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0명 모집.. 2단계 면접 비중 확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하나고는 설립10년이 되지 않는 역사속에 늘 한계를 넘어 위상을 개척해왔다. 전국단위 자사고지만, 이제는 폐지된 임직원자녀모집에 의한 것이었고, 서울시내 학생들을 모집할 수 있었지만 강남3구(강남 서초 송파) 출신을 축소한 대신 강북권 모집에 집중돼 있던 게 사실이다. 개교초기 하나고 교육을 뒷받침했던 전원 기숙사제도와 주말 외출 금지 역시 하나고가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 교육과정을 갖춘 것도 당시 모험이었다. 학생마다 한 가지 예술활동과 한 가지 체육활동, 즉 1인2기를 의무화한 것 역시 개교 초기 학부모 반발이 심했지만, 하나고 교육특색으로 끝까지 밀어붙였다. 하나고의 저돌적인 교육방침은 대입실적으로 반발을 잠재우고 학교시스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2010년 개교한 하나고는 1기졸업생을 배출한 2013학년 대입부터 돌풍을 일으켰다. 서울대에 46명을 수시합격시키며 배출 첫해부터 ‘수시최강’으로 우뚝 섰다. 약한 선발효과, 학부모반발,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를 뛰어넘는 놀라운 실적이다. 매년 하나고에는 서울대 수시실적을 뒷받침한 교육경쟁력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고교들의 발걸음이 몰리는 배경이다. 하나고의 실적은 여전히 상승세다. 하나고가 배출한 서울대 수시합격자(최초합격자 기준)는 2013학년 46명, 2014학년 53명, 2015학년 49명, 2016학년 54명, 2017학년 51명 그리고 2018학년 역대 최다인 55명으로 전국자사 1위로 자리를 굳혔다. 2018학년엔 고려대55명 연세대59명 KAIST9명 의치한31명 등의 실적을 보태면서 빛을 발했다. 하나고가 한 학년 정원 200명 남짓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 설립 9년차에 불과한 역사를 고려하면 더욱 값진 성과다.

하나고 입학을 준비중인 학생이라면 올해 하나고 2단계 면접비중이 확대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교별 편차가 있는 학생부보다는, 직접 대면평가를 통해 진면목을 파악하겠다는 취지다.

2010년 개교한 하나고는 1기 졸업생을 배출한 2013학년 대입부터 서울대에 46명을 수시합격시키며 ‘수시 최강’으로 우뚝 섰다. 매년 꾸준한 실적으로 2018학년에는 역대 최다인 55명으로 전국자사1위의 자리를 굳히기도 했다. /사진=하나고 제공

<‘성장’ 방점찍은 다양한 프로그램.. 자연스레 학종대비로 귀결>
하나고 교육과정의 자랑은 여느 학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수많은 교과목에 있다. 올해 1학기의 경우 90여 개 과목이 개설됐다. 다른 고교의 경우, 아무리 듣고 싶은 과목이어도 수강을 원하는 학생수가 적어 과목이 개설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하나고에는 해당하지 않는 얘기다. 10명 미만의 소수과목이더라도 얼마든지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심사에 따라 수강 과목을 정하게 된다. 하나고 김태회 입학홍보부장은 “이론적으로 전교생 600여 명이 각기 다른 시간표를 갖고 있다. 여기서 학생 한 명 한 명의 색깔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계열에도 구애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다. 7기 재학생은 “문이과 계열 제한 없이 듣고 싶은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고의 장점”이라며 “이과계열을 선택해 기본적인 이과 교과목과 더불어 오직 하나고에서 특별히 제공하는 이공계열 심화과목으로 고급물리 등을 수강했고, 이과 교과목이 아니더라도 관심있는 분야인 고전문학과 독서와 의사소통, 심화영어와 Public Speaking&Presentation을 수강했다”고 말했다.

