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GIST대학이 '2019면접전형 안내서'를 24일 공개했다. 면접 전형은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한다. 수험생들은 개인별 면접일과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며 고지된 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면접전형 안내서는 면접준비물부터 각 전형의 면접 시간까지 필수적인 GIST대학 면접 정보를 담고 있다. GIST대학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필히 참고해야 할 자료다. 

GIST대학은 올해 수시에서 180명을 모집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 115명 학교장추천 40명 고른기회 15명 특기자 10명 등이다. GIST대학은 무학과선발을 실시, 신입생 전원을 기초교육학부 단일 모집단위로 선발한다. 1학년까지 기초교육학부 소속으로 공부한 뒤 2학년 이후 물리 화학 생명과학 전기전자컴퓨터 기계공학 신소재공학 지구환경공학 등 심화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특기자 전형을 제외한 학종 3개전형 전형방법은 모두 동일하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서류70%+면접30%로 합격자를 정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 등이다. 학교장추천은 학교장추천 공문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면접은 20분 내외로 치러진다. 지원자의 내적역량을 확인하고 전공수학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이다. 지원자에 따라 수학 과학 교과 구술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과학면접은 지원자가 원서 접수 시 선택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1과목으로 진행한다. 수학과학 면접 대상자에게는 면접 고사장 입실 전 답변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수학은 수학ⅠⅡ 미적분 Ⅰ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과학은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명과학ⅠⅡ를 범위로 한다. 단편적인 지식 확인보다 논리적 사고과정을 통해 전공수학능력과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위원의 문제설명과 학생의 답변과정에서 부연설명과 힌트를 제공할 수 있다.

10명 내외를 모집하는 특기자는 특정분야에 영재성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정분야란 ▲벤처(창업) 소프트웨어 발명 특허 연구 등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경우 등을 말한다. 입학원서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와 함께 특기 증빙자료를 10건 이내로 제출해야 한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반영비율 구분 없이 서류평가 결과와 면접 결과를 종합해 결정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특기를 확인하고 인/적성 영재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소요시간은 20분 내외다. 학종과 달리 수학과학 구술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GIST대학이 2019 면접전형 안내서를 24일 공개했다. 면접 전형은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된다. /사진=GIST대학 제공

<1단계 면접준비물 챙기기> 
면접당일 수험생은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GIST대학의 신분증 인정 범위는 △주민등록증 △유효기간 만료 이전의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사진과 주민등록번호 확인이 가능한 청소년증(공공기관장 발급) △사진과 생년월일 확인이 가능하며 학교장직인이 기재된 카드형 학생증 등이다. 학생증으로 신분을 확인하는 경우 감독관의 사진촬영 요청 시 수험생은 반드시 협조해야 한다. 신분증 미지참자는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별도의 신분확인 과정을 거치게 될 예정이다. 자칫 신분 확인 시간으로 인해 면접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 대상자들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할 필요가 있다. 수험표는 입학사정관팀에서 제작해 배부한다. 

<2단계 GIST대학 A동 찾기>
GIST는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해 있다. △KTX 이용 시 광주송정역 하차 후, 역 앞에서 택시 탑승한다면 약 25분 내외 소요되는 거리다. 버스를 이용할 경우 역 맞은편 광주송정역[5159]정류소에서 송정33번 버스 탑승 후, 과기원[4009]정류소에서 하차하면 된다. 약 60분 내외 소요된다. △고속버스 이용 시 광주종합버스터미널 U-Square 하자 후, 택시를 탑승한다면 30분 내외가 소요된다. 버스의 경우 터미널 맞은편 광천터미널[2001]정류소에서 첨단09번 버스 탑승 후, 쌍암공원[5401]정류소에서 하차하면 된다. 약 50분 내외 소요된다. 터미널 앞 광천터미널[2002]정류소에서도 버스를 탈 수 있다. 매월16번 버스 탑승 후, 과기원[4009]정류소 하차하면 약 60분 내외 소요된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경우, U-Square(광천터미널) 또는 비아임시하차장(강남 센트럴시티에서 출발한 버스만 해당)에서 하차할 수 있다. 비아 임시하차장은 하차만 가능한 곳으로 GIST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단 택시만 이용 가능하다(5분 내외 소요). △ 자가용(고속도로) 이용시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방향의 경우 광주 요금소를 지나 4km 지점에서 광산IC(하남,첨단)로 나와 우회전 후 1km 직진하면 된다. 호남고속도로 상행선 방향의 경우 서광주 요금소를 지나 10km 지점에서 광산IC(하남,첨단)로 나오셔서 우회전 후 1km 직진하면 된다. GIST 캠퍼스 내 GIST대학 A동은 정문에서 도보로 약 11분 정도 거리다. 

