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국제계열) 경북대 전자공등.."최소한 수학능력 검증"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19정시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수능최저는 주로 수시에서 수학능력잣대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시에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정시는 수능성적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탓에 굳이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아도 무방한 경우가 많지만 학과 성격이 특수하거나 지원자격에 제한이 있는 전형에서는 추합이 여러 바퀴 돌면서 합격선 하락을 차단하기 위해 별도의 수능최저를 적용하기도 한다. 지원자가 해당 모집단위로 입학해 강의를 수강할 능력이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정시에서 수능최저를 설정하는 경우는 군과 협약해 개설한 군 계약학과인 경우, 교대, 기타 모집단위 등으로 구분된다. 군 계약학과의 경우 군과의 협약을 통해 개설한 학과로, 재학기간 내내 등록금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을 누린다. 막대한 지원이 제공되는 만큼 교육과정 도중에 낙오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학력기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군과 협약해 계약서를 작성해 만든 학과로, 군 측의 의사가 더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 외 농어촌/기초생활수급자 등 고른기회 전형인 경우에도 수능최저를 설정한 경우가 많다. 고른기회전형은 교육기회가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약자배려’ 전형이다. 특정 자격조건을 갖춘 경우 지원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수험생이 지원하기는 어렵다. 일반전형 지원자와 동일선상에서 경쟁하지 않는 대신, 대학에서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 수학능력을 갖췄는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주로 수시에서 활용하지만 정시에서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군 계약학과가 가장 대표적이며 일부 교대에서도 수능최저를 적용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군 계약학과.. 고대 사이버국방 등>
정시에서 수능최저를 설정한 대표적인 경우는 군 계약학과다. 군 계약학과에서 수능최저를 설정하고 있는 이유는 군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학과 개설 취지뿐 아니라 막대한 지원/혜택 등과도 무관하지 않다. 군 계약학과는 채용형 계약학과의 하나로, 군과 협약한 학과를 뜻한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일정 기준을 통과하면 졸업 후 채용이 보장되고 장학금까지 지급된다. 군 계약학과는 국방부 또는 육/해/공 등과 협약을 맺기 때문에 졸업 후 장교로 임관되는 특징이다. 지원자격은 군 인사법의 제한도 받는다. 장교 임용 결격사유를 제시한 군 인사법 제10조 2항에 저촉되지 않아야 한다. 한 교육전문가는 “교육과정을 끝까지 소화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학력수준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며 “전액 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은 학생이 도중에 낙오하는 불상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검증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고대 사이버국방.. 사이버전 대응 정보보호 엘리트 장교 양성
가장 대표적인 군 계약학과는 고려대 사이버국방학이다. 수능최저는 여타 군 관련학과 중에서도 높은 수준이다. 수(가)1등급 또는 과탐(2과목) 1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고대 사이버국방학은 세계 최초로 사이버전에 대응 가능한 전문 정보보호 엘리트 장교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돼, 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해오고 있다. 국방부 후원 하에 설립된 계약학과로 졸업 후 사이버사령부 등 사이버 국방 유관기관에서 7년간 장교로 의무복무하게 된다. 군 가산복무 지원금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전형방법은 수능80%와 실기/면접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실기/면접은 신원조회 인성검사 신체검사 체력검정 군면접 등으로 실시한다. 올해 모집인원은 정원외 12명이다. 나이 제한은 만16세이상 23세이하다. 

12월31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 원서를 접수한 뒤 1월14일부터 15일까지 1박2일간 인성검사 신체검사 체력검정 군면접을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할 예정이다. 

- 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 수능최저 강화
상위17개대 군 관련학과 중 하나인 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에서도 수능최저를 설정하고 있다. 올해는 기준이 상향됐다. 지난해까지는 한국사를 제외한 국수영탐 4개과목이 평균 4등급대를 만족하면 됐지만 올해부터는 국수영탐에 한국사까지 포함한 5개영역 평균 3등급대를 만족해야 한다. 

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는 4년간 매년 750만원 수준의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는다. 별도의 국가장학금을 중복수혜하는 것도 가능하다.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병대 소위로 임관한다. 교내 기숙사를 제공하며 1,2학년은 비용이 전액 면제 된다. 3,4학년은 비용은 본인부담이지만 입사를 보장한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90%와 실기(체력검정)10%를 합산하고 신체검사 인성검사 면접 신원조회로 합불을 가린다. 나이 제한은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다. 

내년1월1일부터 1월3일까지 원서를 접수한 후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1월10일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인성검사 면접 체력검정은 1월11일이다. 최종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할 예정이다. 

-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항공시스템공
세종대는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의 두 가지 군 관련학과가 개설돼있다. 두 모집단위 모두 국수영 3개등급합9이내를 만족해야 하며 항공시스템공은 추가로 한국사3등급을 요구한다. 