하나고 수업은 50분 수업이 아닌 100분 수업으로 진행하는 블록타임인 특징이다. 수업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학생들이 하루 7개가 아닌 3~4개 과목을 학습하기 때문에 수업 몰입도가 올라갈 뿐 아니라 매일 예습/복습하기도 쉽다는 설명이다.

하나고 특색프로그램인 인문/과학학교는 올해부터 ‘한아름 학당’으로 개편했다. 기존 인문/과학학교에 마스터과정을 추가한 변화다. 마스터과정은 하나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강좌를 뜻한다. 올해 마스터 과정은 1학기 ‘세계화’, 2학기 ‘빅히스토리’를 주제로 개설했다. 이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본인의 관심사에 따라 인문 자연 마스터 중 하나의 트랙을 선택하고 개설되는 강좌를 선택 수강한다. 10학점 이상을 따야 수료할 수 있다. 자신이 선택한 강좌뿐 아니라 다른 트랙의 강좌도 교차수강할 수 있으며, 에세이를 제출할 경우에도 추가로 학점을 받을 수 있다. 김 부장은 “매 시간 흥미로운 주제와 최선을 다하는 강사님들의 열강, 집중해서 수업에 참여하는 하나고 학생들의 태도가 맞물려 시작부터 최고의 학교 프로그램으로 명성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 연구중심 활동중심으로 이뤄진다. 교사로부터 지식을 전수받는 데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 부장은 “자신이 던진 질문에 대해 자기 힘으로 해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학문이 주는 최상의 희열을 체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과제연구’의 경우 2018학년 입학생부터 전 학생 의무수강으로 변경됐다. 2017학년까지는 2학년과목으로 개설돼 희망 학생만 선택수강하는 방식이었다. 순수한 지적 호기심에서 출발해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과 확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동원해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이 목표다. 단순히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하고 학업 및 창의융합역량을 신장하는 것뿐 아니라,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미래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체험하도록 한다.

학술제 등 학문적 의사소통도 활발하다. 하나학술제는 학습결과를 발표하는 행사로 논문발표뿐 아니라 포스터세션 모의법정 영어토론 학술연극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하나고는 학생연구 내실화를 위해 심사기준을 대학교 학부생 수준으로 맞추고 성취 결과물에 대한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하나고의 특색 프로그램은 자연스레 학종 성과로 이어졌다. 상당수 교과가 발표/토론 중심으로 진행되고, 탐구/과정 중심의 형태로 교육하다보니 학종대비가 저절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라 판단하면 과감히 도입한 점이 지금의 하나고를 만든 비결이다. 그것이 학문적이든, 정신적/도덕적 성장이든 구분하지 않았다.

논술도 교육과정 내에서 대비 가능하다. 논술/글쓰기 수업이 정규 교과에 편성돼있고, 다른 과목들도 발표 토론 글쓰기 등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예술교육 ‘체덕지감’.. 1인2기 특색>
교과학습뿐 아니라 예술교육도 중요시한다. 보통 ‘지덕체’라고 부르지만 하나고에서는 ‘체덕지감’으로 통한다. 하나고 교육하면 바로 ‘1인2기’가 튀어나올 정도로 하나고를 상징하는 프로그램이다. 김 부장은 “월화목금 오후4시20분이 되면 저녁식사 전까지 90여 분간 여느 학교에서 볼 수 없는 장관이 펼쳐진다. 하나고 전교생이 운동장 체육관 등등에서 스포츠를 강습받고 구호를 외치며 땀을 뻘뻘 흘리고 있다. 교실 곳곳에서 악기를 연구하고 그림을 그리는 등 일대일 지도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1인2기 프로그램을 위해 90여개 강좌가 개설돼있고 70여명의 전문강사가 예술체육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3학년도 예외는 아니다. ‘수영인증제’도 독특하다. 하나고 학생이라면 졸업할 때까지 200미터를 어떤 보조기구도 없이 수영할 줄 알아야 한다는 취지다. 김 부장은 “일종의 생존수영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고가 애써 키운 인재를 단 한 명도 안전사고로 잃을 수 없다는 철학이 담겨 있다. 개교 초기에는 인증을 받지 못하면 졸업장을 사본으로 수여하고, 졸업 이후라도 인증을 받아야 진본을 주기도 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전교생 대상 ‘진학지도협의회’ 운영.. 학생 3년간 활동 면밀히 분석>
하나고의 지금이 있기까지 교사의 열정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전국자사 1위’의 영광 속에서도 부단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현 대입에서 수시가 차지한 위상을 고려하면 수시 대비 체제에 힘을 쏟을 수밖에 없다. 매년 10개이상 대학을 방문해 전년 합불에 대한 대학 측 의견을 토대로 진학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고3 담임교사 전원이 대학에 방문해 경쟁률, 서류/면접 불합격 사유 등 합격 특이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도 빼놓지 않는다.

