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서울대 공대는 산업공학과 대학원 학생들이 ‘제14회 석사논문 경진대회’에서 다수의 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경진대회는 대한산업공학회에서 주최하고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열렸다.

서울대 산업공학과에서 올해 2월 석사학위를 취득한 이연수 대학원생이 대상,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이종헌∙지용훈 대학원생이 최우수상, 이기현 졸업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이연수 대학원생의 논문은 산업공학과 이경식 교수의 지도하에 작성되었다. 논문은 제품 생산 공정에서 순서 의존적인 생산 준비와 연속 생산에 대한 제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생산 계획 수립 방법에 대해 연구했다.

이연수 대학원생은 "지도교수님의 지도와 연구실 선후배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 상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다양하고 더욱 일반적인 생산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생산 계획 수립 기법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종헌 대학원생은 이경식 교수의 지도하에 '불확실한 독립운전 상황을 고려한 마이크로그리드 운영계획 최적화'라는 제목의 논문을 작성하였다. 새롭게 등장하는 전력 계통의 하나의 형태인 마이크로그리드 환경에서, 독립운전이라는 불확실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비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종헌 대학원생은 "부족한 점이 많은 논문이지만 지도교수님의 지도와 연구실 동료들의 도움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며, "불확실성 하에서의 단계적 의사결정을 최적화하는 방향에 대해 더욱 연구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지용훈 씨의 논문 제목은 '취약성 최소화를 위한 전투차량 구성품 배치'로, 산업공학과 홍성필 교수의 지도하에 작성되었다. 무기의 생존성 향상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에도 연구 사례가 없는, 취약성 감소를 위한 구성품의 최적배치기술 분야에서 시스템의 복잡성과 위협 방향의 증가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배치 방법을 제시하였다.

지용훈씨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에서 교육받는 기회를 준 대한민국 육군의 지원에 감사드리며, 지도교수님의 세심하고 열정적인 지도와 연구실 동료들의 도움이 있어 좋은 연구가 가능했다"며, "졸업 후, 군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방분야의 과학화 및 현대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이기현 졸업생의 논문 제목은 'Showrooming을 고려한 오프라인 채널의 전략'으로 산업공학과 문일경 교수의 지도하에 작성되었다. 최근 전자상거래의 편의성과 안정성이 증대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였는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의 showrooming을 고려한 가격 결정 전략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기현 졸업생은 "지도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와 연구실 식구들의 성원 덕분에 상을 받을 수 있었다”며, "향후 산업계에 진출하여 기업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연구 내용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보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좌측부터 이연수, 이종헌 대학원생, 지도교수 이경식, 지용훈 대학원생, 지도교수 홍성필, 이기현 졸업생, 지도교수 문일경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