국방시스템공학은 해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다. 국내최초 국방시스템공학전공으로 해군무기체계 전공의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민간사관학교다. 대학 재학 중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특전이 있다. 졸업 후에는 해군 소위로 임관된다. 의무복무기간은 7년이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80%+체력검정10%+면접평가10%를 합산하고 신체/인성검사 신원조사로 합불을 판정한다. 나이제한은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다. 2019학년 입학자의 임관기준일이 2023년 6월1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1995년6월2일부터 2003년 6월1일사이 출생한 경우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항공시스템공학은 공군과 협약을 맺고 졸업 후 장교로 임관되는 학교다. 항공기 유도무기 로켓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공학도와 국토방위를 위한 공군조종사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국방시스템공학과 마찬가지로 대학 등록금을 전액 지급한다. 의무 복무기간은 총 7년이다. 

전형방법은 차이가 있다. 1단계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100%와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평가 신원조사로 합불을 판정한다. 나이제한은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다. 

-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 한국사3등급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은 국방IT우수인재전형2로 선발하는 모집단위다. 국영수 수능최저 대신 한국사3등급을 만족하면 된다. 컴퓨터, 전자 등 IT 기초/응용 학문을 기반으로 공군에 특화된 최정예 국방/항공 ICT(정보통신기술) 능력을 학습하고 수료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1단계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80%와 면접20%를 합산하고, 공군본부 주관항목인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 등 절차로 적격성 여부를 평가한다.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만27세이하를 만족해야 한다. 

- 영남대 인문자율(항공운항).. 국수영 등급합9, 한국사3등급
영남대 인문자율전공학부(항공운항계열)은 공군 조종장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최저는 국수영 등급합9이내, 한국사3등급이내다.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며 졸업 후 육군 장교로 임관해 7년 의무복무해야 한다.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2단계 수능100%에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고사 신원조회로 합불을 판정한다. 

- 충남대 해양안보학.. 국수영탐 중 3개등급합9
 충남대는 해양안보학전공에서 수능최저를 활용한다. 국수영탐(2과목평균) 중 3개등급합9이내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군소위로 임관되며 7년 의무복무해야 한다.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88%+면접11%+체력검정1%로 합산한다. 인성검사 신체검사 신원조사로 합불을 가리는 점은 여타 군 계약학과와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여야 한다. 

-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 국수(가)영 등급합9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은 국수(가)영 3개등급합9를 만족해야 한다. 대학 재학 중 4년간 군 장학금이 지급되며 졸업 후 해군 소위로 임관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70%+면접15%+체력검정15%를 합산해 신체/인성검사 신원조사로 합불을 판정한다. 

- 육군 계약학과 ‘군사학과.. 국영수 등급합15로 동일
육군본부와 협약한 계약학과인 ‘군사학과’는 경남대 대전대 영남대 용인대 원광대 조선대 청주대 등에 개설돼있다. 모두 수능최저가 국수영 등급합15로 동일하다. 수(가)를 응시한 경우 1등급 상향해 적용한다. 즉 전체 등급합이 16이어도 만족할 수 있는 셈이다. 군사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육군 장학생으로 선발돼 4년간 등록금이 지원된다. 졸업 후 육군 장교로 임관돼 7년의 의무복무기간을 마쳐야 한다. 

올해는 수능의 비중이 낮아졌다. 수능100%로 4배수를 통과시키는 점은 동일하지만 수능70%+면접20%+실기10%로 합산해 수능의 비중이 10%p낮아진 대신 면접의 비중이 10%p 높아졌다. 인성검사 신체검사 신원조회로 합불을 판정한다. 

<일반전형 수능최저.. 연대(국제계열) 서울교대 등>
- 서울교대 영/한국사 적용.. 전주 한국사만

군 계약학과를 제외한 일반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한 경우도 있다. 교대의 경우 서울교대 전주교대에서 정시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서울교대는 영3등급 한국사4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2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80%와 면접2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전주교대는 한국사4등급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2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60%+학생부30%+면접1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 연대(국제계열), 한림대 의예 등 
일반전형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수능최저를 적용한 경우도 있다. 연대 국제계열이 대표적이다. 국수(나)탐1탐2 4개등급합7 또는 국수(가)탐1탐2 4개등급합8이내를 만족하고 영어1등급 한국사4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간호학과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한 경우도 있다. 신경대 간호는 국수영 중 2개5등급을 만족해야 한다. 한려대 간호의 경우 국수영 중 1개5등급을 만족하면 된다. 일반전형 의예과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한 경우는 한림대다. 한국사3등급의 성적을 요구한다.

이외에도 경북대는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에서 수(가)과(1과목) 등급합3을, 부산외대 파이데이아 창의인재는 국수영탐(2과목평균) 중 1개2등급, 영남대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은 국수영탐(1과목) 등급합8, 인천대 동북아 국제통상은 국수탐(2과목평균) 중 2개등급합3 영1등급을 요구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