학생들의 진학지도를 위해 3학년 담임교사들은 전교생 대상으로 진학지도협의회를 운영한다. 개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3년간 활동을 면밀히 분석해 가장 잘 맞는 전형과 학과에 지원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면접 대상자 전원을 위한 모의면접도 해마다 진행한다. 전년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예상문제를 출제해 2회에 걸쳐 실제 면접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철저한 모의면접을 실시한다. 하나고 이문호 진학부장은 “수능을 앞둔 3학년때 몸과 마음가짐을 다잡을 수 있도록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지도를 강화해 최상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부터 교사아카데미(HAS Faculty Academy)를 운영하고 있다.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학교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교육이념/방법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올해는 창의융합수업 방법을 큰 주제로 ‘미래학교 수업의 방향’ ‘수업혁신 실천 사례’ ‘우수기업탐방’ ‘과정중심평가운영’ 등에 대해 생각을 나누고 있다. 2017년에는 ‘하나고의 과거 현재 미래’ ‘탐구중심 수업과 평과’ ‘미래사회에 대비한 수업의 방향성’ ‘독서교육’ ‘예술교육’ ‘신 교사론’ 등에 대해 강의를 듣고 토론했다.

양질의 수업을 위한 연구도 활발하다. 지난해부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수업/평가를 위해 수업연구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신뢰도 높은 평가문항 연구’ ‘영미문학이 녹아 있는 사회 수업’ ‘마인드맵 활용 사회과 수업 연구’ ‘교사별 평가 중심의 서논술형 문항 개발’ ‘신문기사 작성활동을 통한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이 이뤄지는 수업연구’ ‘학생들의 3C신장을 촉진하는 과학탐구 활동수업 연구’ 등 다양한 범교과적 연구팀이 활동 중이다.

<요리동아리 ‘버무리’ 특색.. 인근 독거노인에 장 나누기>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다. 개설된 동아리 숫자만 90여 개에 달한다. 유도 댄스 연극 광고제작 등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가 포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특색 동아리는 요리 동아리 ‘버무리’다.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기도 하고 그 재료가 어디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 왔는지, 이것을 만드는 문화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는 동아리다. 올해 하나고 뒤뜰에는 ‘하나 장고’라는 장독대가 설치됐다. 버무리 학생들은 ‘장 담그기 행사’를 직접 기획해 진행했다. 담은 장은 내년 봄 된장/간장으로 분리해 은평구 인근 독거노인과 나눌 예정이다.

국제교류 활동도 왕성하다. 일본 와세다, 가이요 고등학교, 오유여고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매년 중국 일본 태국 홍콩의 12개학교와 함께하는 국제학술심포지움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연구한 소논문을 발표하고 문화교류도 진행한다. 그 외에도 중국 싱가폴 미국 등 고교학술교류행사나 자매학교 방문 등 폭 넓은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있다는 설명이다.

개교초기 우수시설학교 최우수상을 수상할 정도로 우수한 학교시설도 하나고의 자랑이다. 지난해에는 아트센터 음향시설을 개선하고 운동장 인조잔디를 재시공한 데 이어 올해는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공기청정기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52곳에 공기청정기를 추가로 설치해 총 233대의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있을 정도다.

