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모집단위 논술 25일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이화여대가 '2019수시 논술고사 수험생 유의사항'을 19일 공개했다. 올해 논술고사는 전 모집단위 25일 시행한다. 수험생들은 모집단위별 고사건물과 입실완료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개인 수험번호와 대조해 확인해야 한다. 공개된 논술고사 유의사항에는 고사장 안내와 입실완료시간, 준비물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이화여대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필히 참고해야 할 자료다. 

이대는 2019수시 논술로 670명을 모집한다. 논술고사는 100분간 실시하며 인문Ⅰ(언어논술Ⅰ) 인문Ⅱ(언어논술Ⅱ) 자연Ⅰ(수리논술Ⅰ) 자연Ⅱ(수리논술Ⅱ)로 구분해 3문항씩 출제된다. 전형방법은 논술70%와 교과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수능 최저는 △인문 국어 수학(나) 영어 사/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5이내 △자연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6이내 △의예과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4개영역 등급합5이내 △스크랜튼(자유) 국어 수학(나) 영어 사/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4이내 또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5이내 △융합(뇌/인지과학)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5이내다. 

올해 이대 논술은 수시 전형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670명 모집에 1만5244명이 지원해 22.75대1을 기록했다. 최고경쟁률을 기록한 모집단위는 의예다. 10명 모집에 1455명이 지원해 145.5대1의 경쟁률이다. 초등교육과71.63대1(8명/573명) 융합학부 뇌/인지과학전공33.92대1(12명/407명)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33.75대1(20명/675명) 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공학전공(자연)29.86대1(14명/418명) 순이다. 최저경쟁률을 기록한 모집단위는 기독교학과다. 9명 모집에 79명이 지원해 8.78대1의 경쟁률이다. 특수교육과9.6대1(10명/96명) 유아교육과11.56대1(9명/104명) 영어교육과13.1대1(10명/131명) 철학과13.33대1(12명/160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화여대가 2019수시 논술고사 수험생 유의사항을 19일 공개했다. 올해 논술고사는 전 모집단위 25일 시행한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준비물과 반입금지물품>
면접당일 수험생은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과 수험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이화여대의 신분증 인정 범위는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청소년증 △청소년증발급신청확인서 △유효한 여권 △운전면허증이다. 학생증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했을 경우, 인터넷 원서접수회사(진학어플라이)에 접속해 재출력해야 하며 수험표 출력시 이면지 사용은 금지된다. 

고사장에는 시계가 없기 때문에 수험생은 필요시 아날로그 시계(블루투스 등과 같은 통신기능이 없으며, LED등의 전자식화면표시기가 없는 시계)를 지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필기구(검은색 펜 또는 연필) 지우개 수정테이프 등을 준비해야 하며 이외에 귀마개 필통 자 연습장 각종사전 계산기 등은 사용이 금지된다. 시험시간 중 준비물 이외에 소지할 수 있는 물품은 휴지와 물티슈, 음료수(뚜껑이 있는 것만 허용, 보온병 테이크아웃컵 등 뚜껑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용기는 불가)정도다.

이대는 고사 건물(대기실, 복도, 화장실 포함) 내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외부와 접촉(혹은 접촉시도)을 금지하고 있다. 휴대용전화기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플레이어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미디어플레이어 결제/통신기능(블루투스 등) 전자식화면표시기(LED 등)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의 반입이 금지된다. 반입금지물품을 시험장에 가져온 경우, 고사 시작 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한다. 고사시작 전까지 전자기기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적발시 부정행위로 간주돼 불합격 처리될 수 있다. 

<모집단위별 고사건물과 입실완료 시간>
이대 논술고사는 모집단위별 고사장과 입실시간이 다르다. 고사가 진행되는 건물에는 수험생만 입실할 수 있다. 학부모 대기실은 ECC 지하3층 열람실(ECC Gate2 앞, 이화신한/자유/이화YBM열람실)과 대학교회(오후 1시부터 이용 가능)에 마련돼 있다. 논술유형 ▲인문Ⅰ에 해당하는 모집단위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과 영어교육과 사회과교육과(역사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 국어교육과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인문Ⅰ)은 이화포스코관에서 논술고사가 진행된다. 같은 논술 유형이지만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불어불문학과 독어독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기독교학과 영어영문학부의 논술고사장은 학관이다. 입실시간은 오전8시10분부터 9시이며 입실완료시간인 9시 이후에는 절대 입실이 불가하다. 인문Ⅰ의 고사 종료시간은 오전11시20분이다. 

▲자연Ⅰ/Ⅱ는 입실완료시간과 고사종료시간이 같다. 오후12시30분부터 1시30분까지 입실이 진행되며 1시30분이후로는 입실할 수 없다. 오후3시50분에 고사가 종료될 예정이다. 모집단위 전자전기공학전공 식품공학전공 화학신소재공학전공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자연Ⅰ)의 경우 교육관에서 고사가 진행된다. 컴퓨터공학전공 사이버보안전공 건축학전공 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환경공학전공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자연) 융합콘텐츠학과 식품영양학과 융합보건학과는 이화포스코관에서 시행된다. 수학과 통계학과 물리학과 화학생명분자과학부 과학교육과 수학교육과는 학관에서 진행된다. 의예과 간호학부(자연) 뇌/인지과학전공의 고사장은 이대부고다. 

