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인천 지역 최초로 민관산학이 협력해 지역 내 중‧소 사업장의 환경‧안전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에 나선다. 인하대는 17일 인하대 본관에서 인천시 서구, 인천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SK인천석유화학과 ‘환경‧안전 사고예방 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확산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명우 인하대 총장을 비롯해 이재현 서구청장, 이강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이배현 SK인천석유화학 경영지원실장, 최종태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주된 협약 내용은 ▲환경안전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중소기업 대상 환경안전 교육실시 ▲환경안전 관련 선진 기술 및 인력, 역량 공유 ▲환경안전 관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지역사회 확대 추진 ▲환경안전 캠페인 및 워크숍 개최 등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인하대는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추진중인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인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과 연계하여 근로자 환경‧안전의식 고취 및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서구는 관내 영세사업장을 대상으로 홍보 및 행정적 지원을 한다. 또한 인천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및 SK인천석유화학은 교육 수요조사와 환경‧안전 세미나 개최, 전문인력 및 선진기술 교류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인천 서구에는 위험물, 폐기물 등을 취급하는 사업장을 비롯, 약 3200여 개의 중‧소 사업장들이 밀집해 있어 각종 환경오염 및 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대부분 영세한 규모로 운영됨을 감안할 때, 자체적인 투자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사업은 이러한 지역 영세사업장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하여 환경‧안전 관리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지원 및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인천 만들기에 기여할 예정이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지역 內 민‧관‧산‧학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 근로자의 환경‧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효과적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며 “안전문화 제고와 실천에는 지역의 영세한 중소기업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본 협약을 통해 지역 내 모든 사업장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고 안전한 도시 인천 만들기에 앞장서자”고 말했다.

인하대에서 실시하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SK인천석유화학 협력사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8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시범운영 된다. 이 후 프로그램을 보완‧개선하여 지역 사회로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사진=인하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