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기업 10곳 중 7곳이 사내 승진 시험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인사담당자 408명을 대상으로 '승진 시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7.2%가 '승진 시험이 없다'고 밝혔다.

'승진 시험이 없는 이유'로는 '사내 시스템이 미비해서(38.7%)'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회사 규정에 의해(29.6%)' '업무가 자기계발 및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25.6%)' '승진 시험 등을 진행할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서(5.5%)' 순이었다.

'모든 직급마다 승진 시험이 있다(22.8%)'고 답한 기업의 절반은 '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50.5%)'를 그 이유로 꼽았다. '회사 규정에 의해' 29% '자기계발 및 전문 지식이 필요한 직종이라서' 15.1% '연차가 쌓여도 늘 긴장감을 주기 위해서' 5.4%였다. 이들이 '현재 실시 중인 승진 테스트'는 응답자의 73.1%가 '회사 자체 테스트'라고 답했다.

'일부 직급에만 승진 시험이 있다(10.1%)'고 답한 인사담당자들에게 그 이유를 묻자 '낮은 직급일수록 직무 평가에 대한 기준 설정이 어려워서(46.3%)'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높은 직급일수록 직무 평가에 대한 기준 설정이 어려워서(22%)' '회사 규정에 의해(17.1%)' '일부 업무는 자기계발 및 전문 지식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9.8%)' 순이었다. 이들 역시 '회사 자체 테스트를 진행한다(78.1%)'고 답했다.

그렇다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사내 승진 시험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필요하지 않다' 52.9% '필요하다' 47.1%로 사내 승진 시험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좀 더 우세했다. 이들에게 '사내 승진 시험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묻자 절반 이상이 '시험이 아닌 근태/업무성과 등으로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52.3%)'라고 답했다. '시험으로는 업무 처리 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어서(40.3%)' '공부에 시간을 뺏겨 회사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5.6%)' '컨닝/벼락치기 등 꼼수가 우려되서(1.4%)' 순이었다. 기타로는 '일이 없는 직원이 공부할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라는 의견이 있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