▲인문Ⅱ의 입실시간은 오후4시50분부터 5시30분까지다. 마찬가지로 5시30분 이후로는 입실이 불가능하다. 고사 종료는 오후7시50분이다.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문헌정보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소비자학과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인문Ⅱ)는 이화포스코관에서 고사를 실시한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인문) 의류산업학과 국제사무학과 간호학부(인문)의 고사장은 학관이다. 경영학부는 이대부고에서 진행한다. 

수험생들의 개별 고사실은 이화여대 입학처 홈페이지 고사장 조회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지된 유의사항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스크랜튼학부 지원자는 원서접수 시 선택한 본인의 논술유형을,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와 간호학부 지원자는 본인의 지원 모집단위(자연/인문)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수험생은 지정된 고사실에 도착한 순서대로 착석해야 하며 입실 후에는 고사 종료 전까지 퇴실할 수 없다. 수험생은 감독위원이 원활한 시험 진행을 위해 좌석을 재지정하는 경우 지시에 따라야 한다. 논술고사에 결시하면 불합격으로 처리된다.  

<고사장 찾아가는 길>
이화여대는 서대문구에 위치해 있다. 이대 내 교육관A/B동은 정문에서 도보 20분, 후문에서 도보 5분 가량 소요되는 거리에 있다. 이화 포스코관은 정/후문에서 동일하게 도보 10분정도 소요된다. 학관은 정문에서 도보 15분, 후문에서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대부고의 경우 대학교 밖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대 후문에서 대로변을 따라 도보 15분(금화터널 방면)이 소요된다. 이대부고는 본교 정문에서 걸어올 경우 학교를 통과해야 하며 정문에서 이대부고까지는 도보 30분 정도가 예상된다. 학부모 대기실인 이대 ECC와 대학교회는 정문 5분 거리 내에 위치해 있다. 

<논술고사 진행 방법>
예비령이 울리면 답안지 배부가 시작되며 뒤이어 문제지가 배부된다. 답안지에는 모집단위 성명 수험번호 주민등록번호 앞자리(6자리)를 반드시 검은색 펜으로 먼저 기입하고 마킹을 완료해야 한다. 본령이 울리면 문제지에도 모집단위 성명 수험번호를 필히 검은색 펜으로 먼저 기입하고 답안 작성을 시작한다. 답안의 작성은 반드시 검은색 펜 또는 연필(샤프)만을 사용해야 한다. 모든 형태의 사전과 계산기 사용은 금지한다.

문제지와 답안지(폐기 답안지 포함)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외부로 가지고 나갈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문제지에 스테이플러가 돼 있는 경우, 스테이플러를 뜯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험생이 준비한 연습장과 수험표의 여백 등은 사용할 수 없다. 답안 초안은 문제지 여백을 사용해 작성하되 답안지 여백에는 아무런 표시도 없어야 한다. 수정테이프와 교정부호의 사용은 허용한다. 답안지를 잘못 썼거나 잘못 표시해 새 답안지의 지급을 원하는 수험생에게는 옮겨 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시험종료시간 30분전)까지만 새 답안지를 지급한다.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손을 들어야 한다. 고사 중 칸막이(칸막이를 사용하는 고사장만 해당)를 건드려서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낙서를 해서도 안 된다. 수험생은 원칙적으로 시험 종료 시까지 퇴실할 수 없다. 시험시간 중 화장실을 이용할 시에는 어떠한 물품(연필 종이 등)도 소지할 수 없으며 금속탐지기 조사를 받아야 한다.

신분증 미소지 학생, 수험생 얼굴과 신분증 사진의 대조가 불가능한 학생, 원서접수 시 사진을 업로드하지 않은 학생은 시험 종료 후 감독위원의 안내에 따라 사진촬영을 해야 하며 신분증 미소지 학생은 12월7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입학처를 방문해야 한다.

<부정행위 범위>
시험시간 중 이대가 규정한 부정행위를 한 수험생은 불합격 처리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부정행위 범위는 △다른 수험생에게 답안지를 보여주거나 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는 행위 △다른 수험생과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행위 △반입금지물품을 소지하거나 보는 행위 △종료 종이 울린 후 답안지를 작성하는 행위 △답안지를 대리 작성하는 행위 △타인의 답안지를 훼손하는 행위 △답안지에 답안 내용과 관계가 없는 특별한 표시(수험번호 이름 별명 기호 등)를 하는 행위 △다른 수험생에게 답을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위협하는 등 각종 폭력, 위협행위 △고사장에서 전자기기를 소지하는 행위 △감독위원의 지시에 불응하거나, 기타 감독위원이 부정행위라고 판단하는 행위 등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