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성균관대는 성균중국연구소가 중국공공외교협회와 공동 주최로 14일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 6층 첨단강의실에서 '중국 개혁개방 40주년 평가와 향후 중국의 변화 전망'을 주제로 '2018 국제학술회의'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서 중국인민대학 신문학원 원장 자오치정은 '중국 개혁개방 40년의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진행한다. 중국 대표단을 이끌고 참여한 자오치정 원장은 중국 개혁개방의 창구였던 상하이 푸동 개발을 추진한 바 있으며,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임, 정치협상회의 외사위원장을 역임한 원로다.

이어 한중 차세대 소장 학자들은 '중국과 세계' '정치발전과 국제화' '전략과 목표'로 3개 세션에 걸쳐 중국의 개혁개방 40년을 논한다. '한반도 평화는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성균 차세대 한반도 포럼도 이어진다. 중국학파를 주도하고 있는 장웨이웨이 원장의 '문명형 국가' 한국어판 출판에 대한 논평회와 성균중국연구소가 편집한 '개혁개방 40년과 한국 학계의 시각' 출판기념회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장웨이웨이 원장은 현재 푸단대학 중국연구원 원장, 국가 고급싱크탱크이사회 이사, 상하이 춘추발전전략연구원 선임연구원을 역임하고 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는 한중 양국의 고위인사와 중국학계 연구를 선도해 온 저명한 학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를 주최한 성균중국연구소의 이희옥 소장은 "중국연구의 새로운 의제를 토론하고 담론을 생산하는 또 하나의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성균중국연구소는 그간 연례 국제회의를 통해 중국의 꿈(中國夢), 중국모델(中國模式), 중국의 길(中國道路), 중국방안(中國方案) 등 핵심적인 의제를 다루면서 한국의 중국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있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