<200명 모집 ‘2단계 면접비중 확대’.. 원서접수 12월10일부터>
하나고 입시는 올해 2단계에서 면접비중이 확대된 변화다. 작년까지는 서류 면접 각 30점이었지만 올해부터는 서류20점 면접40점으로 반영한다. 서류의 비중이 줄고 면접이 확대됐다. 김 부장은 “학생부의 경우 학교별 편차가 상당히 컸고, 동일 학교 내에서도 교사에 따라 기록하는 방식이나 관점 등 온도차가 있었다. 동일한 잣대에 의해 학생들이 평가되기보다는 학교에 따라, 교사에 따라 달리 평가될 수밖에 없는 불합리한 현실을 감안해 서류 비중을 줄이게 됐다. 자소서 또한 면접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면접을 통해서 자소서를 평가할 수 있는 측면이 있어 비중을 줄였다. 반면 면접의 경우 학생들을 직접 대면해 질문/답변을 통해 진면목을 파악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비중을 높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작년의 경우 면접에서 공통문항을 출제하지 않았지만 올해 면접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전반적인 면접형식은 작년과 동일하다. 면접관 3인이 1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15분간 진행하는 방식이다.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본 자료로 활용하되 답변에 따른 추가질문이 있을 수 있다. 학생부/자소서에 기술되지 않은 내용도 질문이 가능하지만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라거나 외국어 활용능력에 대한 질문은 하지 않는다.

하나고는 수험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면접질문을 공개했다. 하나고 면접문제는 학생 개개인마다 다르고 면접실별, 면접위원 간에도 모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정한 유형으로 한정해 이해해선 곤란하다. 김 부장은 “공개된 문제로 하나고 면접 문제의 성격을 규정지어선 안 된다. 수많은 유형과 관점, 문제들 중 ‘이런 문제도 출제됐다’는 차원에서 참고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작년 출제한 질문은 ▲평소 책읽기를 매우 좋아한다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학생부를 봐도 많은 문학작품을 읽은 기록이 나와 있다. 지금까지 읽었던 문학작품 속에서 본인과 가장 닮아있다고 생각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어떤 점에서 유사성이 있는지 말해보라. ▲불치병을 고쳐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의사(생명공학자)의 꿈을 가지고 있다고 자소서에 기술하고 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현재보다 10년이상 연장된다고 가정할 때 우리사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 분야를 나눠 말해보라 ▲지적호기심이 많은 학생으로 평가받고 있다. 교과 외에 본인이 직접 호기심을 가지고 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본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보라. ▲자신이 중학교 때 행했던 일탈 중 가장 크다고 생각한 것을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느꼈던 점은 무엇인지 말해보라 등이다.

자소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모범 답안은 없다. 기존의 정형화된 틀에 얽매여 쓰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다. 김 부장은 “합격한 학생들의 자소서 사례를 금과옥조처럼 여기지 말길 바란다. 다소 거칠더라도 지원자의 색깔이 잘 드러날 수 있다면 평가자들이 눈여겨볼 것이다. 또한 자신을 과대포장하지 말아야 한다. 정말 과대포장됐다고 여긴다면 평가자들은 꼼꼼한 검증을 시도하게 되고, 기대에 미흡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고 조언했다.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도 방법이다. 구체적일 때 진실성이 확보되고 평가자들의 기억에도 남을 수 있다. 김 부장은 “자기가 쓴 글은 자기가 책임을 진다는 마음으로 써야 한다. 자소서 네 문항 각각 빠짐없이 기술하되, 학업적 측면을 좀 더 강조하길 바란다. 비문이 있거나 부적절한 어휘 등이 있는지 선생님들께 한번 검토를 받는 것도 좋다. 가급적 문장을 짧게 쓰는 것도 평가자들이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조언했다. 기술하면 안 되는 배제사항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다. 유사도 검증을 통해 표절 여부를 가리는 절차도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