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이화여대는 공공외교센터가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대전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제7차 한독주니어포럼'을 연다고 22일 밝혔다. 한독주니어포럼은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한독협회가 주관하는 제17차 한독포럼과 함께 열린다.

한독포럼은 2002년 독일 요하네스 라우 대통령 방한에 맞춰 설립된 이래로 매년 한국과 독일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현안을 협의한 후 그 결과를 양국 정부에 건의해 오고 있다. 한독주니어포럼은 2012년 한독포럼의 한 축으로 설립됐으며, 양국의 교류협력 증진과 차세대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올해 한독주니어포럼은 서울 평화상을 수상한 메르켈 총리가 상금을 포럼 측에 기증해 과거 참석했던 학생 10명을 포함, 총 50명의 참가자로 확대돼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올해 한독주니어포럼의 참가자는 한국과 독일 각 25명으로,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과 만 35세 이하 직장인들로 구성됐다. 포럼 주제는 '한반도 평화: 한국전쟁 종전선언' '젠더갈등' '난민' '4차 산업혁명' '사회적 정의: 최저임금제 및 유연근무제'로 총 5개이며, 참가자들은 한국어 독일어 또는 영어로 나눠진 분과세션에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럼에서 한국과 독일 양국의 차세대 리더들은 한 자리에 모여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제언을 도모하게 된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한독포럼은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차세대의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포럼으로 만들고자 시작됐다"며 "단순한 교류 및 접촉의 차원을 넘어 미래를 열어 갈 젊은이들이 서로의 차이점을 배우고, 양국의 당면한 문제들과 공통의 도전과제를 함께 토론하는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 결과물은 양국의 각계 지도자들이 모인 한독포럼에서 발표하고, 정책건의서 형태로 양국 정상에게 전달돼 왔다"고 말했다.

포럼 관계자는 "독일 메르켈 총리는 한독포럼 참가자들에게 매년 답신을 보내왔으며, 특히 양국 청년들이 참여하는 주니어포럼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며 "메르켈 총리가 2014년 받은 서울 평화상 수상금을 포럼에 기증한 덕분에 올해와 내년도 주니어포럼 대표단을 기존에 비해 10명을 추가로 선발할 수 있었고, 올해는 독일 대표단이 주니어포럼 시작에 앞서 17일부터 일주일간 한국에서 리더십 트레이닝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 내년 독일에서 열린 예정인 한독주니어포럼에서는 메르켈 총리와의 면담 일정도 추진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