반영한다.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항공관광과 부사관과 실용음악과는 지난해와 달리 올해부터 학생부를 반영하지 않는다.

항공관광과와 부사관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항공관광과는 면접을 통해 용모 인성 적성 논리성 견실성 등을 평가한다. 지원자는 흰색라운드반팔티와 검정스커트를 착용해야 한다. 실내화는 학교에서 제공된다. 부사관과의 경우는 용모 기본소양 학습능력 학습의욕 학과적성이 평가항목이다. 실용음악과의 경우 모집단위별로 실기고사를 치르게 된다. 면접/실기고사 점수는 5인의 평가위원별 총점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인의 점수 평균을 부여한다. 

<원서접수 12월29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
원서접수는 29일부터 1월11일 자정까지다. 서류는 1월14일 오후5시까지 접수할 수 있다.

항공관광과 부사관과 실용음악과는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한다. 1월14일부터 18일까지로 예정됐다. 세부일정은 원서접수 마감 후 입학홈페이지에 공지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8일 오전10시다.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는 2월11일부터 13일 오후4시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사회수요중심' 맞춤형 인재 양성.. '유통물류학부' '건강과학부' 특성화된 교육>
장안대는 중장기발전계획 ‘JUMP PLUS 2025’을 수립해 창의적 전문직업인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안대는 경기도청이 주관하는 ‘전문대학 취업지원 패키지 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문대학 취업지원 패키지 사업’은 경기지역 전문대학의 취업관련 맞춤형 지원을 통해 대학생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안대는 경기도청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맞춤형 취업진로프로그램로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취업진로지도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유통경영과와 세무회계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60명을 선발해 전공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했다.

특히 장안대는 사회수요중심으로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지역산업의 수요에 맞춤형으로 상생하는 시스템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를 위해 지역산업과 관련된 특화학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산업연계 현장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대학차원에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기반의 산학협력을 통해 협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체계적인 학생지도 서비스와 함께 학생들의 취창업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유통물류학부와 건강과학부 등은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특성화 학과들이 있다.

유통물류학부는 유통경영과 프랜차이즈경영과 물류경영과 세무회계과 서비스경영과 등 5개학과다. 유통경영과는 유통산업 전 분야의 실무전문가, 올라운드 머천다이저의 양성을 목표로 유통의 이론과 실무를 다루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다. 3,4학년의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해 경영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프랜차이즈 경영과는 글로벌 경제 속에 유통산업의 꽃으로 떠오른 프랜차이즈 산업에 특화된 학과다. 실무현장의 책임자인 프랜차이즈 CEO, 슈퍼바이저, 바이어, 관리자, 창업 사업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물류분야의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물류경영과는 다양한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산학 협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물류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밀착형 멘토링 교육, 실무형 인재육성, 산학일체형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물류현장 실무를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세무회계과는 이론과 실무는 물론 사무자동화에 따른 전산회계시스템과 기업의 종합자원관리시스템인 ERP프로그램을 실습도 체계적으로 이뤄진다. 서비스경영과는 산업체의 다양한 서비스 직무능력을 고루 갖추도록 협력기업 주도의 맞춤형 실무교육 실시한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창의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취업과 연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건강과학부는 바이오동물보호과 식품영양과 뷰티케어과 환경보건과 생활체육과가 있다. 바이오동물보호과는 올해 신설된 학과다. CJ제일제당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해 CJ Feed로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받는다. 동물별 전문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사양/경영기술과 관련된 지식과 바이오산업 현장실무 중심 수업이 이뤄진다. 식품영양과는 식품 영양 단체급식 임상영양에 대한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전문적인 영양사를 양성이 목표다. 지난 5월 열린‘2018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서 금상 2개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있었다.

뷰티케어과는 실무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들을 교수진들이 실무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전문미용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교육을 위하여 NCS를 기반으로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활용한 전공 트랙별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환경보건과는 환경오염예방과 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과 국민보건 증진을 위한 위생학적 교육을 실시해 전문중견기술인을 육성한다. 국가직무표준(NCS)에 따른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학협동을 활성화해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생활체육과에서는 일반인과 전문 스포츠 참여자의 건강교육 스포츠지도 운동재활능력 배양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역 스포츠 산업계와 산학협력을 통해 서로의 생산성이 뒷받침 될 수 있는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내용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