<3단계 GIST대학 A동(N4) 115호 최초대기실 집합>
수험생은 반드시 개인별로 통지된 입실시간 내, GIST대학 A동 115호에 입실해야 한다. 개별 입실시간에 늦을 경우, 면접참여는 불가능하다. 동행한 학부모는 고사장 인근에서의 통행과 대기가 통제될 수 있다. 학부모대기실 교내 식당 카페 등의 공간에서 대기가 가능하다. 최장 대기시간은 5시간 내외로 예상된다.

<4단계 면접대기실 입장>
면접대기실 입장과 동시에 감독의 지시에 따라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전원을 차단(배터리 분리)한 후에 가방이나 주머니에 보관해야 한다. 면접 준비실과 고사장 내에서 전원이 차단되지 않은 전자기기를 소지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감독관이 수험생 본인 확인 후 수험표를 배부하며 수험생은 수험표를 받는 즉시 본인의 이름과 수험번호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를 대비해 참고서 교양서적 등의 지참은 가능하다(면접대기실 내 소지 가능).

<5-1단계 면접준비실(수학/과학 구술평가 대상자만 해당) 입장>
수학/과학 구술평가 대상자는 면접대기실에서 수학/과학 구술평가 문제를 확인해 답변을 준비할 수 있다. 과학 9분, 수학 11분의 시간을 각각 사용할 수 있으며 과목별 제한시간을 엄수한다. 진행은 과학 문제지 배부/과학 문제지 회수/수학 문제지 배부/수학 문제지 회수 순으로 이뤄진다. 수학/과학 구술평가 면제자는 면접준비실을 거치지 않고 면접대기실에서 면접실로 곧장 입실한다.

<5-2단계 면접실 입장>
면접은 3명의 면접전형위원(교수와 전임 입학사정관으로 구성)이 1명의 면접대상자를 평가한다. 면접실 입장 전 본인의 모든 소지품(주머니 속 내용물 포함)은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면접실 앞에 비치된 보관함에 넣어 임시 보관한다. 수학/과학 구술평가 대상자는 각 영역별로 수학 8분 과학 7분 내적역량확인 5분 내외의 시간 동안 면접를 치른다. 진행 순서는 수학 구술평가/과학 구술평가/내적역량확인 순이다. 수학/과학 과목에 각각 배정된 면접 시간을 초과한 답변은 불가능하다. 수학/과학 구술평가 면제자의 경우 12분 내외의 시간 동안 내적역량확인 면접만 진행한다. 면접 종료 후에는 본인의 모든 소지품을 회수해 설문작성실로 이동한다. 

<6단계 설문작성실 입장>
면접이 종료된 수험생은 안내에 따라 설문작성실로 이동한다. 제공되는 설문지는 익명으로 작성, 수험생의 입시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설문작성이 완료된 수험생은 관계자의 지시에 따라 퇴장한다. 

<7단계 퇴장>
다른 수험생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동 간 정숙해야 한다. 분실한 소지품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휴대폰을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는 건물 밖으로 퇴장한 후에 전원을 켤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